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행동주의 학습이론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행동주의 학습이론fp
(1)고전적 조건반사 이론
1) Pavlov에 의해 발전된 이론
2) Pavlov의 실험
3) 정리
(2)Thorndike의 시행 착오설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1) 조작적 행동
2) 스키너 상자(Skinner box):
3)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❶강화물
❷벌
❸소거
(4)Bandura의 관찰학습
1) 사회학습이론
2) 모델링과 관찰학습
❶주의단계
❷파지단계
❸운동재생
❹동기화단계





본문내용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
✱자극: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 ex)소리, 감촉 등
✱반응: 자극으로 인한 행동 ex)순간적인 행동 등
➤학습 능력의 선천적 결정론 거부,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함

(1)고전적 조건반사 이론
1) Pavlov에 의해 발전된 이론
❶환경을 적절히 조작함으로써 원하는 학습형성 가능.
❷특정한 반응과 전혀 관련이 없는 자극이 일정한 과정을 통해 특정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을 보여줌.

2) Pavlov의 실험
개에게 고기를 주면서 동시에 종소리를 들려줌
✱종소리: 중립자극(NS)-개에게 물리적으로 아무런 반응을 못 일으킴
(개가 침을 흘리지 않음)
✱고기: 무조건 자극(UCS)-개가 고기에 반응하여 자연적으로 침 흘림
·개에게 무조건 자극인 고기를 줄때 마다 중립자극인 종소리를 들려줌- 이런 실험을 반복한 결과, 개에게 고기 없이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침을 흘리게 된다는 실험(이제는 종소리가 조건화되었기 때문에 중립자극이 아닌 조건자극CS이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비교,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비교,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의의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발달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가정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원리1. 접근 연합(contiguity)의 원리2. 반복(repetition)의 원리3. 피드백(feedback)과 강화(reinforcement)

  • [교육학] 교수학습이론 이해fp
  • 교육학 개론교수학습이론1교수학습이론의 이해학습이론의 개념 및 유형교수이론의 개념 및 유형2교수이론Glasser의 모형Carroll의 학교학습모형Bruner의 수업이론Gagne의 수업이론3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인지주의 학습이론구성주의 학습이론1. 교수학습이론의 이해3. 학습이론학습내용2. 교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1. 학습이론의 개념 : 학습의 규명(학습은 ~것이다)*-개념 및 학습관-기본가정

  • [교육학] 스키너와 반두라의 학습이론의 특징fp
  • 스키너와 반두라의 학습이론의 특징1절. 학습이론의 기초(1) 학습이론의 정의학습이란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기 때문에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경험이나 연습에 의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혹은 행동잠재력의 변화”로 정의되고 있다. ①행동 혹은 행동잠재력의 변화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

  • [교육학]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과 목 명: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04.10.13.담당교수: 목 차서론. 3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31.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 3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일반적인 가정 33. 학습에 대한 개념

  • [교육학]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
  •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1. 서론 12.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개요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1(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1(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2(4) 학습 이론의 유형 23. S-R(Stimulus-Reaction) 이론의 특징 24. 주요 행동주의자들의 이론 3(1) 파블로프(I.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설 3(2) 손다이크(E. Thorndike)의 이론 : 시행착오설 3(3) 스키너(B. Skinner)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 4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 5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