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인천국제공항공사 기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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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1. 가설1-모형, 변수설명, 검증방법

2. 인천공항 선정의 이유, 기업소개

3. 인터뷰

4. 가설의 한계, 검증실패의 이유, 수정 - 1. 직무 만족도 조사 진행 중
2. 복지비 등 알 수 없음, 내부자료 공개 불가
3. 정말 비협조적

5. 수정된 모형

6. 검증 - 3년 전 상황
- 경영진 교체와 노력, 노조의 태도 변화 내용
- Win Win
- 최종 결과

7. 시사점


본문내용

④ 연구방법 계획

인천국제공항공사 기업 사례 조사 및 분석, 문헌 검색 등을 통해 1차 조사를 한 후, 직원 분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2차 자료 조사를 한 후, 종속변수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설문지를 통해 실시한다. 설문지의 작성과 분석은 SPSS를 통해 한다.


⑤ 연구의 시사점
오래전부터 노사 간의 분쟁은 지속되어왔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효율성과 경제성이라는 논리에 의해 우리 사이에 사회의 노조는 필요악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져왔고, 노조의 목소리가 커질수록 국가의 경제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까지 생각한다.
그러나 노동자는 사회 경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주체이다. 또한 기업 안에서 직접 일하고, 생활하는 꼭 필요한 구성요소다. 이러한 노동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기업에 있어서도 그들의 목소리는 기업 내부에서 자성하는 목소리일 수 있기에 신중히 귀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기업 노동조합의 협상력과 근로자의 만족여부를 분석하고 이로 인해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여부를 분석할 것이다. 연구 모형을 통해 노동조합의 협상력이 기업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재 조명해보고, 노동조합의 역할과 의의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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