[마케팅] CJ 제일제당 햇반 프로모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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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J 제일제당 햇반 – 1. 햇반 소개
2. 햇반 출시배경
3. 햇반 SWOT분석
4. 햇반 STP전략
5. 햇반 4P전략
CJ 제일제당 햇반의 위기 – 1. 수요둔화의 원인 재조명의 필요성
2. 설문분석, 네티즌의견, 4P전략의 비교
3. 문제점 - 1. 안정성제고
2. 다양성요구
CJ 제일제당 햇반의 위기탈출 – 1. 수요확대를 위한 프로모션 전략
- Repositioning Concept : 속성에 의한 (안전성)
상황에 의한 (다양성)
- 광고전략
- PR전략
- Sales전략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현재 햇반은 가전제품 특히, 전자레인지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독신생활자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젊은 층의 패스트푸드 선호 등 사람들의 식생활이 변하게 되는 환경적인 요인의 증가에 따라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밥으로 식품업계에 새로운 상품 밥 시장을 형성하였고 블루오션의 선도 제품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인스턴트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쌀 소비가 감소하는 시점에서 햇반의 의의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CJ의 햇반이 연평균 40%이상의 신장세를 기록하고 즉석 밥 시장에서 70%의 점유율에 브랜드 인지율은 90% 수준에 달하며 즉석 밥 시장에서 지속적인 선도를 유지하고 있다지만 근래에 빠르고 간편한 식 생활에서 더 나아가 ‘웰빙’, ‘슬로우푸드’, ‘친환경’ 문화가 확산되면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 에 따라 유기농산물, 무공해식품, 자연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가공식품도 건강식을 추구하면서 제품의 속성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속성이 부가된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형할인점의 PL상품이 많은 경쟁상품들의 진입장벽을 넘어 식품시장의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2007년 하반기에는 이마트에서 즉석밥인 `이마트 왕후의 밥`(210g 4개ㆍ2780원)이 CJ제일제당 `햇반`(210g 3개ㆍ3640원)을 2만4869개의 매출로 (햇반 9557개) 선도제품의 위치를 위협하기도 하였다. 유통업체의 자체적으로 생산되는 PL제품의 마케팅과 유통 비의 절감으로 좋은 품질과 더불어 저렴한 가격이 소비자를 유인하게 한 가장 큰 요인이 된 것이다. 다만 이 같은 조사결과는 이마트 전체 할인점을 모집단으로 하였기 때문에 대표성에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상품 밥 시장의 선도제품인 CJ햇반의 철옹성을 깰 수 있는 위험성을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다. 성숙기에 도달한 CJ햇반은 확실히 새로운 시장을 세분화 하거나 기존의 제품 속성을 변경하는 등 재 포지셔닝하여 경쟁제품의 전략에 대응하고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현재 햇반의 위치를 점검하고 수요를 확대할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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