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재정]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운영 및 재정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서론
Ⅱ 본론1
(1) 평생교육이란?
(2) 한국의 평생교육 전개 동향
(3)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운영실태
(4) 평생교육재정
Ⅲ 본론2.
(1) 평생학습도시조성사업
(2) 과천시 평생교육실태
Ⅲ결론
- 본문내용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운영 및 재정 실태
Ⅰ. 서론
현대 사회는 빈부격차에 따른 양극화가 심화 되고 있으며 여성 인력의 사회진출이 증가하고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노동연령의 증가되고 있으며, 고령화 사회로 사회 구조가 변화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세계 각국은 이러한 변화 추세에 따라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민들의 삶의 질 개선의 차원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국제 정세와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을 받아들이고 이를 우리사회에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법적 제도적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평생교육의 기본적 개념과 한국에서의 평생교육 실태를 재정적 측면에서 짚어보고 과천시를 중심으로 평생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실제적사례를 바탕으로 확인해 보았다.
Ⅱ. 본론
(1) 평생교육이란?
1. 평생교육의 개념
가. 광의의 개념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요람에서 무덤까지 이르는 유아교육,청년교육,성인전기교육,성인후기교육,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학교교육과 같은 형식적 교육에서 사회교육인 비형식적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한다.
나. 협의의 개념
- 참고문헌
-
김정기(2006) 평생학습정책 방향과 과제
과천시청 홈페이지 http://www.gccity.go.kr/
과천시청 통계사이트 http://www.gccity.net/stat_system/
과천시청 교육지원과 http://www.gccity.go.kr/division/edu_support/
신규 평생학습도시 지정 및 기존 평생학습도시 지원사업 공고. 교육인적자원부 공고 제 2007-57호 2007년도. http://www.moe.go.kr/main.jsp?idx=0502010101
2007년도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관련 대상도시 선정 및 평가결과 발표.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main.jsp?idx=0502010101
전국주부교실 중앙회 www.nchc.or.kr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천세영(2006) 유아․평생교육 재정투자 전략의탐색. 교육재정경제연구 제16권 제2호 pp.45~65
최운실(2003) 평생교육 재정실태와 투자확대 정책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제12권 제1호 p.159~188
학교평생교육의 현황진단과 전략탐색 (2006) 2006년 제1차 평생교육포럼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 www.lll.or.kr
평생학습 신청 당시 과천시 보고 내용 - 과천시청 교육지원과 평생학습 팀 방문
<통계자료>
한국교육개발원 (2005) 교육통계연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