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지이론, 교육, 교직, 교직이수, 교육사례] [A+교육심리] 인지이론의 실제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 들을 때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사례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서론-[“공부가 재미없어요"…한국학생 학습흥미도 OECD 꼴찌] 기사 소개
본론-학생들의 교과흥미도를 높이는 교수법 사례(실제인터뷰)
결론
- 본문내용
-
[“공부가 재미없어요"…한국학생 학습흥미도 OECD 꼴찌]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스스로 알아서 학습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발행된 OECD 보고서 ‘Learners for Life’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평가에 참가한 OECD 소속 21개국 중 자기주도적 학습능력(Self-Regulated Learning)이 취약한 학생비율이 22%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취약한 학생비율이 가장 적은 나라는 스위스 등 4개국으로 전체 대비 17%였다. 이번 조사는 학생들이 ‘평생 지속적으로 즐겁게 학습해나갈 수 있는가’ 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00~2001년 OECD 국가 등 총 41개국에 대해 국가별로 만15세 학생 5000~6000명씩을 표본으로 실시했다. 조사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평가항목인 어려운 문제를 대할 때 느끼는 자신감, 동기부여 능력, 흥미도 등에서 골고루 낮은 점수를 보였다. 특히 흥미도-성취도 대조조사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읽기 성적은 6위이나, 읽기에 대한 흥미도는 평가대상 21개국 가운데 최하위였고, 수학 과목도 학과 성취도는 3위였지만, 흥미도 면에서는 역시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관계자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가 높게 나오는 것은 문제풀이 위주의 학습을 통해 수학·과학 등 문제풀이 위주 평가에 익숙하기 때문”이라며 “역으로 흥미도가 떨어지는 것도 문제풀이 위주의 선행학습이 지나치게 진행돼 학생들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며 알아서 학습하는 능력을 키우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 참고문헌
-
한겨레 신문
조신일보
선생님 6인 인터뷰 사례
자료평가
- 교육심리 어떤 이론이 적용되었는지 찾아볼 수 없음
- 46208***
(2019.04.18 23:06:4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학]물권행위의 독자성과 무인성
- 문화재단 직무수행계획서(색과 멋 살린)
- [일반화학실험] 종이크로마토그래피에 의한 금속 이온의 분리
- [음악] 서양음악사 기출문제,요약정리
- [무역]영문 에이전트 계약서(Agent Contract)
- 자연생태와지구환경_1 생명의 기원에 대한 본인의 견해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본인의 생각을 기술할 것) 2 대륙이동설과 판구조론에 대한 조사
- [컴개론] 컴퓨터과학개론.1연습문제
- 광학 현미경의 원리와 구조 및 사용법
- 나의 꿈 나의 인생설계 인생목표 인생계획 인생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 사회복지정책론_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과제를 제출하시오 수업 시에 언급한 내용외의 가치 갈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