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선택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학교선택에 관한 쟁점과 학교선택요인
가. 학교선택제 찬성론
나. 학교선택제 반대론
다. 학교선택 관련 요인
Ⅳ. 한국의 학교선택제
가. 고등학교 학교선택제 실시현황
나. 초등학교 학교선택제 실시현황
Ⅴ. 외국의 학교선택제 유형과 시사점
가. 마그넷스쿨
나. 차터스쿨
다. 자유등록제
라. 바우처시스템
마. 버스통학 혼합 학구제
바. 커뮤니티스쿨
사. 외국학교 선택제의 시사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부모들에게 공립학교선택권을 허용하는 정책은 교육부분에 시장경쟁 원리를 도입 실현하기 위해 영․미권 국가들이 사용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이다. 단위학교에 다양화를 유도하는 동시에 학부모에게 학교를 선택 할 수 있게 하여 학교 간 경쟁을 촉발, 교육의 질을 높인다는 것이다.
학교선택제는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이서 이미 시행되는 제도로서, 평등과 수월, 복지와 권익 등의 문제부터 원거리 통학에 따른 안전사고의 문제까지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확대되어가는 정책이다.
우리나라는 1974년 고교 평준화정책의 실시 이후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이 제한되어 왔다. 하지만 이에 따른 교육의 수월성 및 자율성 저하 등에 있어 허점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교육인적자원부는 2002년부터 자립형 사립고를 운영하여 학부모에게 학교 선택권을 실험적으로 부여하였다. 2010년부터는 학교 선택권 서울시 단위로 확대 실시한다고 발표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학교 선택제는 점차 확대 실시될 예정에 있다. 우리는 이 정책이 실제 실시되기 이전에 외국의 사례와 이론적 검증을 통에 정책 실시에 따르는 장․단점을 살펴보고, 자유와 평등의 이념적 토대와 실제 사회적 관점을 통해 찬․반 의견을 모아보았다.

참고문헌
김남일(2002), “미국의 학교선택제 동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18권. .
김미성(2002), 「學校選擇制에 관한 硏究」,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윤태(1996), ‘학교선택 정책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4권 3호.
손홍숙(1998), “마산과 창원지역 학부모의 고등학교선택과정과 결과분석”,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 연구, 제8권 제 1호.
윤정일․정수현(2003), 한국공교육의 진단 (서울: 집문당).
이정희(2002), “학부모의 학교선택에 관한 연구”, 홍익대대학원 석사논문.
이주호(2001), “학교정책의 개혁의제”, 교육행정학연구, 제19권, 제3호.
정수현(2001), “교육의 다양화와 학교선택권”, 한국교육의 쟁점과 교육의 질 향상, 한국교육행정학회 제29차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황윤한, “차터스쿨과 마그넷스쿨”, 황윤한 홈페이지, http://edu.gnue.ac.kr/˘yhhwang &
http://www.edu4ts.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학교수준에 있어서 학급조직상 교사의 역할• 학교단위에 있어서 학급의 편성 주관자는 학교장. but, 법규에 근거한 각종학급조직 관련 규정에 의거하기 때문에 지극히 제한적• 학교 수준의 학급조직에 있어서 교사의 재량권은 더욱 제한적이며 간접적. - 희망학년에 대한 의사 표현하는 방법으로 학교단위 학급조직에 참여.• 최근 학부모의 적극적 희망 표출 - ‘담임선택제’가 시범적으로 도입됨2) 학급 내 조직의 편성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 [참교육 학부모회]참교육 학부모회의 의미,역사, 참교육 학부모회의 지향,활동, 참교육 학부모회의 학생인권문제,개선과제
  • 학교참여에 대한 학교현장의 정서적 거부감 문제이다3. 현재 학교사회에서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교원 초빙제 혹은 담임 선택제와 같은 소위 교육수요자 중심의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4. 교육운동가로서 우리의 삶의 방식과 교육구조를 바꾸어내어야 한다는 당위와 부모로서 지금의 구조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자녀를 어떻게 키워야 할 것인가 하는가하는 점에서 오는 갈등은 끊임없이 학부모 교육운동가들을 괴롭히

  • [학교선택제] 학교선택제의 개념과 논쟁 및 실제
  • 학교선택제 학교선택제의 개념과 논쟁 및 실제목차* 교육정책의 쟁점- 학교선택제Ⅰ. 학교선택제의 개념Ⅱ. 학교선택제의 논쟁1. 찬성론자의 주장2. 반대론자의 주장Ⅲ. 학교선택제의 실제* 참고문헌* 교육정책의 쟁점- 학교선택제우리나라는 과도한 사교육비의 지출, 극심한 경쟁으로 인한 학생들의 전인교육 훼손, 학부모들의 지나친 교육열 등의 문제점들을 완화하고자 1974년에고교평준화제도가 시행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고교평준화제

  •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에 대하여
  • 교육적 정의 - 형평성과 수월성의 조화평준화, 학교선택제, 학교 책무성 평가제에 대하여목차Ⅰ서론Ⅱ. 평준화 정책1. 평준화 정책이란?1)교육의 기회균등2)협동적 교육체제2. 우리나라의 평준화 정책1)정책의 타당성 측면2)정책목표의 달성도3)정책 수혜자의 만족도Ⅲ. 학교 선택제 1. 학교 선택제란?2.학교선택제가 추구하는 이상 & 실상1)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적 권리2)학교의 혁신 및 교육의 질적 향상3)학교의 다양화4)저소득층의 학교 선

  • [교육행정] 학교선택제ok
  • 학교선택제, 교육의 평등과 교육의 자유 사이의 딜레마 국가가 교육을 강제한다는 것과 국가 스스로가교육을 지도하는 것과는 별개의 것이다. 국민교육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국가가 장악하는 것에 나는 반대한다.- John Stuart Mill, 자유론- CONTENTS -서론학교선택제의 개념본론학교선택제의 실시 유형학교선택제의 등장 배경우리나라의 학교선택제학교선택제의 가능성학교선택제의 한계결론동아일보 2006.09.15- CONTENTS -서론학교선택제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