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정서법] 의미 영역의 오용과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의미 영역의 오용이란  

Ⅱ본론

1. 부정확한 어휘

2. 외래어 오용

3. 모순 어법과 동의 중복

Ⅲ 결론
본문내용
의미 영역의 오용이란?

의미란?

-언어가 가진 양면인 형식과 내용 중에서 내용 부분에 해당하는 것

의미영역상의 오용이 일어나는 이유?

언어가 통시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동음어, 다의어들이 혼동을 초래
관용적으로 쓰이는 것이 많아 언중이 이를 잘못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함
외래어의 난입
우리말에 대한 관심 부족과 체계적인 교육 부실


*의미영역상의 오용은 단어, 문장 차원에서 이루어짐.

*의미영역상의 오용에서 다룰 세부적 내용

1. 부정확한 어휘

2. 외래어의 오용

3. 모순어법과 동의중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정서적 특성 Ⅱ.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 1. 구어장애 1) 조음음운 장애 2) 유창성 장애 3) 음성장애 2. 언어장애 1) 언어발달장애 2) 단순 언어장애 3) 실어증 Ⅲ.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방법 Ⅳ.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1. 통합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1) 모델제공 2) 수용적 환경조성 3) 말을 통한 의사소통 기술 연습 3. 언어기술 교수 4.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초적 지도방법 1) 의사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1)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의미, 학습장애아동의 특징, 학습장애아동의 상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제언 고찰
  • 지도(읽기교육) 방법,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제언 고찰Ⅰ. 서론Ⅱ. 학습장애아동의 의미Ⅲ. 학습장애아동의 특징Ⅳ. 학습장애아동의 상담1. 학습상담1) 읽기영역2) 쓰기영역3) 수학영역2. 심리상담3. 약물치료4. 부모상담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Ⅵ.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1. 정의2. 원인3. 특징1) 학업성취2) 사회-정서적 특성3) 주의집중장애 및 과다행동4) 지각장애(perceptual disorder)5) 기억력 및 인지 문제4. 교육1) 통합

  • [매체언어] 인터넷 토론 댓글을 중심으로 본 댓글의 의미 생산 과정
  • 법 등 단어에 치우친 감이 많은데, 그는 통신망의 대화방 이용자들이 주고받은 대화를 바탕으로 문장 양상을 고찰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그는 통신언어를 구어체 문어로 보면서 구어 문형을 참고하여 생략문, 첨가문, 도치문으로 나누어 문장의 종류를 살펴보면서 통신공간에서 사용되는 어휘, 통사, 텍스트의 특징들을 국어교육의 현장에서 수용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앞서 말한 권순희

  • 고등학교 언어지식(음운론) 관련 단원 내용 및 문제점
  • 법’과 ‘표준어 규정’이 실려 있다. 그러나 이들 규정만 실려 있고, 그것들이 왜 필요하며, 우리의 언어 생활에 어떤 위상을 갖고 있는 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 언어지식 영역 교육에 있어 실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측면도 중요하다. 이는 국어과 교육목표에도 분명히 제시되어 있기도 한다. 실용성이란 정서법 영역(맞춤법, 표준어, 외래어, 로마자, 한자 문제 등)을 비롯하여 작문이나 화법에서의 오용 표현의 교정과 국어 순화의 실천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