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특수한 학습차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특수한 학습차
1절. 학습자의 개인차
1. 지 능
1) 개념
2) 심리측정적 관점
3) 정보처리적 관점
4) 지능지수
2. 창의성, 창의력
1) 개념
2) 학자에 따른 분류방법학자에 따른 분류
➀ Guilford - 6가지를 주장.
➁ Tayor - 5가지를 주장.
3) 창의력의 구성요소
4) 창의력의 본질
5) 창의력 배양을 위한 교육환경
3. 인지양식
1)개념
2)인지적 양식의 교육적 시사점
2절. 특수한 학습자
1)학습장애
(1)정의
(2)학습장애의 특징
(3)학습장애 학생의 교육
2) 정신지체
(1)정신지체의 의미
(2)정신지체 학생의 특징
(3) 정신지체 학생의 교육
3) 정서장애
(1) 정서장애의 의미
(2)정서장애의 특징
3)정서장애 학생의 교육
4) 학습부진
(1)학습부진의 의미
(2)학습부진의 특징
(3) 학습부진 학생의 교육
5)영재
(1)영재의 의미
(2)영재의 특성
①지적 * 학습적 특성
②창의적 특성
③인성적 특성
(3)영재학생의 교육
①영재의 선발
- 본문내용
-
1절. 학습자의 개인차
학습자의 특성은 주로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사회 문화적 특성으로 나눈다. 인지적 요인은 연령, 성격, 사회성, 지능 지수, 제 2언어 습득과 적성을 말한다. 연령은 언어 습득에 유리한 어린이의 경우와 인지 능력이 있어서 학습에 유리한 어른의 경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나이가 습득이나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는 하지 않는다. 성인과 어린이의 언어 습득 결과의 차이는 심리적 경직성 때문이지 신경이나 지각 운동이 둔해져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성인 학습자 경우에는 심리적, 정서적 유연성이 언어 습득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인지적 요인은 학습 전략과 관련이 있다. 학습자는 각자가 자기 나름대로 학습 전략을 가지고 있는데 행동주의 방법이나 인지적 방법의 전략을 쓰는 학습자들은 그들의 성격과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외향적인 성격의 소유자는 행동주의 방법으로,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는 인지적인 방법으로 학습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들 중 어느 것이 학습 효과를 얻는데 유리하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사회성에 있어서 타인 선호도가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실 상황에서 다른 학습자와의 관계나 교사와의 관계는 학습 결과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모국어 지식과 교육 정도 또한 외국어를 습득하는 데 영향을 준다. 모국어를 성인으로부터 이완시킬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모국어를 이용하도록 함으로써 능률을 올릴 수 있다는 이론이 있다. Fries가 말하는 두 언어의 대조 분석이 언어 습득과 관계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모국어의 음운이나 문법에 대한 지식을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데 이용하면 확실히 큰 힘이 될 수 있다. 학습자가 본래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 등을 동원하는 스키마 현상으로 담화에 대한 추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모든 인지적 능력은 제 2언어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바로 이러한 논리에서 어른이 어린이에 비해 불리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