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KTF `SHOW` 쇼 생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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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KTF ‘SHOW’의 생존전략

I. Introduction

II. KTF 시장 상황 분석
(1) 이동통신시장(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3) 5 Forces Model
(4) SWOT 분석

III. SHOW 가 가야 할 길
본문내용
KTF ‘SHOW’의 생존전략

I. Introduction

2007년 현재,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수가 4,000만 명을 돌파했다. 인구대비(4,850만 명 기준) 82.2% 의 놀라운 보급률이다. 이제 대한민국에서 휴대폰은 일반화 되다 못해 생활필수품이 되어 버린 듯 하다. 그러나 불과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이동통신이란 용어는 낯설었고, 휴대폰이란 존재는 쉽게 찾아보기가 힘든 희귀 제품이었다. 당시의 휴대폰은 전화가 터지기만 해도 감격스러울 정도의 수준이었기에 다른 부수적인 서비스는 상상조차 못했었다. 하지만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이동통신 기술은 나날이 놀라운 속도로 발전했다. 매년마다 혁신적인 기술이 공개되어 세상을 놀라게 만들었다. 1984년 5월,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현SKT)가 AMPS 셀룰러 시스템으로 음성 위주의 제 1세대 이동통신 시대의 첫 걸음마를 띤 이래, 1997년 말부터 폭증하는 수요를 셀룰러 서비스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워지면서 PCS(Personal Communication Service)가 등장하면서 제 1세대 아날로그 시대가 막이 내리고, 이후 제 2세대(2G) 디지털 통신 시대가 열렸다. 최근 2002년부터는 음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 및 인터넷방송, 뉴스까지 실시간으로 서비스 되는 제 3세대(3G) 통신 시대가 열렸다. 정보통신부는 이에 따라 이동전화사업자들이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요금상품 도입, 서비스•통화 품질 향상 등 질적 경쟁으로 통신업체간 공정한 경쟁과 건전한 발전을 이루는데 주력해 왔다. 여기서 우리는 국내 3대 이동통신 기업 중, 최근에 두각을 보이고 있는 KTF의 기업 생존전략을 통해 SHOW가 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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