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사례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사례
I. 서 론
Ⅱ. 본 론
1절. 행동수정의 기본원리
1. 기본가정
(1) 응용행동분석에서는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2)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본다
(3) 새로운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의하여 결정된다.
(4) 정상행동이나 이상행동이나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학습된다.
(5) 모든 행동은 그의 고유한 환경자극의 배열에 따라 독특하게 학습된다.
(6) 행동문제의 치료에 있어서, 과거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한다.
(7) 객관적 자료에 입각한 철저한 실험-검증적 접근이 시도된다.
2. 행동수정의 이론적 가정
3. 조건형성과 학습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2) 작동조건형성의 원리
2절.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1. 문제행동의 원인이 되는 환경요인의 수정
1) 선호성의 제공
2) 선택성의 제공
3) 활동 및 일과의 수정
4) 고확률 행동 요구의 적용
2. 문제행동을 강화시키는 후속결과자극의 수정
1) 소거 및 고립 절차의 적용
2) 바람직한 행동의 강화
3) 강화지연절차의 적용
3. 대안적 의사소통 방법 및 사회적 기술의 교수
3절. 문제행동의 진단과 치료전략
1. A-B-C 분석
1) 행동의 유형과 강도의 관찰
2)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자극의 관찰
2. 행동수정의 전략
1)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선행자극(SD)을 제거하거나 변경한다.
2) 문제행동을 유발하지 않는 선행자극을 생활환경 안에 확대 보급한다.
3) 환경자극을 풍족하고 다양하게 마련한다.
4) 상반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한다.
5) 문제행동을 유지․증가시키는 강화자극을 환경에서 제거한다.
6) 벌을 통한 문제행동의 감소와 제거 전략을 강구하라.
(1) 일시격리
(2) 혐오자극의 사용
(3) 행동수정의 사례1
① 대상학생의 특성
② 행동수정의 목표
③ 행동 수정의 방법과 절차
(4) 사례 연구2
Ⅲ.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행동수정 절차는 개인의 특성이나 특질이 아닌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행동수정은 명칭사용을 강조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행동수정은 자폐증(명칭)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되지는 않지만 자폐아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행동수정의 특징은 행동을 으뜸으로 생각하고, 학습을 중요하게 보며, 직접적이고 능동적인 치료방법을 쓴다. 검사와 평가를 중요시하고, 일상의 삶에서 여러 사람들을 활용한다. 이러한 행동수정의 특징으로 보면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학습과 훈련을 통해서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며, 행동이 변하면 마음도 변한다는 관점에서 외현적 행동의 변화를 중요시하고 있다.
행동치료는 중요한 변화를 시도해 왔으며 상당히 확장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학습이론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또한 일련의 기법으로만 좁게 정의되지도 않는다. 최근의 행동치료는 그 효율성에 대한 상당한 논쟁점뿐만 아니라 행동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개념화, 연구방법, 치료절차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이런 다양성 때문에 행동적 치료(behavioral therapy) 라고 말하는 편이 정확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김남성(1988). 행동요법, 서울 : 배영사
김미영(1993). 행동적 진단-처방 모형에 입각한 발달지체의 조기 치료교육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진숙(1988). 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응용행동분석 프로그램 개발과 부모교육을 통한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홍준표(1993). 행동적 접근 지도방법, 특수교육학회지 제14집 제1호 121-131.
홍준표, 이규성, 이성진(1977). 정신지체아를 위한 행동훈련 프로그램 개발연구. 행동과학 연구, 10(8), 1-28.
홍준표, 김진숙(1990). 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조기 치료교육 프로그램 모형 연구, 가정문화논총(중앙대학교 가정문화연구소), 제4집, 1-18.
Axelrod, S.(1977). Behavior modification for the classroom teacher. New York: McGraw-Hill, Inc.
Baer, D.M., Wolf, M.M., and Risley, T.R.(1968). Some current dimensions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1, 91-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 재무상태표의 구성요소의 인식과 측정을 자산, 부채, 자본으로 나누어 각 요소가 되기 위한 인식요건에 대하여 서술
- 사례관리의 이론에서 생태체계이론, 강점관점이론, 임파워먼트 관점, 사회적지지 이론, 네트워크 이론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원칙(비에스텍의 7대원칙)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삼국시대 건축][고구려시대 건축]삼국시대 건축의 특징,사원건축, 고구려시대 건축의 분류, 고구려시대 건축의 불교사원,불사건축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