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론] 미디어 내용 분석 -뉴욕타임즈와 조선일보 1면(지면)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1. 문제의 제기
- 신문 1면의 중요성
-신문편집의 목적

Ⅱ. 본론
2-1. 뉴욕타임즈와 조선일보의 사회적 위치(신뢰도)
2-2. 분석항목별 비교 및 의미 도출
2-3. 신문 1면이 갖는 이론적 의미
1) 뉴스 프레임 이론 : 프레임 이론의 개념과 중요성
프레임 방식의 차이가 미치는 영향
2) 의제 설정 이론
Ⅲ. 결론
3-1결론 및 의의

참고문헌
첨부
본문내용
Ⅰ.서론

1-1 문제 제기

1)신문 1면의 중요성
신문은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라고 한다. 신문이라는 매개체를 사이에 두고 우리는 이 시대를 바라보고, 이해하며, 또 살아가는 것이다. 늘 네모난 모양의 창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면, 세상은 네모나게 보일 것이고, 둥근 모양의 창으로 바라본다면, 둥그런 세상이 보일 것이다. 현재 우리의 창은 어떤 모습으로 이 세상을 담고 있는 것일까? 우리나라 신문은 우리에게만큼은 너무나 익숙하다. 그 익숙함 속에는 우리의 어떤 관행과 풍습이 숨어 있을지 궁금하다. 외국 신문과 비교해본다면 알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우리는 생각했다.
종이매체인 신문은 텔레비전과 인터넷 등 신매체의 등장으로 이제 무한 경쟁시대로 접어들었다. 각 신문사들은 ‘종이신문’이라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새로운 생존전략을 꾀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신문 1면의 의미는 결코 작지 않다. 길거리 가판 위에서 독자의 시선을 잡아야 하는 얼굴 마담이며, 가장 광고료가 비싼 황금의 공간이기도 한 것이다. 신문사의 모든 경쟁력과 가치관 등이 응집된 공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 8조는 우리나라 신문과 외국 신문의 1면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신문의 특성을 밝히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신문편집의 목적
신문편집(newspaper editing)이란 편집 데스크에 넘어 온 기사 원고들을 정리하고 제목을 작성하며, 지면을 구성하는 일을 뜻한다. 좁은 의미로는 지면구성, 즉 기사들을 신문지면에 일목요연하게 조직·배열하는 작업만을 말하기도 한다. 네이버 백과사전.
편집기자는 보통, 상대적인 기사의 가치를 판단한 다음 제목을 달고, 기사들을 배열, 배치하는 과정을 거친다.
참고문헌

■ 김두겸(1999). 『한․미․일의 신문 1면 지면구성에 대한 비교연구 : 중앙일보, 워싱턴포스 트, 아사히신문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재영(2004). 『신문 지면의 구성 요소』. 미디어연구소.
■ 조의환(2004). 『뉴욕타임스, 가디언, 조선일보의 편집디자인 분석』. 미디어연구소.
■ 한겨레 기사 「한국 신문, 단일한 관점… 직접인용 제목 많아 - 한국언론재단 워크숍 ‘한-미 신문 비교 연구를 통한 신문기사의 질적 개선방안’」(2007. 11. 13)
■ 이재경(2003). 『한국 저널리즘 관행 연구』. 나남.
■ 오택섭(2005)『미디어와 정보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학] 인터넷 신문의 분석
  • 일보, 인터넷 전자신문 서비스 실시 디지털조선, 동아닷컴, 인터넷한겨레 등이 속속 설립됨 2000. 1. 머니투데이 (증권, 금융 전문). 오마이뉴스, 이데일리 등 기존 언론사의 뒷받침없이 순수하게 온라인에서 시작, 발전한 뉴스매체가 발전함 3) 인터넷 뉴스가 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 컴퓨터의 대중화, 인터넷 대중화와 닷컴(.COM)열풍- 기존 미디어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오프라인 전문 뉴스 종사자들의 관심과 열정이 인터넷 뉴스에 대한 도전으

  • 매체별 특성 연구
  •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한겨레 등 18개지경제지한국경제, 매일경제 등 8개지스포츠일간스포츠, 스포츠서울, 스포츠조선영자지코리아 헤럴드, 코리아 타임스소년지소년 조선일보, 소년 동아일보 등 4개지지방지부산일보, 대구매일, 광주일보, 충청일보, 강원일보 등 66 개지특수지전자, 공업일간지 등2) 신문광고의 종류 가) 디스플레이광고(display advertising) 디스플레이광고는 헤드라인, 바디카피, 일러스트레이션 등으로 구성

  • [언론과 과학] 한국 과학 언론 보도의 실증적 문제 분석과 그 대안
  • 분석(1) 뉴스 프레임 분석의 필요성(2) 뉴스 프레임의 정의(3) TV 뉴스 프레임 분석(4) 신문 뉴스 프레임 분석(5) 미국 생명공학 뉴스 프레임과의 비교5. 결론1. 문제제기황우석 박사에 대한 극단적인 논란으로 과학 보도의 사회적 기능과 바람직한 역할이 큰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본래 좁은 의미의 과학 보도는 국민들에게 현대 과학의 의미와 내용을 전해주는 계몽적 역할을 해왔다. 국내외 첨단 과학의 성과, 과학자들의 동향, 중요한 과학기술

  • [언론학원론] 신문
  • 뉴욕 타임즈의 전국 뉴스와 국제 뉴스의 보도양이 2만 5천 단어나 되지만 텔레비전 뉴스 전체의 양이 4천 단어 밖에 안 된다. 신문은 이같이 타 매체에 비해 아주 많은 양의 정보를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내용물(variety)을 게재할 수 있음은 물론, 보다 심층적인 보도(depth)를 할 수 있다. 셋째, 신문은 가장 간편하고 ,편리한 (portability) 매체로서, 누구든지 신문을 쉽게 구해서 언제, 어디든지 가지고 다니면서 읽을 수 있다. 앞으로 뉴미디어의

  • [디지털미디어] 인터넷신문
  • 일보 모바일 서비스 오픈 3. (Donga.com) 1996년 6월 동아일보 인터넷 신문(donga.com)서비스 개시 1996년10월 (주)마이다스 동아일보 설립 (동아일보 미디어전략 전초기지로서 독립회사로 분사) 2000년 1월 국내 언론사 최초로 PDF서비스 개시 2000년 1월 “동아닷컴”으로 사명변경 2000년 9월 음성뉴스서비스 개시 2002년11월 동아일보뉴스 모바일 서비스, 동아일보 지면 DB서비스 확충 2003년 8월 (주)다음커뮤니케이션과 포괄적 업무제휴를 위한 계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