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특수한 학습차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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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특수한 학습차

1절. 학습자의 개인차
1. 지 능
1) 개념
2) 심리측정적 관점
3) 정보처리적 관점
4) 지능지수

2. 창의성, 창의력
1) 개념
2) 학자에 따른 분류방법학자에 따른 분류
➀ Guilford - 6가지를 주장.
➁ Tayor - 5가지를 주장.
3) 창의력의 구성요소
4) 창의력의 본질
5) 창의력 배양을 위한 교육환경

3. 인지양식
1)개념
2)인지적 양식의 교육적 시사점

2절. 특수한 학습자
1)학습장애
(1)정의
(2)학습장애의 특징
(3)학습장애 학생의 교육
2) 정신지체
(1)정신지체의 의미
(2)정신지체 학생의 특징
(3) 정신지체 학생의 교육
3) 정서장애
(1) 정서장애의 의미
(2)정서장애의 특징
3)정서장애 학생의 교육
4) 학습부진
(1)학습부진의 의미
(2)학습부진의 특징
(3) 학습부진 학생의 교육
5)영재
(1)영재의 의미
(2)영재의 특성
①지적 * 학습적 특성
②창의적 특성
③인성적 특성
(3)영재학생의 교육
①영재의 선발




본문내용
1절. 학습자의 개인차

학습자의 특성은 주로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사회 문화적 특성으로 나눈다. 인지적 요인은 연령, 성격, 사회성, 지능 지수, 제 2언어 습득과 적성을 말한다. 연령은 언어 습득에 유리한 어린이의 경우와 인지 능력이 있어서 학습에 유리한 어른의 경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나이가 습득이나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는 하지 않는다. 성인과 어린이의 언어 습득 결과의 차이는 심리적 경직성 때문이지 신경이나 지각 운동이 둔해져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성인 학습자 경우에는 심리적, 정서적 유연성이 언어 습득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인지적 요인은 학습 전략과 관련이 있다. 학습자는 각자가 자기 나름대로 학습 전략을 가지고 있는데 행동주의 방법이나 인지적 방법의 전략을 쓰는 학습자들은 그들의 성격과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외향적인 성격의 소유자는 행동주의 방법으로,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는 인지적인 방법으로 학습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들 중 어느 것이 학습 효과를 얻는데 유리하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사회성에 있어서 타인 선호도가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실 상황에서 다른 학습자와의 관계나 교사와의 관계는 학습 결과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모국어 지식과 교육 정도 또한 외국어를 습득하는 데 영향을 준다. 모국어를 성인으로부터 이완시킬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모국어를 이용하도록 함으로써 능률을 올릴 수 있다는 이론이 있다. Fries가 말하는 두 언어의 대조 분석이 언어 습득과 관계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모국어의 음운이나 문법에 대한 지식을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데 이용하면 확실히 큰 힘이 될 수 있다. 학습자가 본래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 등을 동원하는 스키마 현상으로 담화에 대한 추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모든 인지적 능력은 제 2언어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바로 이러한 논리에서 어른이 어린이에 비해 불리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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