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제 1 장 : 광고 언어에 대하여
1. 광고 언어의 정의
1)광고란
2) 광고 언어의 개념
3) 일상언어와 광고 언어
2. 광고 언어의 특징
1) AIDMA의 원칙과 5I원칙
3. 광고와 광고 언어
1) 광고와 음운적 특징의 광고 언어
2) 광고와 어휘적 특징의 광고 언어
3) 광고와 문체적 특징의 광고 언어
4. 광고언어와 단어
1)생산단계
2)선택단계
3)가공단계
4)배치단계
5.광고 매체와 광고 언어
1)언어 형식성
2)화자와 청자의 관계성
3)언어 행위의 상황성
6. 광고의 텍스트 분석
7.광고언어의 역기능과 순기능
1)광고 언어의 역기능
2)광고 언어의 순기능


제 2 장 :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의 특징(발표)
― 문어적 광고언어와 구어적 광고 언어의 특징
― 신문 광고란?
1. 신문광고를 알자
2. 신문광고의 구조적 특징
3. 신문광고의 통사적 특징
4. 신문광고의 의미적 특징
5. 신문광고의 음운적 특징
6. 신문광고의 어휘적 특성
7. 신문광고의 문체적 특징

― 라디오 광고란?
8. 라디오 광고를 알자
9. 라디오 광고언어의 구조
10. 라디오 광고언어의 요소
11. 라디오 광고언어의 수사법
(1) 구조변화에 따른 수사법의 사용
① 대구법
② 전치법
③ 열거법
④ 점층법
⑤ 반복법
(2) 운율의 사용
① 두운법
② 각운법
③ 의성법, 의태법
④ 동음이의어
⑤ 유사음
(3) 로고송과 노래
① 로고소리
② 로고노래
③ 노래 광고
(4) 기타
① 감탄사의 빈번한 사용
② 빈번한 의문형 문장의 사용
③ 인터넷 용어, 표준어가 아닌 합성어 사용
④ 외국인 음성의 활용
Ⅲ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오늘날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펼쳐 든 신문에서도, 학교나 회사로 가는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도,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TV, 라디오 방송에서도, 여가를 선용하기 위한 잡지에서도, 늘 지나가는 길거리에서도 광고가 제일 먼저 우리를 반긴다. 광고는 소비자가 합리적인 소비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그 정보 전달을 위해 언어라는 매개체를 사용하고 있다. 언어라는 것은 소속 집단의 사회. 문화적 상징이며, 그 사회 구성원의 의식적·무의식적 사고 체계를 반영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광고는 무엇보다 광고의 메시지가 바람직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광고언어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광고 매체에 나타난 언어 현상들은 오늘날 언어사용의 실제 모습을 반영하며, 또한 일상 언어생활에 큰 변화와 영향을 끼친다. 곧, 광고 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생활에 많은 영향을 발휘하는 대중 매체이다. 이렇게 광고라는 대중 매체는 다양한 언어사용 전략을 통해 사회적 실상을 담아낼 뿐만 아니라 사회를 지배하고 변화시키는 힘까지 지니고 있다. 또한 광고의 특성상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잘못된 언어 사용도 마다하지 않는다.
광고 언어는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선택되어야 하는 기본 형식을 가지고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광고 언어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또한 광고에는 크게 두 가지 구조를 보이는데, 하나는 TV나 라디오 등 전파를 통한 광고언어이고, 또 하나는 신문, 잡지 등 지면을 이용한 인쇄광고이다. 이 중에서 라디오광고에서 나타나는 언어와 신문광고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제 1 장 : 광고 언어에 대하여

1. 광고 언어의 정의
1)광고란?
『광고』란 ‘세상에 널리 알린다’ 라는 뜻으로 즉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의도적으로 알리는 활동임을 말한다. 또한 어떤 서비스의 이념이나, 정책등을 알려 어떠한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 활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따라서 광고의 매체는 신문이나 잡지, 온라인 광고나, 오프라인 광고등 다양한 정보의 전달로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 광고에서 매일 이루어 지는 쇼핑물과 뉴스를 통하여 우리는 광고의 홍수를 맞고 있는 것이다. 웹 상에서 광고주들의 실시간 접속 횟수에 따라 광고의 효과를 가지는 ’오바추어 광고’라는 전문 광고 사이트가 있다. 온라인 실시간으로 검색 되어지는 횟수에 따라 광고주들은 돈을 내고 그 광고의 접속한 횟수로 인기도를 검색, 광고의 효과를 보는 전문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선희,“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과 그 특성”, 한글(한글학회), 2000
박영준 외“광고 언어 연구”, 2003
박영준 외 “광고 언어론” 커뮤티케이션북스,2006
장소원, 생활 속의 언어,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5. pp. 47-69
김원수, 이유재, 광고론, 한국방송대학교, 1996
오장근, 광고의 전략적 이해, 독어학 1, 1999, pp. 287-311
정동규, 광고언어의 단어유희, 독어학 2, 2000, pp. 185-200
전병용, 디지털시대의 광고와 언어, 글로벌, 2001
광고 언어론, 박영준 김정우 안병섭 송민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광고와 언어, 이현우,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박영준 김정우 안병섭 송민규. 광고 언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김정우. 라디오 광고 언어사용의 변천양상. 사회언어학(제12권 2호). 한국사회언어 학회, 2004pp. 75-104.

[참고 사이트]
한국광고학회 http://www.koads.or.kr
한국방송광고공사 http://www.kobaco.co.kr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http://www.kcanet.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기획제작] 광고카피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효과적인 제작방법 및 유의사항
  • 광고의 본문만을 의미한다. 둘째, 본문 외에 광고에서 읽혀지는 요소로서의 일체(헤드라인, 서브헤드라인, 리드, 소제목 등)이다. 셋째, 광고물을 구성하는 일체의 단위를 종합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전적 의미의 카피는 말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또 여러 가지로 해석되기도 한다. 광고에 관해 비판적인 사람들은 카피란 사람들로 하여금 필요 없는 물건을 사게 하는데 쓰이는 언어로 구성된 메시지라고 말한다. 인쇄업자들은 카피란 활자화 된

  • 광고 학도가 바라본 세종대왕
  • 언어관에서 전혀 상상할 수 없었던 天 地 人 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훈민정음을 창제하였고 이를 유생 층이라는 얼리어답터 층에게 전파하여 효율적인 광고홍보 방법을 통해 결국 백성들에게 전파할 수 있던 것이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우리나라의 문맹률 0%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낼 수 있었기에 이 세종의 광고방법은 성공한 캠페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세종이 사용한 광고기법들은 현대에도 사용되는 광고기법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 정부광고를 활용한 정책홍보 효율화 방안 연구
  • 광고를 활용한 정책홍보 효율화 방안광고매체는 메시지를 공중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의미한다. 정책홍보를 위한 홍보매체 역시 마찬가지다. 홍보매체도 광고매체와 마찬가지로 전파매체, 인쇄매체, 옥외매체, 뉴미디어 매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0세기 초에는 전 세계 홍보비가 약 10억 달러에 이르렀다. 1920년대 초에는 미국에서 라디오 방송이 시작되면서 라디오 홍보가 나타났고, 제 2차 세계대전 후 역시 미국에서 텔레비전 방송이

  • 글로벌 촉진 전략보고서
  • 언어적 및 비언어적 기호 또는 상징으로 변환하는 것매체(media) : TV, 라디오 등과 같은 전파매체, 신문, 잡지등과 같은 인쇄매체, 옥외광고판, 직접우송, 구전 등을 통함해독(decoding) : 송신자가 전달한 기호화된 메시지를 수신자가 해석하는 것수신자(receiver) : 메시지를 받은 해외고객 또는 청중을 의미하며, 구매의 형태나 태도의 변화 등의 반응으로 나타남피드백(feedback) : 수신자의 반응이 송신자에게 전달되는 것1. 글로벌 촉진의 의의와 고려요인

  • [지면광고분석] 디지털카메라 파인픽스 광고분석
  • 언어에 의한 전달과 언어에 의한 전달은 다른 것이며 위의 내용으로 보아 언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최근에는 영상매체광고, 인쇄매체광고, 애니메이션, 인터넷 등 비언어적 수단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과거에 비해 독서량이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단순히 독서량이 준다는 이유로 현대인들이 무지해지고 있다고 얘기할 수는 없는 것이다. 책은 읽지 않으나 우리는 많은 정보에 둘러싸여 있는 셈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