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수 학습이론0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교수이론.
1) Glaser의 교수모형.
(1)교수목표 (종착행동)
(2)출발점 행동
(3)교수절차 (수업절차)
(4) 성취도 평가
2)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개인차 변인
-수업 변인
3)Bruner의 수업이론
(1)학습경향성
(2)지식의 구조
(3)학습의 계열성
(4)강화
4)Gagne의 수업이론
①내적 조건
②외적 조건



본문내용
1. 교수이론.
1) Glaser의 교수모형.
교수목표설정 → 출발점 행동 진단 → 교수절차 → 성취도 평가 → 피드백
(1)교수목표 (종착행동)
·교수목표의 정의 : 교수의 특정 수업과정이 끝났을 때,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학습 성과로서 학습자의 성취행동유형을 명시한 것.
·수업목표(종착행동_terminal behavior) : 특정 수업 활동이 끝났을 때,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수행.
(2)출발점 행동 {시발(始發)행동, 투입행동 ≒ 준비성의 개념}
·정의 : 수업이 시작되기 전, 학습자의 수준을 말하는 것으로써 새로운 단원이나 학습과제를 학습하려는 출발선상에서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지식, 기능, 태도.
·역할 : 진단평가를 통해 수업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학습자의 선행학습의 정도를 평가.
·진단 : 학습자의 과거 학습경험과 학습자의 지적능력, 발달, 학습과 관련된 여러 정의적 특성을 포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C형]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
  • 이희경(2008)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신옥순(2009)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노명희 외(2014) 유아교육개론, 동문사구경선(2012)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조성자(2005)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창지사이선숙 외(2012)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청목출판사이기숙 외(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조정숙(2007)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서재복 외(2012) 교육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 [교육학] 교수학습이론 이해fp
  • 교육학 개론교수학습이론1교수학습이론의 이해학습이론의 개념 및 유형교수이론의 개념 및 유형2교수이론Glasser의 모형Carroll의 학교학습모형Bruner의 수업이론Gagne의 수업이론3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인지주의 학습이론구성주의 학습이론1. 교수학습이론의 이해3. 학습이론학습내용2. 교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1. 학습이론의 개념 : 학습의 규명(학습은 ~것이다)*-개념 및 학습관-기본가정

  • [교수학습]교수학습이론 핵심정리
  • 교수, 자율학습, 구안학습, 문제해결 학습.6×○○교수에의한 학습 일어난것7○○○상호유기적 작용속관계 속에서 가장 이상적 학습 성취발생6. 학습과정 도식화 - 김호건 교수ua b c 학습= u-(a+b+c)u: 인간의 모든 행동 일체a: 생득적 상태의 행동(유전적, 선험적 요인)b: 일시적 상태의 행동c: 자연발생적(우연적) 상태의 행동※학습은 인간의 가치있는 행동 변화를 말한다7. 행동주의적 학습이론① 개체에게 일정의 주기적 자극을 제공할 때 그

  • [교육학] 교수학습이론
  • 제 6 장. 교수-학습 이론6장. 교수-학습 이론목 차Ⅰ. 서 론 2Ⅱ. 본 론 3제 1 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3제 2 장. 인지학습 이론 11제 3 장. 구성주의 이론 21Ⅲ. 결 론 25 266장. 교수-학습 이론Ⅰ. 서 론1. 학습과 수업 김영광, 교수학습(서울:교육대학원, 2000), p.13.구분교수(수업)학습방법론인간을 가르친다, 만든다인간을 기른다학생피동적능동적변수독립변인(원인)종속변인(결과)목표일정한 목표가 반드시 있다

  • [교육학] 교수학습이론oe
  • 교수 학습이론 교수 학습이론인지주의 학습이론통찰설정보처리이론구성주의 학습이론개념 및 학습관기본가정교수 – 학습의 원리학습의 유형인지주의 학습이론(1)통찰설Kőhler가 챔팬지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체계화한 이론 .학습은 시행착오에 의해 성립되는 것이 아니라 통찰에 의해 성립되는 것. 인지주의 학습이론(1)통찰설학습 = 인지구조의 변화통찰 = 수단과 목적간의 관련성 을 이해학습을 행동의 변화가 아니라 능동,의도적인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