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교육의 역사적 기초
1장. 역사와 교육
1. 원시사회의 교육
1.교육사 연구의 의미
성년식의 교육적 의의

2장. 한국교육의 역사
2.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의 교육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화랑도교육>
<통일신라-국학>
3, 고려시대의 교육
1)관학
<향교>
<학당>
2) 사학
향교
4.조선시대의 교육
1) 관학
<성균관> <4학><항교>
2) 사학
<서원><서당>
3) 실학
5. 개화기의 교육

3장. 서양교육의 역사
1. 그리스의 교육
<특징>
<교육적으로>
<스파르타교육>
<아테네 교육>
2. 중세의 교육
<기독교교육>
<세속교육>
3. 근대의 교육
1)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이탈리아 중심>
<북유럽 중심>
2) 실학주의 교육
3) 자연주의 교육
4) 19세기 교육
4. 현대의 교육
<교육민주화>
<교육과학화>








본문내용
5. 개화기의 교육

① 정부와 민족 선각자들 및 종교계의 교육활동에 의해 추진
② 외국어 교육위해 통변학교와 육영공원 설립
③ 1894년 갑오개혁을 계기로 근대식 학교제도 수립
④ 원산학사(1883년)가 최초의 근대식 사립학교
⑤ 홍화학교, 점진학교, 을미의숙, 양정의숙, 보성학교 등이 세워짐
⑥ 민족운동 지도자 양성, 민족의식 고취, 애국사상 함양, 항일 운동에
역점


<북유럽 중심>
① 이탈리아와 달리 종교교육과 도덕교육 강조(종교개혁의 토대 제공)
② 종교개혁은 사회전반과 교육개혁 운동으로 이어짐
③ 교육의 목적은 참다운 신앙인과 국가에의 봉사위한 도덕적 품성도야
④ 보통교육사상 확산(모든 국민의 교육), 초등의무교육의 기틀 마련
⑤ 공교육 개념 제시(국가의 교육 제공의 의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금영)언어학 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할 때 표준화된 과정이 없을 경우에도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14-2(평가) 14-2(평가) ? 1. 다음 중 표준어가 아닌 것은? ① 웃어른 /웃-어른,아래, 위’의 대립이 없는 단어 / 윗사람(위,아래 대립)어른,청소년,아이등대립이 아님. 나이로 기준.② 윗니 /윗-니, 아래, 위’의 대립 /대립관계는 단어를 넣어보라. 윗니, 아랫니, ③ 위층 /위-층 , 위,아래는 대립이 아님, 단층일수도. ④ 웃사람 /아래, 위의 대립이 있으므로 ‘윗사람’, 위사람,아래사람x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등 응용 분야의 필수적 자료4 언어치료학의사소통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을가진 사람들의 특성을 연구하고그 진단과 치료과정을 연구하는 학문교육학, 심리학, 언어학, 특수교육학, 의학(뇌생리학), 물리학, 음향학 등의 지식을 종합한 응용과학개요1 실어증브로카 실어증비유창성 실어증브로카 영역, 즉 말을 산출하는 영역이 손상되어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데지장은 없지만 말을 유창하게 하지 못함대화의 시작에서 비정상적인 노

  • [교육학개론] 제2장 역사적기초
  • 제 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교육사에 관련된 몇 가지 물음1. 교육사란 어떤 학문인가?(학문의 성격)2. 교육사를 연구해야할 까닭은 무엇인가?(연구의 목적 및 의의)3. 교육사 연구의 방법은 무엇인가?(연구방법론)4. 한국교육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었는가?(한국교육의 전개)5. 서양교육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었는가?(서양교육의 전개)제 1절 교육사 연구의 의의1. 교육사의 개념 규정 1) 과거에 이루어지고 행해진 교육적 행위 및 현상들

  • [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
  • 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1. 우리나라 교육의 변천1)삼국시대의 교육(1)고구려의 교육고구려의 교육기관은 태학과 경당으로 나뉘어 지는데 태학은 고구려에서 처음 설립된 교 육 기관으로 유교를 교육이념으로 삼았으며 국가가 세운 최고 교육 기관이었다 태학은 상 류계급의 자제들만 입학할 수 있었으며 경학, 문학, 무예 등을 가르쳤다.경당은 서당의 기원으로 한국 최초의 사립학교이다. 지방 평민층 미혼자제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고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목차Ⅰ .서론1.교육학을 연구하는 이유2서양 교육의 역사적 전개Ⅱ.본론1.고대의 교육1)그리스 시대의 문화와 교육2)로마사회의 문화와 교육2. 중세의 문화와 교육 1)중세의 기독교교육제도2)중세의 세속교육3.근세의 발전과 교육1)르네상스 운동의 배경과 교육2)종교개혁기의 배경과 교육4.17세기 실학주의의 발달과 교육5.18세기 계몽주의의 교육6.19세기의 교육1)신인문주의와 교육2)국가주의와 교육3)산업혁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