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언어장애와 언어발달지체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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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Ⅱ. 본 론

1절. 언어장애의 정의

1. 개념

아동의 언어 표현이 정상적인 언어와 차이가 있어서 듣는 사람이 비정상적이라고 느끼게 되고, 아동본인도 비정상적임을 인식하게 되어 두려움, 걱정, 회피 현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어떤 사람의 언어가 정상인가, 비정상인가를 진단하려면 언어를 평가하는 사람이 정상화자들이 나타내는 정상범위를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들이 식사를 하는 상황에서 말을 잘 하는데 학교에서 갑자기 발표를 하는 상황에서는 머뭇거림이 나타나거나 자신의 생각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스트레스하에서 머뭇거리거나 더듬거리거나 단어나 음절을 반복한다고 해서 그들을 모두 말더듬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들 모두는 잘 알고 있는 사람의 이름일지라도 일시적으로 그 사람의 이름을 기억해 내지 못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목차


언어장애와 언어발달지체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절. 언어장애의 정의
1. 개념
2절.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요인들
1) 신체발달의 지체
2) 청각장애
3) 지적능력의 지체
(1) 사물의 영구성
(2) 시간이 경과된 후의 모방성
(3) 도구 사용 능력
(4) 상징놀이
4) 조음기관의 장애
5) 신체적 정서적 건강의 문제
6) 부적절한 주위환경

3절. 언어장애의 분류
1. 조음장애
2. 유창성 장애
3. 음성장애
1) 음도장애
2) 강도장애
3) 음질장애
4) 기호장애(언어장애)

4절. 특수장애 관련 언어발달지체
1. 정신지체와 연관된 언어발달지체
2. 자폐증 및 그와 유사한 증상과 연관된 언어발달지체
3. 뇌성마비와 연관된 언어발달지체
4. 청각장애와 연관된 언어발달지체

Ⅲ.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언어발달에 장애를 가진 부모들로부터 치료실에서나 전화를 통해 “우리 아이가 말을 잘 못해요. 언어치료를 받고 싶어요.”라는 말을 듣게 된다. 대개의 경우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은 잘 알아듣는다고 한다. 그러나 정작 치료실에 내원하여 평가를 하여 보면 90% 이상이 단순히 말이 늦은 것이 아니라 지능이 떨어지거나 다른 장애로 인해 인지능력의 저하로 인해 말이 지체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아동의 가족이라면 아동의 언어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한 번쯤은 언어 교육을 위해 시도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디서,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해서 이런저런 노력 끝에 아이를 도울 수 있었다는 성취감보다는 아무런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실패감으로 인해 좌절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가정에서의 언어지도시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아동의 언어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과 아동의 언어 문제를 찾아내지 못해서이다. 가정은 아동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고 어떤 치료실 환경보다도 언어를 습득하고 활용하기에 가장 적절한 환경임과 동시에 아동의 의사소통 욕구가 가장 높은 곳이므로 잘 활용한다면 좋은 언어 학습의 장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시간을 통해서 가정에서 부모님이 아동의 언어발달 수준과 아동이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파악할 수 있는 간단한 평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1998),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상)』, 국립특수교육원
김영태(1992), 언어지도의 실제(의사소통 지도 및 초기 언어지도),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김옥미(1994), 두세 낱말 문장지도, 『언어장애아동의 가정지도』, 한국언어병리학회
신문자(1987), 가정에서의 언어지도(3):문장사용 단계, 『언어장애아동의 가정지도』, 한국언어병리학회
한경숙(1998), 단어 수준의 언어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치료접근 방법,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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