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A+맞았음)유비쿼터스의 정의 해외와 국내 구축사례 관련기술 및 향후발전과 나의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옛날 식 내용이 두서없이 많고 여러가지 짜집기가
아닌 교수님들이 원하는 레포트 주제의 대한 핵심
적인 내용과 나의 생각들을 적당히 10페이지 분량
으로 수정 및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유비쿼터스의 혁명
3) 유비쿼터스의 유래
4) 유비쿼터스의 특징
5) 기업에서의 유비쿼터스
6) 기업의 유비쿼터스 구축 사례
7) 해외 유비쿼터스 환경 사례
8) 유비쿼터스 적용범위
9)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의 종류
10) 유비쿼터스 향후 전망 및 과제(유비가 전자상거래 및 e 비즈니스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와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쿼터스(Ubiqitous)란 말은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語)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뜻한다.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마크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일 것이라고 예견하였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하는 것이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에서 또는 자동차에서는 물론, 심지어 산 꼭대기에서도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산업의 규모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대역통신과 컨버전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2003년 현재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휴대성과 편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들 때문에 세계적인 개발 경쟁이 일고 있다.
참고문헌
명진영, 노마드 새로운 문화코드로 떠오르다, 인프라월드, 2003년 9월
 선진유비쿼터스 현장을 가다 - 미 IBM, 전자신문, 2003년 10월 6일
 Mark Weiser.The Coming Age of calm technology, October 5, 1996
 바뀌는 정보통신 산업지도, 전자신문, 2002년 6월 18일
 일본 총무성 u-Japan 정책간담회 중간보고, 2004.6
 이지평, 강선구,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뉴트랜드”, LG.경제연구원, 2002. 10.
 하원규, 김동환, 최남희, 21세기 아젠다 : U코리아 비전,
전자신문 창간20주년기획연재, 2002.
 한국방송공학회, “일본의 유비키터스 네트워크 기술의 장래전망 조사연구”, 2002. 4.
 이홍주, 이장욱, 유비쿼터스 혁명, 이코북(2004)
 유비쿼터스 마케팅 - LG경제연구원 이연수 - 주간경제 737호 2003.07.23
 감성지능 \\`\\`유비쿼터스 아파트\\`\\` 나온다 - 세계일보 2005-04-03
 유비쿼터스 시대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 월간마케팅 2005년 1월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렇게 많이 건질 것은 없네요
  • kyhyun1***
    (2012.10.16 12:12:46)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발전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핵심은 바로 고객이 원하는 욕구와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고객이 정확히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단순히 남들보다 뛰어난 기술만으로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고객의 욕구를 100% 만족시켜 줄 수 없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고객들의 생각과 태도를 이해하고 이들의 욕구 변화를 관찰하여 경영에 적용해 나가는 기술이 필요하다.이러

  •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CEO과정 필요성에 대한 연구
  • 정 개설 3.1 공과대학 CEO과정 개설을 위한 기본방향 3.1.1 FGI 설문결과 3.2 공과대학 CEO과정 개설 제 4장 연구방법 4.1 분석자료 4.2 분석방법 4.3 연구의 한계점 제 5장 요약 및 결론 제 1 장 서론 본 장에서는 우리학교 공과대학의 CEO과정을 개설해야 할 필요성과 목적을 제기하고, 구체적인 연구 목표를 제시한다. 1.1 연구의 필요성현재 많은 대학교에서 산업 최고위과정을 두어 현 직장인들이나 현직 CEO들이 기술벤처를 성공적으로 창업하고 고급 기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국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핵심적 주제로 한다. 그러한 논의를 위해서 합병과정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어진 쟁점사항을 각 사의 주장을 토대로 경제학적으로 분석하고 국내 및 해외 사례와의 비교평가를 통해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것이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논의를 보다 확장시켜서 이와 관련된 기존의 정책 및 향후 정책방향의 고찰을 통해 현재의 통신서비스 시장을 진단하고 장기적 발전을 위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 기업의 경영가치는고객으로부터 창출된다!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차 례 -Ⅰ.기업개요1.태동2.역사3.국가의 위기에 SK는3-1.경영학적인 마케팅 변천사3-2.마케팅과 정보기술의 통합, CRM!!3-3.SK텔레콤의 마케팅 변천사의 비교Ⅱ.SK 텔레콤 CRM구축기의 주요 활용 사례1.CRM의 태동!! : DBM 시스템 구축 배경 및 과정2. 파일럿 프로젝트 수행3. DBM Center 운영4. 본 프로젝트 수행5. Open 후 문제점 및 활용의 시작6.CSR 경영Ⅲ.1990년 이후의 마케팅 전

  • [경영학원론] 유비쿼터스와 기업경영
  • 유비쿼터스와 기업경영목 차Ⅰ.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2page)1) 유비쿼터스의 정의2) 유비쿼터스의 특징3) 유비쿼터스의 지향점과 조건Ⅱ. 유비쿼터스 산업의 주요 기술과 사례 (4page)1) 유비쿼터스의 주요 기술들2)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Ⅲ. 유비쿼터스 산업의 동향 및 기업경영의 유의점1) 현재동향 -국내/국외2) 유비쿼터스 시대의 기업의 마케팅 전략2) 향후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