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상담] 해외여행 피해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조사개요
2. 해외여행 현황

Ⅱ. 해외여행 피해 사례분석

1. 해외여행의 피해 실태
2. 해외여행 소비자 피해유형
3. 해외여행 피해사례
4. 대학생 해외여행 피해자 설문조사

Ⅲ. 피해구제방법
1. 피해유형별
2. 소비자피해보상규정
3. 피해구제 처리결과

Ⅳ. 국내여행 피해유형 및 사례

1. 국내여행 피해 유형
2. 국내여행 피해사례

Ⅴ.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기획 여행 상품 취급 여행 업체 등록 기준 강화
2. 여행 계약 취소 보상 기준 개정
3. 기획 여행의 구체적인 광고 지침 마련
4. 여행 업계의 자정 노력
5. 소비자 의식 제고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개요
소득 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 확산 등 여가 시간의 증가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여행 수요에 맞추어 여행 업체 수가 증가하여 업체 간 과다 경쟁으로 인한 저가 상품 판매 경쟁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여행 일정을 임의로 변경하여 소비자 불만을 가중시키고 부족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선택 관광을 강요하거나 쇼핑을 유도하는 등 소비자 피해도 계속 되풀이 되고 있다.
여행사와 소비자간의 문제 발생 시 여행사 측에서 약관에 의한 신속한 해결을 기피하거나 책임을 회피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여행사에서는 여행계약 체결 시 계약서를 교부하지 않고 있다. 또한 별도의 여행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표준약관을 소비자에게 알리게 되어 있음에도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어, 소비자들이 피해를 경험하고 있다.
여행관련 대표적인 소비자피해 유형은 여행취소, 일정변경, 가이드 불성실, 요금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해외여행 현황
국외여행을 담당하는 여행업체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2006년 일반 여행 업으로 등록한 여행업체 수는 전국에 768개 업체이고 국외여행으로 등록한 여행업체는 6,659개 업체로 조사되었다. 우리나라의 관광지출 비용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으며 2006년 약 12,000,000천 달러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한화로 약 12조에 달한다. 또한 출국자 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어 이제는 비수기, 성수기 할 것 없이 해외여행 업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타벅스 성공사례
  • 사례다.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고 다니던 직장을 그만둔 뒤 TV에서 바리스타가 신종 직종으로 소개되는 것을 보고 멋있어 보였다”는 최씨는 본사의 교육과정외에 도 독학으로 다양한 책과 잡지를 섭렵하며 전문가로 거듭났다. 원두 냄새만 맡아도 어느 지방의 원두이고 특징이 뭔지 구분하는 것은 물론 미 국 본사 임원과 스미스 부회장이 인정할 만큼 완벽한 커피맛을 창조해낸다.미국 시애틀 스타벅스 그린커피 품질관리팀. 미국의 상징인 스타 벅

  • [소비자 행동론] 특별한 VIP의 VIB를 위한 프리미엄 베이비 컨시어지서비스 - 유아용품매장 마케팅 전략
  • 상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AArt (예술활동)임신 중의 책 읽기나 그림그리기 , 만들기 , 그림감상하기 등 여러 가지 예술활동은 아이의 감성과 뇌를 활성화시켜주고 임산부의 감정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수 있다. 이에 따라 개인의 취미와 특기에 맞는 예술 활동을 추천하며 이를 상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TTravel (태교여행)여행은 감수성을 풍부하게 해주며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 [졸업][인터넷비즈니스] 모바일커머스의 가능성과 문제점 고찰을 통한 보다 나은 방향제시
  • 소비자가 기업에 호소하는 피해사례가 없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한편, 실제로 피해구제기관을 통하여 조사된 모바일 커머스 관련 피해사례는 어떠한지 피해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 발간한 전자상거래소비자피해백서 중 모바일 커머스와 관련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분석해보았다. 연구문제5는 이상의 연구문제1과 연구문제2-4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하였으며, 앞으로의 모바일 커머스 발전방향과 관련된 연구보고서를 참고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사례와 실패사례 분석1. 성공사례1) 현대와코텍(주)현대와코텍의 주요생산품은 정수기, 비데 등 화장실용 위생용품을 제작하고 있으며, 관련 해외특허를 3개 보유하고 있다. 주요 수출지역은 유럽, 미국, 동남아시아 등 40여개 국가에 이르고 있다. 주요 수출 국가는 벨기에(2007년), 미국(2005년∼2007년), 스페인(2005년∼2007년)이며 현지 대형 유통기업에 수출하고 있다. 전체 매출액은 2005년에는 19억원이며 수출은 162만불(83%), 2006년에는 24억원 수출은 201만

  • 종업원의 이해관계를 중시하는 경영사례와 주주모형만을 강조하는 경영사례
  • 사례2. SC은행주주모형만을 강조하는 기업사례2. SC은행주주들에게 배당을 많이 하는금융회사일수록 소속 은행의 비정규직 비율이 높음비정규직의 비율이 30%를넘으며 임금을 줄여 올린 수익을 외국인 주주들에게 배당이익증대를 위해 대출을 미끼로 다른 상품 가입을 강요하는일명 ’꺾기’라는 불법영업 수행, 24~30%의 현금서비스 폭리, 서민금융 지원 외면→ 은행을 이용하는 많은 고객에게 피해를 줌대부분의 은행장과 임원들을 외국인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