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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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 논문은 정말 1년동안 고생해서 만든 자료 입니다.. 이 돈으로 사 보신다 해도 전혀 후회는 없을 겁니다.. 최근 자료로써 다 조사한 자료이며, 논문 통과 자료입니다... 아주 잘했다고 칭찬도 받았습니다.. 정말 후회는 없을 겁니다..참고로 영문자료도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영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검토 3
3. 연구방법 9

Ⅱ. 문학 영역과 <학습활동> 16
1. 문학 영역의 목표와 내용 17
2. 성취 기준과 학습활동 22
3. 문학 단원 검토 31
가. 문학 영역 내용과의 상관성 31
나. 문학 영역 내용과의 불일치 38
4. <학습활동>의 중요성 42
가. 활동 중심의 교과서 42
나. 국어사용능력 신장 46

Ⅲ. ‘문학 영역 내용-학습목표-학습활동 문항’의 분석 50
1. 시 단원의 학습목표 50
2. 분석의 실제 53
가. 7학년 ‘4.시의 세계’ 53
(1) 문학 영역 내용과 학습목표 53
(2) 학습 목표와 <학습활동> 59
(가) (1)봉선화 60
(나) (2)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66
(다) (3)어떤 마을 71
(라) (4)우리가 눈발이라면 77

나. 9학년 ‘1.시의 표현’ 85
(1) 문학 영역 내용과 학습목표 85
(2) 학습 목표와 <학습활동> 88
(가) (1)내가 사랑하는 사람 90
(나) (2)배추의 마음 96
(다) (3)낙화 100
(라) (4)둑방길 105
3. 분석 결과 및 <학습활동>의 방향 112

Ⅳ. 결론 120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러나 시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진단과 대안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시 교육의 토대인 문학 영역 내용에 대한 일차적인 검토를 기반으로 그것이 구현된 실체물인 교과서와의 연계선 상에서 다시 한 번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국가 수준에서 명시되는 문학 영역 내용은 크게 ‘국어과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서는 문학 영역 내용에 명시된 이 5가지 구성 영역을 구현해 낸 결과물 중의 하나이다. 그 중에서도 ‘국어과 내용’ 영역에 설정된 ‘학년별 내용’은 교과서의 각 단원을 구성할 때 실질적으로 반영되는 부분이다. ‘학년별 내용’의 체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분석의 대상이 될 문학 영역의 경우 7학년부터 9학년까지 각각 7개의 내용 항목이 설정되어 있다
교과서를 구성하는 여러 요인 중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문학 영역 내용을 바탕으로 설정되는 ‘대단원 목표’와 이것을 성취하기 위해 제시된 <학습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활동>은 제재에 대한 내용을 점검하고 학습목표의 달성 유무를 확인․평가할 수 있는, 교과서 속에 설정된 유일한 부분이다. 그래서 학습자들은 소단원이 끝날 때마다 이 <학습활동>영역을 통해 배운 내용을 점검하고, 보완하고 강화하게 된다. 즉, <학습활동>은 학습자의 실질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부분으로 국가 수준의 거시적인 문학 영역 내용이 실제로 달성되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학습활동>을 문학 영역 내용과 연계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여기 있다.
교육 과정이라는 문서를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과 관련지어 볼 때, 문학 영역 내용에 명시된 내용 항목은 각 학년에서 학습해야 할 일종의 ‘성취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성취기준’은 문학 영역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문학 영역 내용’이 우리 교육의 가장 기본이며 토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문학 영역 내용의 내용항목을 바탕으로 교과서의 단원 목표를 검토하고 단원 목표를 기준으로 <학습활동> 영역을 분석하는 것은 교육 현장의 기저를 검토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작업이 될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논문들은 문학 영역 내용과 단원목표, 혹은 문학 영역 내용과 단원 체제, 단원 목표와 <학습활동>등 주로 이원적인 차원에서 현장 교육을 논의하고 있다. 또는 문학 영역 내용과 대단원 목표, <학습활동>을 연계하고 있다고 해도 위계적으로 분석하지 못하여 시 교육의 근원적인 문제점을 논리적으로 도출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구인환,『문학교육론』, 삼지원, 2002.
박영목 외,『국어과 교수학습론』, 교학사, 2002.
최병해 외,『문학내용학』, 생각하는 국어, 2008.

<논문>
최미숙,「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국어 교과서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제 22집, 2005.
김창원,「문학교육의 성격과 문학 교과서의 지향-제 7차 고등학교 교과서의 점검과 논의-」,『국어교육학연구』제 27집, 2006.
이주현,「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시 단원 <학습활동>문항 및 내용 분석」,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김수현,「중학교 국어과 교과서 학습활동 구성 방식 연구-제 7차 중학교 1학년 국어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6.
고형진,「고등학교『문학』교과서의 ‘학습활동’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시와 소설 단원을 중심으로-」,『문학교육학』제 16호, 2005.
김태희,「중등학교 시교육의 비판적 검토-문학 영역 내용의 문제점 및 교과서와 문학 영역 내용의 상관성 분석을 중심으로-」,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이문숙,「제 7차 문학 영역 내용과 시 교육 방법」,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유상종,「국어과 학습목표 설정 및 진술에 관한 연구: 7학년 국어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장선덕,「제 7차 문학 영역 내용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학습활동’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한세희,「제 7차 문학 영역 내용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체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신미숙,「중학교 국어 교과서 시 단원 학습활동 분석」,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이정훈,「제 7차 교육 과정을 바탕으로 한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시 단원 연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윤여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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