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행동주의(행동주의학습)의 원리, 이론, 대표적 학자와 행동주의심리학 및 행동주의치료기법,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1. 반복 연습
2. 강화
3. 일반화와 변별

Ⅲ. 행동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1. 행동주의의 학습관
2. 행동주의의 이론적 가정

Ⅳ.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 학자
1. 스키너(Burrhus Frederick skinner 1904˜1990)
2. 라자러스(Lazarus, Moritz)
3. 아이젱크(Eysenck, Hans Jurgen)
4. 헐(Hull, Clark leonard)
5. 파브로프(Pavlov, Ivan Petrovich 1849˜1936)

Ⅴ.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
1. 무조건자극(UCS)
2. 무조건반응(UCR)
3. 조건자극(CS)
4. 조건반응(CR)
5.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원리
1) 시간의 원리
2) 강도의 원리
3) 일관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6.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1) 습득
2) 소거
3) 자발적 회복
4) 자극일반화
5) 자극변별
6) 고차조건화
7) 소거
8)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형성

Ⅵ. 행동주의 심리학

Ⅶ. 행동주의 치료의 기법과 사례분석
1. 행동주의 치료에 대한 관점
2. 행동주의 치료의 목표
3. 행동주의 치료의 기법
1) 이완훈련
2) 체계적 둔감화
3) 토큰경제
4) 격리, 과잉교정, 반응대기 및 혐오기법
5) 인지적 행동수정기법
6) 자극변별훈련
7) 자기주장훈련
8) BASIC ID
4. 행동치료의 사례
1) 강화의 사례
2) 모델링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비교적 단순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여 자극으로서의 환경과 반응으로서의 행동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나 법칙을 인간의 행동에도 적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적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네 가지의 기본가정은 서로 독립적인 성격을 띤다기보다는 서로 상호긴밀한 연계관계를 갖고 상보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첫째, 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기계적 반응이라는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 또는 동물의 행동을 어떤 자극에 의해 유발된 행동으로 보며 이 행위를 야기시키는 자극이 무엇이며 어떻게 특정한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가를 규명하려 하였다.
둘째, 복잡한 환경을 특수한 자극이라는 단위로 분석함과 동시에, 행동도 반응이란 단위로 분석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자연현상을 원소로 세분화하여 연구한 자연과학 분야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들은 환경은 여러 단위 자극으로 구성된 집합체이며 유기체의 어떤 특정한 행동을 야기시키는 것은 환경 전체가 아니라 환경에 내포된 특정한 자극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특정한 자극과 반응 사이의 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보았다.
셋째,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연구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찰측정이 가능한 것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어떤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내적과정은 너무 복잡할 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 관찰되거나 측정될 수도 없다. 따라서 행동주의에서는 이러한 내적 과정을 검은상자(black box)로 취급하여, 존재만을 인정할 뿐 연구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대신에 단지 관찰이 가능한 자극으로서의 환경과 반응으로서의 행동만이 된다는 것이다.
넷째, 인간과 동물의 질적인 차이를 거부한다. 이들에 따르면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양적인 차이에 불과하며, 근본적으로 똑같이 환경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행동하기 때문에 질적인 차이는 없고, 다만 인간의 신경구조가 좀 더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대한 관
참고문헌
권중돈․김동배 공저/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나동진/교육 심리학-인지적 접근/학지사 - 1999
신응섭 외 5인/심리학 개론/박영사 - 2001
이성진/행동수정기법Ⅰ,Ⅱ/교육과학사 - 1984
임규혁/교육심리학/서울 : 학지사 - 1996
이성진․홍준표/행동수정의 원리/교육과학사 - 1999
임의영/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문학과 지성사 - 1993
임규혁/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인간행동과/사회환경 - 1999
진위교 외 3인 공저/현대수업의 원리/서울 : 정민사 - 1996
B.진밀러․윤혜미/사회적 행동과 인간 환경/한울아카데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업에 보탬이 되었습니다.
  • round***
    (2013.03.22 19:56:19)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Skinner의 삶
  • 조건 자극에 계속 노출시켜 불안한 장면에 직면하여 스스로 이겨내게 지시하고 강요하는 방법. 주장훈련사람들은 자신의 느낌, 생각, 신념, 태도를 표현할 권리가 있다는 기본가정을 바탕으로 한 기술훈련의 한 형태. 행동주의 기법 중 가장 인기가 있다. 모댈링BASIC-ID역할극일상속에서 내담담자가 가지고 있는 부적응행동을 현실적 장면이나 극적 장면을 통하여 역할행동을 함으로서 적응 행동을 바꾸는 것인지적 행동수정자기지도기타방법4

  • 인간관계론_인간관계의 심리 (정진성,문미
  • 및 부부 관계로 확장된다. 인간관계에서의 갈등은 견해가 다른 두 사람이나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불화와 충돌을 말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욕구를 명확히 하고 의견 대립 상대자와의 협상이나 통합 등을 위해 적극 나서서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의 사이에서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감정, 태도, 사실, 정보, 신념, 생각 등을 전달하는 과정으로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상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행동주의 치료기법을 설명하고, 실제 임상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 해보시오
  • 교사의 역할이 제시된다. 이러한 행동주의 치료기법은 결국 인간의 부정적인 행동을 바로잡고 더욱 긍정적이고 올바른 인간으로서의 방향으로 수정하기 위함을 알 수 있다.참고문헌- 이상민, 김은하, 김지연, & 선혜연. (2018). 상담심리학의 현재와 미래과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3), 463-474.- 박용천, 송하림, 이종선, & 최기홍. (2018). 한국 임상심리학자의 인지행동치료 전문성: 연구 역량.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7, 33-40.

  • [이상행동과 행동주의이론] 이상행동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회학습이론, 행동치료, 행동주의적 관점의 평가
  • 행동주의입장은 인간의 모든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학습된 것으로 말하고 있다. 이상행동도 학습 원리에 의해서 학습된 것으로 가정한다. 즉 이상행동은 환경으로부터의 잘못된 학습을 하였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치료가 심리장애를 치료하는 기법으로 소개되면서 행동주의이론은 이상심리학의 주요한 이론으로 접근되고 있는 것을 보이기도 한다.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행동을 정신내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학습이론의 비교3. 두 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유아발달이론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 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접근이 정신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다.1940년대와 50년대에 심리치료에 정신분석이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