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청년실업문제와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청년실업 문제의 대책에 관하여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왜 청년실업이 문제인가?
Ⅲ. 통계로 본 청년 실업의 문제
Ⅳ. 청년실업 원인
Ⅴ. 청년실업이 청년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
Ⅵ. 선진국의 청년층 고용정책제도
Ⅶ. 청년 실업의 대책
- 본문내용
-
Ⅶ. 청년 실업의 대책
1). 직업지도 강화 - 교육적 차원
모든 청년이 직업지도를 받을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청년층의 건전한 직업관 형성과 직업탐색 능력 배양을 지원
(1) 초중등학교에서부터 현실에 부합되는 진로교육 강화
-수업의 내용이 실생활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목의 내용을 실생활과 연결시켜 교육하는 방식 택해야 한다.
-모든 취미생활, 여가생활, 소비활동에는 비용이 따르며, 이 비용과 생계유지에 필요한 비용은 근로를 통해 창출되는 소득으로 조달된다는 경제관념을 심어주어 직업의 중요성을 지적하여야 한다.
-능력이나 성과의 차이로 생기는 보상의 차이를 이해시킴으로써 사회에 진출해서 결과의 차이를 받아들이도록 해야 한다.
-직업에 대한 이해교육의 일환으로 직업의 실상과 직장에서의 경쟁과 협조의 의미를 제시
-학교는 학생에 대한 교육을 인적자본의 축적으로 인식하고 틀을 짠다는 의미로 학생들의 연령적 특성을 최대로 강화
-인성교육과 직업교육을 적절히 배치
(인성교육의 내용은 잘 변화하지 않으므로 인성교육 관련과목을 조기에 배치, 직업교육은 사회에 진입하기 직전에 배치하여 기업에 요구하는 능력 및 자질을 배우게 해야 함.
->대학에 진학하려는 고등학생의 경우 직장에 진출하는데 오래 걸리므로 창조서이나 상상력의 제고와 같이 직장생활의 성공을 위한 기본 원리에 치중. 반면 고교 졸업 후에 바로 직장을 찾는 학생들에게는 현장과 연계된 기술교육 실시해야 하므로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 ==>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습자 중심의 교육
-위의 제안은 학교차원에서만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므로 학부모, 기업, 정부의 협력 필요.
(2) 진로교육에 대한 대학의 인식과 역할의 전환
대학은 고급인적자본의 최대, 최종 생산 기관 - 대학적령기의 80%가 대학에 진학하고 이들 대부분이 직장을 찾음.
대학의 입시 및 교육 방향이 초중고교의 교육방향을 전적으로 결정하므로 대학이 인적자본의 축적에서 결정적인 역할.
-대학은 학생의 취업을 대학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로 인식해야 함.
-매 과정마다 그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을 재구성하고 진로지도를 계획
-과목명과 과목내용이 현장과 연계를 이루도록 탄력적으로 조정.
-대학 진료기관에 충분한 예산과 전문인력 투입
-진로기관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디자인, 홍보하는 기법을 익히도록 도와주는 역할 해야 함.
-진로지도기관은 시대적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인적자본 형성의 설계를 담당. 학생의 구체적, 전문적인 요구를 가장 잘 해결할 교수를 찾아 학생에게 연결시켜 주는 역할도 담당해야 함.
- 참고문헌
-
채창균(2002), 『청년층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학교와 노동시장의 연계강화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병희(2003),『청년층 노동시장 분석』, 한국노동연구원.
이병희․안주엽(2003), “청년실업의 현황과 원인: 교육과 노동시장,”
이병희․정재호(2001), 『경제위기 이후 빈곤구조 분석, -반복 빈곤 및 고용과의 관계를 중심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연보』, 각년도.
황준욱(2003), 『미국․프랑스의 고용창출지원 프로그램 연구』,한국노동연구원.
자료평가
- 괜찮네요 감사합니다.
- wonsuk***
(2013.11.08 14:21: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현황을 진단하고,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르꼬르뷔제] 르꼬르뷔제의 샹디가르, 르꼬르뷔제의 시트로앙 주택, 르꼬르뷔제의 빌라 사보아, 르꼬르뷔제의 라 뚜레뜨, 르꼬르뷔제의 슈타이 주택, 르꼬르뷔제의 위니테 다비타시옹, 르꼬르뷔제의 롱샹교회 심층 분석
- 정신역동모델 정신역동모델 주요 개념 정신역동모델 관점 정신역동모델 개입 초점
- 아동발달과 연계한 아동미술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동발달 지원을 위해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아동미술 지도 역량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성인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에게 학습지도 및 상담이 필요한가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근거를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의 실천 대상을 선정하여 본인이 봉사 활동을 할 경우 어떤 역할과 어떤점들을 유의해야 할 지 구체적인 자세에 대해 서술하시오
- Career Development (경력개발) - 경력개발 입문, 경력개발 제도의 효과,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조화
- 듀이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