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문화] 스크린 테크놀로지 발전에 따른 한국 영화 부가시장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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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주제

1.2 연구동기 및 목적

1.3 연구방법


2. 본론

2.1 한국의 스크린 테크놀로지에 대한 역사적 고찰

2.2 한국영화 부가시장의 현황 진단

2.3 한국영화 부가시장 황폐화의 원인
-기술적
-문화적
-개인적
-제도적

2.4 해결책 제안
-기술적
-문화적
-개인적
-제도적


3. 결론

3.1 본론 요약

3.2 본연구의 효용/가치

3.3 본연구의 한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1 연구주제
본 연구의 주제는 ‘스크린 테크놀로지 발전에 따른 한국 영화 부가시장의 변화’이다. 이와 같은 주제를 택하게 된 배경과 이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자 하는 목적은 다음 항목에서 자세하게 논하기로 하고, 우선 무엇을 연구하고자 하는 것인지 주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본 연구에서는 스크린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한국 영화 부가시장이 일정한 상관 관계 혹은 인과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스크린 테크놀로지가 발전하면서 그것이 기술적, 문화적, 개인적, 제도적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한국 영화 부가시장에 어떤 과정을 커져 어느 정도의 영향을 가져다주었는지 맥락을 짚어보고, 이런 상황을 고려해 보았을 때 어떻게 하면 스크린 테크놀로지 발전이 영화 부가시장에 피해를 입히는 것을 막고 긍정적으로 두 요소를 연계시킬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1.2 연구동기 및 목적
요즘 심심치 않게 한국 영화 부가시장이 몸살을 앓고 있다는 소리가 각종 매체에서 흘러나온다. 실제로 한국 영화계는 외국의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상영수익의 비중이 부가시장수익의 비중보다 월등히 높다. 이렇게 되면 한국에서 영화 재화는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어렵고 될 수 있으면 단기간에 많은 스크린을 점유해 관객을 많이 끌어오는 것이 가장 수익창출의 거의 유일한 방법이 된다. 그렇지만 이는 매우 위험도가 높으며 특히 영화제작사들에게는 수익창출이 안정적이지 못하다. 비록 영화계 내에서 수직적 통합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있어 제작사들의 위험 부담이 그만큼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언제까지나 이런 안정적인 배급망에만 매달린다면 한국 영화의 발전상 악영향을 미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그렇다면 단기간 내에 고수익을 올리는 수익 창출 루트 말고도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제작사에게 자본을 대어줄 창구가 필요하다는 논리가 자연스럽게 서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 도서 및 논문
-강상현 <정보사회론-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과 사회변동(제5판)>
-김 건, <디지털 시대의 영화산업- 영화, 필름에서 디지털 HD로>
-김기홍, 「한국 영화콘텐츠 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5
-김미현, 최영준 외, 영화산업 부가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6년
-김태준,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 및 투자활성화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이관형, 「한국영화시장의 후속창구 변화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2005
-이영일, <한국 영화 전사>, 2004
-전승준,이은경,이민정,노철환,최은희,김경해, <해외 영화산업 부가시장 현황연구>, 영화진흥 위원회, 2006년
-황현탁, <한국 영상 산업론>, 1995


참고 자료
-강연곤 기자, ‘영화 다운로드 시장 성공 가능성 보인다’, 문화일보, 2007년 2월 13일
-김민수 기자, ‘DVD 시장서 맥 못추는 한국영화’, 전자신문, 2006년 3월 9일
-전경원 기자, ‘영화 부가판권 시장 소용돌이’, 전자신문, 2007년 2월 5일
-Film 2.0 "2003년 4월, DVD가 비디오를 추월한다! 비디오 시장의 몰락과 DVD 독주 시대의 개막" 2003년 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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