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아 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의 방향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유아 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의 방향

Ⅰ. 서 론
Ⅱ. 본 론
1. 컴퓨터 활용의 기본 방향과 목표설정
1) 발달적으로 적합한 컴퓨터 활용의 기본 방향
2) 컴퓨터 놀이 영역의 목표 설정
3) 소프트웨어의 선정

2. 컴퓨터 놀이 영역 구성
1) 영역구성의 의의
2) 영역 배치 및 환경구성

3. 컴퓨터 활동의 점진적 시행
1) 컴퓨터 선행활동
2) 교육과정과의 통합
(1)생활주제 통합
(2) 컴퓨터 확장활동에 따른 통합
(3) 생활주제와 무관한 통합
3) 활동 시간/유아 수 편성

4.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용의 기본 방향
1) 적합한 컴퓨터 문화의 형성
2) 컴퓨터의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통합
3) 사회-인지적 상호작용
4) 교사의 역할
(1) NAEYC의 유아의 컴퓨터 사용에 관한 기본지침
(2) 직전교육
(3) 현직교육
5. 유아기 컴퓨터 교육에 대한 견해
1) 부정적인 견해
2) 긍정적인 견해

6. 가정에서 부모가 컴퓨터에 관해 유아들에게 가르쳐야할 것들
1) 컴퓨터 사용 기술
2) 컴퓨터 관련 기본 개념 가르칠 것

7. 유아의 컴퓨터 활용의 문제점
1) 영역구성
2) 컴퓨터 선행활동
3) CD-ROM 타이틀
4) 컴퓨터 활동의 교육과정 통합
5) 컴퓨터 고장 부담
6) 교사의 역할

8. 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활용방안
1) 문장력과 마음의 교육을
2) 컴퓨터는 거실에 둔다
3)컴퓨터 하는 시간대를 정한다
4) 즐겨찾기 추가 등록
5)부모가 컴퓨터를 함께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에서 컴퓨터는 학교, 회사, 공장뿐 아니라 가정에까지 급속히 보급되어 활용되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유아는 전자매체에 빈번히 노출되었고, 컴퓨터를 이용한 활동은 유아들이 가장 즐기는 여가활동으로 대두하였다. 컴퓨터가 처음 도입된 시기에는 컴퓨터 교육에 대한 찬반 의견이 엇갈리면서 학자들간에 논쟁이 되어왔으나, 차츰 유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울러 발달수준에 맞는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컴퓨터에 대한 이슈는 정보화․세계화를 대비하는 양상으로 이끌어지고 있다. 사실 교실에서의 테크놀로지의 활용은 이미 컴퓨터 도입 이전부터 있었는데, 가령 텔레비전, VTR 등이 아마도 보편적일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것들에 비해 컴퓨터 활용에 대한 큰 관심은 아마도 컴퓨터란 ‘별난 기계’의 특성, 즉 유아들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계라는 것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별난 기계’는 곧 유아들에겐 ‘별난 놀잇감’으로 활용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각급 교육기관에서는 컴퓨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컴퓨터 영역을 설치하여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오늘날 컴퓨터는 유아들에게 소꿉놀이 세트, 블럭, 크레용 등의 기타 교구들과 함께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유용한 학습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정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본 발표자와 같은 유아교육자들은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발달적으로 적합한 컴퓨터의 활용은 반드시 교실 내 흥미영역에서의 활용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믿고 있다. 과연 이 ‘별난 기계,’ ‘별난 놀잇감’을 교실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흥미영역에서의 컴퓨터는 CD-ROM 타이틀을 비롯하여 다양한 컴퓨터 관련 테크놀로지아, 가령 디지털 카메라, 인터넷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본 장에서는 유아의 컴퓨터 사용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아영(1995). 학교 컴퓨터 교육의 현황, 영향 및 문제점. 이경우(편)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방향 (pp. 11-51) 서울: 창지사.
박성익(1988). 컴퓨터 보조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반운경(1995). 컴퓨터의 흥미영역 설치 및 활용의 예. 이경우(편). 유아를 위한 컴퓨터활동의 통합적 접근 (pp.187-204). 서울 : 창지사.
이경우(1995a). 세계화에 대비한 유아 컴퓨터교육. 이경우(편).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 방향 (pp. 53-92)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
  • 컴퓨터는 이러한 분위기를 더욱 조장할 수 있고 그것이 유아기에까지 확산되는 것에 대해 최근 10년 이상 찬반의 흑백논리가 학계에서도 분분하였다. 그러나 Sheingold, Piestrup, Shade, Watson, Nida, Lipinski, Clements와 같은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컴퓨터가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유용한 교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 지지되고 있다. 컴퓨터는 더 이상 특별한 것이 아니고 도화지, 크레용과 같은 유아교육의 또 다른 자료일 뿐이다. 문제는 자료자체에 있는 것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
  •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Ⅰ. 서론“수학” 이라는 용어를 접하면, 아마도 즐겁고 유익하다는 생각보다는 어렵고 지겨운 공부거리라는 느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학교에서 수학공부를 하면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따분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회의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수학적 지식을 무엇 때문에 배워야하고, 심지어 어린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이 필요한 것일지 생각해보자. 수학의 본질은 세상의

  • [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컴퓨터, 인터넷을 포함하여 최근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 환경 등의 수업 매체 활용과 관련된 것으로 역사적으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의 교육공학은 교육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단지 교수 매체의 활용에만 국한하지 않고 특정 교육상황에서 학습효과 극대화를 위한 절차, 방법, 매체 등과 관련된 모든 문제가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교육환경에서는 아무리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을 강조하더라도 영어를 사용하는 사회 환경 내에서의 상호작용이라는 ‘언어 수행 과정’이 없이는 그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현 정부 전 정부였던 이명박 정부가 ‘영어공교육 완성을 위한 실천 방안’으로 마련한 주요 내용은 영어 진행 수업 실시, 수능 영어 시험을 국가 영어능력 평가시험으로 대체, 영어전용교사 채용, 현직 영어교사 연수 및 영어 보조교사 활용,

  • [졸업][유아교육] 생태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2004 학년도 졸업논문 생태 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Ⅰ. 서론A. 생태 유아교육 필요성 및 목적근대 산업문명의 발달과 함께 기술 지향적인 가치관에 입각하여 인간이 우주 만물의 주인임을 자처하면서 자연 생태계를 마음대로 지배하고 이용하며 착취하게 되었고, 이에 근거한 교육의 방향도 사회의 지식, 정보, 기술 등을 계승하는 인간자원생산을 위한 기능 훈련과 지식 위주에 목적을 두게 되었다. 이와 같이 기술지향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