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여행상품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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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획의도
왜 한류인가?

2. 기대효과

3. 요구분석

4. 기존상품사례

5. 기획안
본문내용
1. 기획의도
왜 한류인가?
한국과 중국의 교류가 시작된 지 10년이 넘었다. 1996년도 중국 국제라디오방송국을 통해서 한국의 음악이 처음 소개되면서 시작된 한류는 2007년 현재에는 영화, 드라마, 음악뿐만 아니라 음식, 패션 등의 여러 분야를 점령하고 있다.
관광공사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방한 중국인의 경우는 '평소 한류를 많이 즐긴다’는 비율이 46.1%로 ‘약간 즐긴다’ 의 38.3%의 비율보다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들이 선호하는 한류유형으로는 ‘음식’(78.9%)이 1위, TV드라마(62.4%), 영화(40.4%), 패션(38.5%), 미용(31.6%), 가요(26.0%), 한글(23.2%), 공연(15.5%), 컴퓨터게임(5.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류'라는 테마는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2006년에 인바운드 업계에서 한류상품이 예전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는 일각의 회의가 있었지만 상품적 가치는 여전히 높은 편이었다. 하지만 한류 현상에 긍정적인 모양만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의 한류는 한국 문화의 총체적인 위상을 반영한다기 보다는 소수의 연예인들이 일시적으로 일으키는 단편적인 붐에 해당할 수도 있다. 여기서 한류여행 상품에는 연예인 또는 드라마 촬영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우리나라의 드라마 촬영지 외에도 전통문화와 음식 패션 미용 등의 매력 또한 포함시켜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한류열풍에 맞춘 다방면적인 여행상품을 기획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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