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민들레영토의 전략과 새로운 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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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외부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 분석
5. 민들레영토 전략분석
6. 문제요인분석
7. 새로운 전략수립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문화비: 민들레 영토의 운영상 특징은 한 명당 문화비 5,000원을 내면 3시간 동안 마음껏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3회에 걸쳐 음료를 자유롭게 리필 할 수 있다. 보통 집에서 어머니들이 `먹고 더 먹어라` 하시는 말에서 힌트를 얻은 이 아이디어는 손님들에게 `무엇을 드시겠어요?` 라는 선택을 요구하지 않고 민들레 영토가 개발한 `민토차`를 먼저 준다. `민토차`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와 국산차 중에 가장 널리 애용되는 녹차를 혼합한 민들레 영토만의 독특한 차이다. 민토차를 마신 후에 컵을 갖고 BAR에 가면 3회를 기준으로 자신이 원하는 차와 음료를 더 마실 수 있어, 민들레 영토를 찾는 손님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민토차에 쓰이는 커피는 호텔 수준의 좋은 브랜드 커피를 갓 구워내서 향이 날아 간 커피는 쓰지 않고, 향이 날아가기 전에 바로 손님에게 제공하고, 30분 정도가 지나면 커피를 버리고 새 것을 쓴다. 다른 곳과 차별화를 두며 손님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게 해주고 도우미들의 `드시고 더 드세요`라는 말을 통해 그만큼의 사랑을 더 얹어 주는 것이다. 도시 속의 상업공간이지만 작은 정감과 어머니에게서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정을 함께 느낄 수 있게 하는 곳. 그 곳이 민들레 영토이다.

책과 컵라면: 처음 온 손님들에게는 지승룡 소장이 쓴 `공간을 채우는 사랑`이라는 책을 선물해 주며, 책과 CD를 20% 할인해서 판매하고 있어 인기가 높다. 문화비를 낸 모든 사람들은 컵라면 또는 직접 만든 곡물빵 중에서 선택하여 무료로 먹을 수 있다.

문화터: 민들레 영토 안에는 독서와 세미나, 음악 감상과 영화감상 등을 할 수 있는 전용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서점이 마련되어 있어서 다양한 서적을 구입할 수 있고,민토 공간에 배치되어 있는 책은 자유롭게 볼 수 있다.

세미나실: 민들레 영토의 차별화 전략의 하나로 각 지점에 마련되어 있는 `세미나실`을 들 수 있다. 이곳의 `세미나실`은 흔히 생각하는 딱딱한 회의만을 위한 공간은 아니다.
참고문헌
www.minto.co.kr
www.istarbucks.co.kr
www.toz.co.kr
www.nso.go.kr
www.joins.com
www.mk.co.kr
www.hankyung.com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7
민들레영토의 희망스토리 - 김영한, 지승룡, 랜덤하우스중앙, 2005
민들레영토에 핀 사랑 - 지승룡, 골든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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