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는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의 흑인고교와 백인고교 를 통합하는 시대적인 배경에서,
고교미식축구팀인 타티탄 팀의 내부 흑백 갈등 극복과 승리의 과정을 그린 영화였습니다..
당시 흑인,백인이 서로 반목하고 대립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흑인 축구 코치와 백인 코치가 당사자간의 갈등을 잘 극복하고, 모래알 같이 흩어질 수도 있는 흑백 혼합 팀을, 훌륭한 리더쉽을 발휘하여 서로 영혼을 교감하고, 하나가 되는 뜨거운 체험을 통해 결승전에서 역전 승리하는 드라마틱한 내용이었습니다.
팀의 리더로써 흑인 코치인 허만 분(덴젤 워싱턴)을 살펴보면
(1) 목표가 뚜렸 했습니다.
-. 목표는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입니다. 버지니아주 챔피언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그와 함께한 팀원의 비전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역량을 그 목표를 향하여 집중하였습니다.
(2) 철저히 준비하였습니다.
-. 승리는 철저히 준비한 사람들의 몫입니다. 훈련 캠프에서 지옥 같은 훈련으로 경기를 준비하였습니다.
(3) 팀원들에게 정신적인 무장을 시켰습니다.
-. 게티즈버그의 묘지에서 그는 팀원들에게 수 많은 희생자들을 상기시키며 왜, 무엇을 위해 그들이 싸워야 했는가? 그리고 이런 비극을 다시는 되풀이 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설파하여 사상교육을 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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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9)번까지 있고 , 맺음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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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쉽분석틀Herman BouneKen Carter변화주도적 리더쉽변혁적 리더쉽카리스마적 리더쉽Vroom & Yetton의 의사결정 방법C1(개별참여형), C2(집단참여형)A1(순수독단형) A2(참고적 독단형)허만은 개개인의 변화를 추구하고 새로운 가치관과 문화를 하급자들이 수용할 수 있게 만드는 변혁적 리더였다면켄 카터는 카리스마적인 모습을 통해 그들을 통제하고 그의 예전 선수시절과 현재의 강인한 모습을 통해 존경을 이끌어 냈다. 또한 선수들을 자신의 가치관
영화인만큼 통제이론이 자주 등장한다. 상대가 달라질 때마다 예를 들어 수비가 탄탄한 팀이면 공격을 강하게 공격이 강한 팀이면 수비를 강하게 러닝백이 뛰어나면 그를 잡을만한 스피드있는 수비수가 필요한 것이다. 게임중에 실수연발로 교체되는 피터를 요스트가 다른 포지션으로 변경시킨다든가 마지막경기에서 샷건작전에 지역방어전술이나 작전을 읽히는 순간 변칙으로 맞서는 것 등이 그것이다. 그때그때 코치의 통제시스템이 가동되는 것
영화가 깔끔하다는 이유때문인것같다. 지금 내 가슴에 남아있는 것은 “감동”이라는 것밖에 없다. 그리고 관람도중 흘렸던 몇방울의 눈물항상 입버릇처럼 누가 묻지않아도 “내 이상형은 성실한 남자면돼. 바른 일에 앞장설줄 알고리더쉽이 있었으면 좋겠어”쉰들러를 본지 일주일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나는 벌써 세 번씩이나“내 이상형은 쉰들러 같은 사람이다.”하며 조금 유식한?!!척을 할 수 있게 해주었다. 완전히 쉰들러란 살에 반한
관점에서 시도되고 있다. 결국 이번 ‘광해, 왕이 된 남자’ 라는 영화역시 이러한 역사적 패러다임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비록 대부분의 내용이 허구인 측면이 강하지만, 이러한 허구를 실제적인 역사적 배경속에서 묘사해냄으로써 광해군을 새롭게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광해군을 진정으로 평가하려면 그 시대적 상황을 봐야 하는데 필자는 연산군과 다른 각도에서 광해군을 재해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연산군의 경우에는 폐비 윤
관점에서 추체험적인 역사파악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역사학계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어렵지 않게 관측된다. 그리고, 광해군은 그 중심에선 인물이다. 조선왕조 500년 역사에서 연산군과 쌍벽을 이루는 폭군으로 묘사되었지만, 최근에 들어서 광해군에 대한 재해석이 다양한 관점에서 시도되고 있다. 결국 이번 ‘광해, 왕이 된 남자’ 라는 영화역시 이러한 역사적 패러다임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비록 대부분의 내용이 허구인 측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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