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행동주의 학습이론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행동주의 학습이론fp
(1)고전적 조건반사 이론
1) Pavlov에 의해 발전된 이론
2) Pavlov의 실험
3) 정리
(2)Thorndike의 시행 착오설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1) 조작적 행동
2) 스키너 상자(Skinner box):
3)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❶강화물
❷벌
❸소거
(4)Bandura의 관찰학습
1) 사회학습이론
2) 모델링과 관찰학습
❶주의단계
❷파지단계
❸운동재생
❹동기화단계
- 본문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
✱자극: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 ex)소리, 감촉 등
✱반응: 자극으로 인한 행동 ex)순간적인 행동 등
➤학습 능력의 선천적 결정론 거부,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함
(1)고전적 조건반사 이론
1) Pavlov에 의해 발전된 이론
❶환경을 적절히 조작함으로써 원하는 학습형성 가능.
❷특정한 반응과 전혀 관련이 없는 자극이 일정한 과정을 통해 특정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을 보여줌.
2) Pavlov의 실험
개에게 고기를 주면서 동시에 종소리를 들려줌
✱종소리: 중립자극(NS)-개에게 물리적으로 아무런 반응을 못 일으킴
(개가 침을 흘리지 않음)
✱고기: 무조건 자극(UCS)-개가 고기에 반응하여 자연적으로 침 흘림
·개에게 무조건 자극인 고기를 줄때 마다 중립자극인 종소리를 들려줌- 이런 실험을 반복한 결과, 개에게 고기 없이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침을 흘리게 된다는 실험(이제는 종소리가 조건화되었기 때문에 중립자극이 아닌 조건자극CS이 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