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백화점의 차별화 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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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 분석
5. 차별화 전략
6. 향후 전략
본문내용
라이프 스타일리스트의 완성도를 높이고, 고객관계 형성, 서비스 특화 등에서 구체적이고 강력한 실천전략을 세우겠다.
고급 백화점은 고급 상품, 비싼 상품을 많이 파는 곳이 아니다. 진정한 고급 백화점은 고객들에게 진짜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치를 만들어내는 곳이다.
’08년 경제성장률 = 4.7%로 정체 예상
서브프라임, 엔케리 청산 국내 외국인 자본이탈
지속적 환율 하락: 수출 악영향, 직매입 가격인하에 도움
소비자 물가 전년 대비 3.3%로 상승 전망 / 민간소비 소폭둔화 4.3% 전망
`08년 백화점 매출 19조 2천 억 예상(전년대비 3% 성장)
해외소비, 면세점 소비 증가 = 백화점의 지속적 위험요소로 작용할 전망
글로벌 트렌드의 우선반영, 내외 가격차를 고려한 가격 경쟁력 등 차별화 요소 필요
경쟁자인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이 할인점 사업에 뛰어들때 백화점 사업에 선택과 집중 함으로서 규모의 경제를 노리고자 함
고객의 소리를 적극적으로 듣고자 고객의 의견란 완전공개, 고객존중 최우선
작은 사치, 즉 비싸지 않더라도 사치스럽게 느끼기 위한 조건
상품 속성의 일부(디자이너, 브랜드 등)는 최고급이어야 한다
타 산업 최고급 브랜드와의 제휴도 작은 사치를 유발하는데 효과적
참고문헌
www.ehyundai.com
dart.fss.or.kr
www.lgeri.com
www.seri.org
www.nso.go.kr
www.fnnews.com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신세계백화점 중장기전략 – 경영관리팀, 2008
국내외 PB산업 - 알앤디비즈, 시장동향 리포트 2006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한국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언: 세계수준의 한국기업에 도전 한다 - 박철순, 수만트라 고샬, 21세기북스, 2003
현대백화점 30년사 - 현대백화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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