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수학습이론 이해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교수학습이론
1.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1) 학습이론의 개념 및 유형
2) 교수이론의 개념 및 유형

2. 교수이론
1) Glasser의 모형
2)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3) Bruner의 수업이론
4) Gagne의 수업이론

3.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본문내용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수이론
- Skinner의 프로그램학습과 강화이론
- Glaser의 교수모형
-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수이론
- 정보처리이론과 기억과 망각이론
- Ausubel의 설명식 교수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과 교수학습이론
- Bruner의 발견적 교수학습이론
- Gagne와 Briggs의 목표별 수업 모형
-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 Weiner의 성취동기의 귀인이론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이해에 기본적임을 발견하고 같은 과제를 반복하는 방법을 통해 유아들의 감각발달을 도와주는 교수자료들을 구안하였다. 준비된 환경으로서 3-7세까지의 어린이들이 마련된 교구 중에서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함으로써 학습에 몰두하고 서로 도와줄 수 있는 교육활동을 체계화하였다. Montessori의 이론과 자료들은 1919년경부터 영국의 유치원에도 보급되기 시작하여 중산층을 위한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크게 부응하게 되었다. 특히 준비된 환경의 개념

  • [인적자원개발] 전문성개발 연구- 보험설계사를 중심으로
  • 이론적 배경1. 전문성의 정의전문성에 관한 연구는 전문가에 대한 연구와 그 맥을 같이 해왔다. 일반적으로 전문가는 한 분야에서 교수와 경험 후에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는 어떤 고도로 기술적인 수행가(Ericsson & Lehmann, 1999)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가들이 자신의 업무영역에서 업무와 관련하여 보여주는 특성이 전문성이라는 것이다.전문성과 관련 많은 연구자들은 효율적인 수행을 가져오는 전문성의 본질이나 특징들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 [방송대]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이론만큼, 어떠한 경우에는 열광적인 환대를 받고, 또 어떠한 경우에는 신랄한 비난을 받는 등, 극단적인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 경우도 드물다. 그러나 듀이의 교육 이론을 지지하는 경우이든, 아니면 그것을 비난하는 경우이든, 진정으로 듀이가 교육의 본질에 대해서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가를 제대로 이해하고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실상을 이야기하자면, 듀이의 교육 이론에 대한 철저한 이해에 근거한 수용과 비판의 노력이

  • [유아교육]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시오fp
  • 추진해 나가는 안목이 우리 모두에게 있어야 한다. 21세기 우리 사회의 발전은 그 성공이 이러한 우리의 교육 개혁에 크게 달려 있을 것이다.1. 문무경(2002).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 서울: 창지사. 2.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3.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4. 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5. 황정규 편(2000). 『한국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서울: 교육과학사.

  • 현대 우리사회의 도덕성 실태의 파악과 방안
  • 교육학강좌4), 서울:교육과학사, 1982.이돈희 외,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서울:현대문학, 이한구 외, 한국병, 서울:매일경제신문사,1998. 이홍우, 교육의 목적과 난점(제 6판), 서울:교육과학사, 1999.임희섭, 한국의 사회변동과 가치관, 서울:나남, 1994.정연교, 이렇게 살아가도 괜찮은가(Peter Singer, How Are We To Live?) 서울:세종서적, 1996. 정인화, 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 강의, 서울:서광사, 1996. 황경식, 이론과 실천-도덕철학적 탐구, 서울: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