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킬로스, 오레스테이아(3부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쓸때 참고 하기 좋을거에요, 좋은점수 받으세요^^
목차
결박당한 프로메테우스
아이스킬로스의 대표적 3부작인 “아가멤논”, “제주를 바치는 여인들”, “자비로운 여신들”에 대한 내용이다. 하지만 3부작 내용을 시작하기 전에 결박당한 프로메테우스라는 내용이 있어 여기부터 살펴보겠다. 전체 줄거리는 프로메테우스가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 주었고 그 결과 제우스는 독수리게 간을 쪼이는 형벌을 프로메테우스에게 받게 하였다. 이 내용으로 보아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라는 지배자 앞에서도 자신의 소신을 꺾지 않고 벌을 받는다. 인간에게 재앙을 내리고 다른 새로운 민족을 창조하려는 제우스
본문내용
오레스테이아 3부작
1) 아가멤논

줄거리를 살펴보면 트로이 전쟁에서 승리한 아가멤논이 고향으로 돌아온다. 아가멤논의 왕비‘'클리타이메스트라'는 아가멤논을 환대하는 척하면서 그를 맞이한다. 아가멤논의 포로인 트로이의 공주이자 예언자인 '카산드라'는 죽음이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클리타이메스트라는 도끼로 '아가멤논'을 살해한다. 그녀와 간통한 '아이기스토스'와 함께 왕권을 장악한다. 여기까지가 아가멤논의 요약적인 내용이다. 이 부분까지 읽으면서 마음이 좋지 않았다. 아가멤논의 죽음은 너무나도 슬펐다. 그가 죽어야 되는 이유가 뭐였는지 알수 없다. 길고 긴 전쟁을 끝마치고 무사히 돌아온 왕에게 아내라는 사람이 하는 짓이라는게 살인이라는게 도데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다. 아내로서 자식이 있는 부모로서 지아비를 섬겨야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그렇게 하지는 못하고 살인을 했다는게 무서운 부분이었다. 물론 길고 긴 시간동안 외로웠을 것이고 정조를 지켜야 하는 부분에 되에서는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왕이 귀환을 했고 앞으로 행복한 나날이 펼쳐질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게 아쉬운 마음이 든다. 클리타이메스트라는 아가멤논이 그녀가 간통할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 두려워서 살인을 저지른것이라고 추측할수 있다. 하지만 잘못을 한 것은 클리타이메스트라이지 아가멤논이 아니다. 아가멤논은 전쟁을 치르고 이제 막 돌아왔을 뿐이었다. 그런 그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고중세사] 그리스의 비극과 오이디푸스왕의 상관관계
  • 아이스킬로스(BC 525~456)초기 극예술을 노래, 대사, 행위가 어우러진 완전한 형태의 극예술로 승화시킴약 90편의 희곡을 썼으나 7편만 남아 있음『오레스테이아 』3부작 : 아가멤논 일가의 친족살해의 운명을 다룬 작품「페르시아인 」「 쇠사슬에 매인 프로메테우스」등이 걸작2. 그리스 3대 비극작가소포클레스(BC. 496~406)아테네 교외의 콜로노스 출생28세 때 비극 경연대회에 응모하여 스승인 아이스킬로스를 꺾고 첫 우승 후 18회나 우승123편의

  •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 아이스킬로스 보다는 좀 더 인간적 이였다. 그의 작품에는 좀 더 주인공의 존재가 부각되었는데 즉 중요한 인물들은 항상 연기에 위치하고 있었다. 그는 비극의 개혁을 했는데 그 내용은 합창단의 역할을 줄이고 제3의 배우를 무대에 삽입함으로써 보다 많은 대화와 장면으로 연기는 더 빨라지고 급격히 전개될 수 있었다. 현존하는 7편을 연대순으로 보면

  • 중앙대 세계연극사 - 시대별 대표극작가 정리
  • 로스비타 이외에 특별한 인물은 없다. 로스비타(Hrosvitha, c. 935~1001)-간데르스하임에서 일하며 사는 수녀였으며, 간데르스하임은 당시 가장 영향력있는 학문의 중심지 중 하나였다. 그녀는 라틴어를 읽고 쓸 줄 알았다. 중세에 문체로 추앙받았던 로마 작가는 극작가 테렌티우스였다. 로스비타는 특히 테렌티우스의 작품들을 좋아했으나, 그의 주제가 기독교 독자들에게는 적당치 않다고 염려의 시각도 있었다. 그녀는 기독교의 이야기를 기독교의 방식

  • 소포클레스에 대해서
  •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 등이 있다.☆아이스킬로스(Aeschylus) B.C 525-455 : 인류 최초의 본격적인 비극작 가. 제2의 배우 도입(데스피스와 비교)으로 얼굴을 맞대는 갈등표현이 가능해졌다. 대표작 : 오레스테이아 3부작 -`아가멤논 , `제주를 바치는 여인들, `자비로운 여신들 ☆소포클레스(Sopocles) B.C 495-406: 제 3의 배우 도입으로 코러 기능축소.대표작: 안티고네, 오이디푸스왕 등☆유리피데스(euripides) B.C 480?-407: 신화나 전설에 구애받

  • [서양사] 그리스비극
  • 아이스킬로스의 조만하고 영웅적인 태도가 현재의 아테네에 보다 이바지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에 디오니소스는 에우리피데스의 현명한 책략을 뿌리치고 살아있는 아이스킬로스를 택한 것 같다. ◈ 비극과 종교비극은 좁은 의미에서 문학작품인 동시에 종교적철학적인 성찰의 산물이었다. 중국사람 장파는 ‘이성적 파악이 실패했음에도 시대에 이성적 사고로 말미암아 종교적 파악으로 되돌아가지 못할 때 그 때에야 비로소 비극의식이 탄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