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기여입학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세계 각국의 기여 입학 유형 및 현황
2. 우리나라의 현황 및 쟁점
3. 관련 이론
Ⅲ. 결 론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기여 입학제는 특정학교에 물질을 무상으로 기부해 현저한 재정적 공로가 있거나 대학의 설립 또는 발전에 비물질적으로 기여하는 등의 공로가 있는 사람의 직계자손에 대해 대학이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입학이 가능하도록 특례를 인정하는 제도다.
기여 입학제는 일차적으로 대학의 자율권을 행사하기 위한 것이지만, 그 속내는 어려운 대학 재정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이기도 하다.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했던 대학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재원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기여 입학제를 강력히 요구하는 사립 대학교들은 하버드 대학교와 같은 세계의 유수한 대학들이 추진하고 있는 갖가지 대학 경쟁력 방안을 예로 들어가면서 정당성을 역설했다. 그렇게 기여 입학제의 가능성에 힘을 실어 본 적도 있으나 교육부의 강력한 거부로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다. 기부금 입학제 논란은 교육부가 2004년 초 ‘지방대 육성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각계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국민정서’를 이유로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으나 열악한 교육재정 확충을 기대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차선책인 기여 입학제를 무조건 반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기여 입학제에 대한 현황․문제점․쟁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론을 바탕으로 생각해보려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여입학제 학벌사회 미국의 입시제도 한국의 입시제도 졸업정원제 입학정원제
  • 기여입학제2. 사회경제적 측면에서의 바라본 기여입학제사립대학의 재정은 왜 부실한가?기여입학제는 실제로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인가? 사회계층의 세습화, 공고화. 황금만능주의를 조장한다대학의 격차를 더욱 심화시킨다국민 정서에 반감하는 정책이다헌법 31조 1항헌법 37조 2항헌법 11조 1항과 2항헌법 제 10조1. 법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기여입학제1. 헌법 31조 1항“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 대학등록금 반값인하의 찬반론과 문제점및 대책방안0
  • 기여입학제를 허용하여 재단이 득이 될 것이다.작년에 전국 대학의 등록금 인상률은 소비자 물가상승률의 두 배에 달했다. 그래서 전국의 대학생들이 등록금 인상 반대 투쟁에 나선 바 있는데, 만약 이 공약이 실현만 된다면 획기적인 일이 될 것이다. 문제는 재원을 어떻게 마련하느냐 하는 것이다. 한나라당 안의 골자는 대학기여금 세액공제와 조건부 기여입학제다. 정당후원금처럼 대학기부금에 1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해주면 대학들이 동창회를

  • [교육평등] 교육에서의 기회평등 - 기여입학제를 중심으로
  • ♣ 목 차 ♣Ⅰ. 들어가며Ⅱ. 기회균등에서의 교육평등이론1.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2. 갈등론적 선발과 배치이론3.기능론과 갈등론의 선발관에 관한 주요쟁점과 차이점Ⅲ. 헌법에서 바라본 교육의 평등Ⅳ. 기여 입학제1. 기여 입학제란2. 기여 입학제에 관한 논란3. 기여입학제 도입의 현실 4. 기여입학제에 관한 일반적 부정적 시각5. 사학의 재정난 문제에 따른 최후책이라는 주장과 이에 관한 견해Ⅴ. 나오며 Ⅰ. 들어가며현대 민주주의

  • [학교교육] 교육평등의 입장에서 본 기여입학제
  • ♣ 목 차 ♣Ⅰ. 들어가며Ⅱ. 기회균등에서의 교육평등이론1.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2. 갈등론적 선발과 배치이론3.기능론과 갈등론의 선발관에 관한 주요쟁점과 차이점Ⅲ. 헌법에서 바라본 교육의 평등Ⅳ. 기여 입학제1. 기여 입학제란2. 기여 입학제에 관한 논란3. 기여입학제 도입의 현실 4. 기여입학제에 관한 일반적 부정적 시각5. 사학의 재정난 문제에 따른 최후책이라는 주장과 이에 관한 견해Ⅴ. 나오며 Ⅰ. 들어가며현대 민주주의

  • [교육사회학] 교육기회균등
  • 교육균등에 대한 보수주의적 입장 역시 신이 각 개인에게 각각 다른 양의 재질을 부여하였고 그 능력을 이용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의 책임에 달렸다는 것이다. 이러한 보수주의적 개념은 1차 대전까지 대부분의 산업화된 나라에서 지배적이었는데, 이 시대에는 귀족의 자제만이 학교에 다닐 수 있었으며, 교육의 균등 문제는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많은 대중 속에서 국가이익을 위해 기여할 희소한 재능의 발견이었다. 보수주의적 견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