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유기농 슈퍼마켓 기업 홀푸드마켓(Whole Foods market) 성공전략] 세계 최대의 유기농 슈퍼마켓 기업 홀푸드마켓(Whole Foods market)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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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홀푸드 마켓 개요창업자와 창업정신 핵심가치핵심 성공전략가장 좋은(GOOD)상품을 파는 윤리적 기업소비의 환경의 변화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홀푸드 마켓의 그린미션(Green Mission)성공 전략구매 시스템지역별 구매 시스템지역별 구매 시스템에 의한 다양한 상품PB브랜드 전략타켓 고객MD 전략마케팅 전략지역사회 공헌조직 & 조직문화LAY-OUT홀푸드 마켓의 문제점
본문내용
핵심가치 Whole Foods, Whole People, Whole Planet
최고의 품질을 가진 자연식품 및 오가닉 상품을 제공하라.
고객을 만족시키고 기쁘게 만들어라.
팀 구성원이 행복하게 일하고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라.
수익과 성장을 통해 부를 창조하라.
커뮤니티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져라.

다양한상품구색 다양한 자연재료, 유기농재료로 만들어진 식품만 판매
지구상의 모든 유기농 제품을 만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한 상품군
"신선한 독점적
상품의 공급" ‘신선 또 신선’
자체적으로 해산물 공급 및 처리 시스템을 운영 신선도를 유지
독점 계약한 어선들로부터 해산물을 공급받아서 손질한 후
각 매장으로 공급하는 시스템
"지역특색에 맞는
신선한 색다른
상품공급
&
매니져 권한부여 (Flexible Buying System)" 지역에 주목하라
홀푸드마켓의 상품은 지역마다 모두 다름.
각 지역 매니저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권한 때문
홀푸드마켓은 각 지역 매니저들에게 그 지역의 공급자로부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Flexible Buying System )
본사에서 대량으로 구매하는 시스템에 비해 신선하고 색다른
상품을 제공하겠다는 전략

ceo 존 맥키(John Mackey)

채식주의자
채식주의자 전문 식품점을 직접 경영하면서 식품 매장 운영의 노하우를 배움

실패경험
1978년에 시작한 ‘Safer Way’라는 채식 전문 매장의 실패 경험을
건강식품 매장의 상품군이 너무 협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음

커뮤니티의 소속감과 선함 추구
사람들의 욕구는 음식과 안전을 넘어, 커뮤니티의 소속감과 선함으로 이동
음식 기부 프로그램을 진행

유기농 ,자연 친화상품 의 원스톱 쇼핑
사회 변화의 첫 머리에 서서 이를 사업 전략화

건강과 환경이 결합된 소비자들의 관심고조로 인한 생활 패턴 및 소비문화의 변화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더라도 보다 친 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하고 있으며,
환경 보호에 적극적이며, 재활용 가능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재생 가능한 에너지 자원 및 대체 에너지 자원을 이용한 상품에 대한 관심 증가
개인 또는 가족보다 전체 사회를 생각하는 의식 있는 삶의 영위하고 있음.
타성적 소비를 지양하고 지속 가능한 재료를 이용한 제품을 선호
로하스 소비자의 가치를 존중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점차 증가

참고문헌
경영학 전문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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