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지이론, 교육, 교직, 교직이수, 교육사례] [A+교육심리] 인지이론의 실제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 들을 때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사례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서론-[“공부가 재미없어요"…한국학생 학습흥미도 OECD 꼴찌] 기사 소개
본론-학생들의 교과흥미도를 높이는 교수법 사례(실제인터뷰)
결론
본문내용
[“공부가 재미없어요"…한국학생 학습흥미도 OECD 꼴찌]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스스로 알아서 학습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발행된 OECD 보고서 ‘Learners for Life’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평가에 참가한 OECD 소속 21개국 중 자기주도적 학습능력(Self-Regulated Learning)이 취약한 학생비율이 22%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취약한 학생비율이 가장 적은 나라는 스위스 등 4개국으로 전체 대비 17%였다. 이번 조사는 학생들이 ‘평생 지속적으로 즐겁게 학습해나갈 수 있는가’ 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00~2001년 OECD 국가 등 총 41개국에 대해 국가별로 만15세 학생 5000~6000명씩을 표본으로 실시했다. 조사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평가항목인 어려운 문제를 대할 때 느끼는 자신감, 동기부여 능력, 흥미도 등에서 골고루 낮은 점수를 보였다. 특히 흥미도-성취도 대조조사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읽기 성적은 6위이나, 읽기에 대한 흥미도는 평가대상 21개국 가운데 최하위였고, 수학 과목도 학과 성취도는 3위였지만, 흥미도 면에서는 역시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관계자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가 높게 나오는 것은 문제풀이 위주의 학습을 통해 수학·과학 등 문제풀이 위주 평가에 익숙하기 때문”이라며 “역으로 흥미도가 떨어지는 것도 문제풀이 위주의 선행학습이 지나치게 진행돼 학생들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며 알아서 학습하는 능력을 키우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참고문헌
한겨레 신문
조신일보
선생님 6인 인터뷰 사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육심리 어떤 이론이 적용되었는지 찾아볼 수 없음
  • 46208***
    (2019.04.18 23:06:41)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 이론과 적용 - 정의,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도덕교육이론, 의의와 비평, 실제적 적용
  • 이론(4) 도덕판단과 행위의 관계4.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1) 딜레마토론(2) 정의 공동체 접근5. 콜버그 이론의 의의와 비평6. 콜버그 이론의 실제적 적용 (1) 개인적 사례(2) 교과서 사례7. 느낀점 8. 참고자료 및 출처 1. 주제 선정 이유보고서를 작성하기 전에 과연 도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답을 내려 보려고 했다. 쉽지 않은 질문이었다. 그러기에 보고서를 어떤 주제로 쓸 것인지 선택하는 데 시간이 꽤 많이 걸렸

  • [교육학] 예비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실습 방안
  • 교직이론과 실제의 연계 및 괴리를 이해할 수 있으므로 의의가 있다. 또한 가르치면서 배우기는 실습생이 직접 수업을 하여 깨달음을 얻는다는 것이다. 피드백을 통해 자신이 수업을 하면서 무엇을 잘했으며, 어떤 점에서 부족한지 알게 된다. 실습생은 이에 멈추지 않고 부족한 점의 원인을 분석하여 더 좋은 교사로 성장하도록 노력한다.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준다는 점에서 교육실습이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가 있는 과정인지 알 수 있다.1.2. 교육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I.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공헌점 6. 콜버그 이론의 결점III.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사례#1~#5)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경험 사례에 적용할 주요 교수 ․ 학습 방법2. 평가 : 관찰평가3.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4. 교과

  • 도덕 과제 -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사례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사례-서울 지역가산점 8점으로 변경에 관한 교대생들의 반응, 초등교육에의 적용
  •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사례중심으로)Ⅰ. 서론1.주제선정의 이유Ⅱ. 본론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가. 콜버그 이론의 배경나. 콜버그의 도덕철학적 입장다. 도덕성 발달의 인지발달적 접근라. 콜버그의 도덕교육ㄱ. 도덕 딜레마 토론과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ㄴ.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2. 사례-서울 지역가산점 8점으로 변경에 관한 교대생들의 반응3. 초등교육에의 적용가. 도덕 딜레마 토론과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나. 정의로운 공

  • 유아교육론_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해서 서술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교육기관의 필수적인 사항인 ‘안전교육 및 안전점검’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정보를 공개하여 안정적으로 교육이 수행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3. 결론이번 과제에서는 반두라 사회 학습적인 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연구해 볼 수 있었으며 특히 반두라 뽀뽀 실험의 과정과 실험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가 매우 흥미로웠다. 이 실험을 통하여 어린이들이 공격인 행동을 관찰한 후에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발견한 후, 사람은 실제 주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