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가의 유형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교육평가의 유형
1. 교육평가의 개념적 의미
1) 교육평가의 개념
(1) 크론바(Cronbach)의 정의
(2) 길버트(Sax Gilbert)의 정의
(3) 홉킨스(Charles D. Hopkins)의 정의
(4) 그론룬드(Norman E. Gronlund)의 정의
2) 교육평가의 의미
① 교육평가는 교육의 평가이다.
② 교육평가는 교육적 가치 판단활동이다.
③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④ 교육평가도 교육활동이며, 그것은 교육적이어야 한다.
3) 평가관
4) 교육 평가의 기능
(1) 학습동기 강화
(2) 학습의 진단과 치료
(3) 생활지도 상담의 자료수집
(4) 학습 촉진의 기능
(5) 학습자 자신의 자기평가 기능
(6) 교육과정과 학습지도법의 개선
(7) 교육 정치(定置)의 기능
(8) 학교교육의 수준 유지 기능

2. 교육평가의 준거에 따른 유형
1) 준거지향평가
(1) 특징
(2) 장점과 단점
2) 규준지향평가
(1)특징
(2) 장점과 단점

3. 교육평가의 시점에 따른 유형
1) 진단평가
(1) 의미
(2) 목적
(3) 기능
2) 형성평가
(1) 의미
(2) 기능
(3) 특징
(4)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3) 총괄평가
(1) 의미
(2) 목표
(3) 기능




본문내용
교육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가에 대한 규정도 결국은 같은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선생님이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고 학생이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며 학교가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교육을 평가하는 작업은 매우 다양한 양태와 다양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물론 현실에서는 일정한 기준-예를 들면, 권력 관계(power)가 그 기준의 하나일 것이다-에 의해 어떠한 일면의 가치를 평가하는 작업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기준을 설정하고 그래서 어떻게 평가를 정형화된 형태로 쉽게 이루어낼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교육적 가치가 다양하고 그에 따라 평가의 방법이나 양태가 다양하다면, 그런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그런 다양성이 가지는 혼란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절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삶의 한 부분인 교육이 가지는 의미를 잘 살리면서 그 교육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측면의 특성들을 최대한 드러낼 수 있는 교육적인 가치를 계속해서 찾아나가는 작업이, 좀 더 나은 교육의 평가를 이루어내기 위한 시금석이 될 수 있기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평가는 어떤 과정이나 절차에 따라 수행됐느냐에 따라 그 형태나 특징이 달라지며 평가의 목적, 과정,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 고대 철학자와 그들의 사상 이해] 서양 고대 철학자와 그들의 사상 이해
  •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ㆍ 손병석서양 고대의 수학과 철학 :플라톤의 보편수학을 중심으로 대동철학회 ㆍ 이상인 고대 그리스 철학 이전의 영혼의 개념 철학연구회 ㆍ 장영란 고대 희랍철학과 기독교 사상에 나타난 로고스 개념 연구중앙대 대학원 ㆍ 최재률 서양 사상에 나타난 환경윤리인천교육대 교육대학원 ㆍ 기수진 윤리와 사상 교과서의 서양 윤리와 사회 사상 서술에 대한 비판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ㆍ 윤종철

  • [교육학]교육평가의유형절대평가와상대평가를중심으로
  • 교육평가의 유형에 대하여(절대평가,상대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진단평가)교육평가의 유형에는 정말로 다양한 방법의 평가들이 존재한다. 교육평가의 유형은 검사 점수에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어떤 평가기준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와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로 구분되고, 교수-학습 과정의 단계 중 어느 시점에서 어떤 목적으로 시행하느냐에 따라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구분됨평가기준에 따라상대평가, 절대평

  • [교육학개론] 교육평가의 유형과 기능
  • 교육평가의 유형과 기능Ⅰ. 교육평가의 유형-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1.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⑴ 규준(norm)의개념① 한 검사 점수는 어떤 집단의 검사결과와 비교할 때 의미를 갖게 되는데, 이때 비교하는 집단의 검사결과를 규준이라 한다.② 한 개인의 점수는 어떤 규준에 비교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⑵ 규준지향평가의 특징① 선발적 교육관에 근거한다.② 개인차 범위의 극대화를 통해 엄밀하고 정확한 측정을 시도한다.③ 평가로

  • [교육학] 교육평가의 기초와 검사관oe
  • 교육관이 달라진다. 그리고 어떻게, 왜, 그리고 무엇을 평가하느냐 하는 교육평가의 문제는 어떠한 교육관을 갖고 있느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1. 교육평가의 기초 선발적 교육관 - 측정관(measurement)발달적 교육관 - 평가관(evaluation)인본주의적 교육관 - 총평관(assessment)1. 교육평가의 기초목표지향평가, 평가무용론목표지향평가규준지향평가관련된 평가유형전인적 특성교육방법학습자의 개별 특성(지능 등)강조되는 평가

  • [교육학]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oe
  •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1) 내용- 학교는 기본적인 읽기, 쓰기, 계산 기능의 숙달과 기본적인 사실, 선량한 시민이 되는 데 필요한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 - 문화적 유산 중에서 가장 영구적이고 확정적이며, 객관적인 사실, 개념, 법칙, 가치, 기 능 들을 선정 - 교과목 중심으로 배열, 조직 - 단일교과에 초점을 둔 수업,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교사 중심의 강의법과 암송법 사용 - 교과서 중심의 교재, 지필검사용 시험, 정기적 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