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교수학습방법의 이론적 배경
1. 실습교육의 배경
2. 실습교육의 목적

Ⅱ. 단원설정이유
1. 단원명
2. 단원설정이유
3. 단원의 최종 수업목표

Ⅲ. 수업지도안

Ⅳ. 성취행동에 대한 평가
1.「의복 마련과 관리」영역 성취기준
2.「의복 마련과 관리」영역 평가기준
3. 의복 마련과 관리 평가방법

부록
부록① 학습도움지(실습평가지)
부록② 형성평가지

Ⅴ. 과제를 통해 느낀 점

본문내용
Ⅰ. 교수-학습방법의 이론적 배경
1.실습교육의 배경
응용과학인 가정학은 실습교육을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강의 혹은 책 읽는 방식의 학습지도 방법은 바람직한 활동을 수행하는 실제 경험을 통한 학습지도 방법보다는 행동 변화를 야기시키는 데 덜 효과적일 때가 많다. 실습 학습지도 방법은 가정과 학습지도의 독특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실습은 관찰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는데 관찰이란, 실제 사물의 현상을 세밀하게 관측ㆍ측정ㆍ기록함으로써 학습하게 하는 교수방법이다. 실습은 교육방법의 한 양식으로서, 어떠한 생활기술이 학습의 대상이 되었을 경우를 말하는 것이며, 실생활을 영위하는 도중에 습득하게 되는 기술에 대해서는 특별히 이를 실습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교육방법으로서의 실습이 전개되는 경우에는 이를 학습의 한 방식으로 취급하게 되는 것이다. (곽상만, 1998)

2. 실습교육의 목적
이러한 실습 학습은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킨다. 왜냐하면, 학습되는 사실이나 원리와 관련된 활동을 실제로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언어 이해력에 장애가 있는 학습자에게는 이러한 실습학습이 흥미를 유발시키고 개념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사회과 교육
  • 및 주제 :1-(3). 옛 도읍지➁ 학습과제 : 웹상에서 우리나라 도읍지를 여행해 보고, 이들의 공통점과 특색을 통해 입지조건(입지개념)을 구성하고, 나아가 통일 후 우리의 수도를 어디로 정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구성한다. ➂ 본시 교수-학습 계획안학습단계학습내용교수-학습활동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도입동기부여학습목표제시인사-여행해 본 경험 발표하기 (장소, 언제, 어떤 방법, 누구와, 무엇을 보았는가?)-여행해 보고 싶은 곳 발표

  • 문제중심학습 (Problem Based Learning)
  • 수업 사례문) 문제중심학습(PBL) 의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① 학습자에게 의해 주도적 으로 진행 된다.② 여러 사람이 협동해서 문제를 해결한다.③ 학습자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비구조화 된 문제를 그 대상으로 한다.④ 교사가 학습목표를 결정하고 직접 수업하는 교사중심의 학습방법이다.당신멋져,원더풀!교사가 학습목표를 결정하고 직접수업을 진행하는 전통적 수업의 역할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비판적 사고를 경험할

  • [교육공학] 교수설계절차에 따른 수업 교재 및 지도안 개발(합리적 소비 방법 습득)
  • 및 지도안 개발 projectⅠ. 분석1. 요구분석1) 수업의 목표 설정우리조가 만드는 수업의 토대가 되는 교과과정은 중학교 2학년 도덕교과서의단원이다. 이 단원의 구성내용과 학습활동을 토대로 우리조는 수업의 제 1목표를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위해 절제하고 절약하는 자세를 가진다.”로 설정했다. 이러한 목표를 설정하게 된 것은 오늘날 현대의 소비사회 속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돈을 올바로 쓰는 방법을 알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정보화의 추진동향은 정보화 수준의 향상, 교사능력배양, 정보화 전체의 환경 통합, 컴퓨터 교육의 확산 및 발전, 통신망 사용의 보급과 확장 등으로 요약해볼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의 변화와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기 위해서는 학교 제도, 교수 학습 방법, 교수와 학생과의 관계, 교실환경의 변화 등 다각적인 접근이 요구된다고 보며, 현재는 초보단계이고 사례 연구가 미흡하지만 교육공학은 교육정보화와 더불어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

  •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목표, 수학(수학과)교육과정 수업환경,학습관,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변화비교, 수학(수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방향
  •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Ⅲ.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수업환경1. 수학적 환경의 조성하기2. 가치있는 수학적 과제의 제시하기3. 상호 협력 학습 모둠 이용하기4. 물리․조작적 모델이나 교육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기5. 토론과 작문의 장려하기6.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정당성을 요구하기7. 적극적으로 청취하기Ⅴ.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학습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