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20대와 tv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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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주제 선정: 뉴스환경의 변화와 TV뉴스의 위기
2. TV뉴스의 역사
(1) 텔레비전의 역사
(2) 새로운 수용자
3. 현재 TV뉴스의 경향: 미래의 모습

Ⅱ. 본 론
1. TV뉴스 수용의 현 주소
(1) 뉴스수용자 현황
(2) 20대와 TV뉴스
가. 20대에게 TV뉴스
나. 20대의 뉴스매체 선택 경향
(3) 방송사별 수용자 인식
2. 변화의 모색
(1) 국내 사례
가. KBS
나. MBC
다. SBS
(2) 해외 사례
가. 편성시간
나. 방송시간 세분화,
다. 연성화 해결노력,
라. 언론인 개인적 매력,
마. 기술적 요소,
바. 수용자 생활리듬의 변화에 따른 혁신
(3) 국내와 해외 노력 비교: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Ⅲ. 결 론
1. 우리의 연구결론
(1) TV뉴스의 중요성
(2) TV뉴스의 유동성
2. 학계의 일반적 결론
(1) 20대의 TV뉴스 수용이 현저히 낮은 현실에 대한 견해
(2) TV뉴스의 역할이 뉴미디어로 이전되는 현상에 대한 견해
3. 자체 평가

Ⅳ. 참고문헌
Ⅴ. 부 록(조사용 설문지 통계)
본문내용
20대의 TV뉴스를 말한다








❐ 서 론
❍ 주제 선정: 뉴스환경의 변화와 TV뉴스의 위기
- 텔레비전은 긴 시간 동안 뉴스에 접하는 중심적인 매체였다. 시대가 바뀌어 기술이 발전하
며 새로운 매체가 등장했다고는 하나 역사적으로 존속해왔던 TV뉴스가 퇴락할 이유는 되
지 않는다. 텔레비전이 인터넷이나 모바일 미디어 등 상호작용성, 개인성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에게 등한시되는 것을 사실이지만, 현재 수요가 없다고 해서 10-20년 후 텔레비전이
라는 매체의 공급이 약화되지는 않을 것이며, 그래서도 안 된다. 70년대, 80년대부터 사회
적 풍파의 영상과 음성을 기록해 사람들에게 알린 TV뉴스는 옛 추억을 넘어서 현대 뉴스
사회에도 적용되는 분명한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TV뉴스의 비수용자 층을 수용자 층으로 전환하려면 일단 해야 할 것은 수용자 분석
이다. 텔레비전을 뉴스 수용의 매체로 사용하는 젊은 세대에게 ‘텔레비전 뉴스’란 무엇을
의미하고, 그러지 않은 이들은 또 어떤 이유로 TV뉴스를 외면하는 걸까. 뉴스란 새로운 소
식의 전달이며 인간이 태동을 시작한 순간부터 존재해 왔지만 그 전달수단은 계속해서 바
뀌었다. 그러나 이어진 변화 속에서도 20세기에서 21세기, 텔레비전과 인터넷, 시청각적
매체와 상호작용적 매체로의 매체이동은 유별하다. 변화는 현재진행형이다. 그 안에서 텔레
비전은 주된 뉴스 매체로서 살아남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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