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홈쇼핑 향후 발전 가능성 과 문제점 극복 및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례선정동기

Ⅱ. 기업소개

1. 개요

2. 사명 및 목표

3. 조직도

4. 연혁

5. 재무상황

6. 핵심역량

Ⅲ. 환경분석

1. 미시환경분석 (Porter 5ps)

2. 거시환경분석

3. SWOT분석

Ⅳ. 유통경영전략분석

Ⅴ. 성공요인

Ⅵ. 확인된문제점 열거

Ⅶ. 개선된 유통경영 전략의 수립

Ⅷ. 결론

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사례선정동기

우리 4조가 무점포 유통기업 중에서 홈쇼핑 분야를 선정한 이유는 현 시대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시간절약형 구매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증가하고 국내 유통 산업이 재래시장 중심의 후진국형 산업에서 유통 기업 중심의 선진국형 산업으로 빠르게 변모함에 따라 1990년대 후반에 도입된 홈쇼핑 산업이 2000년대 초기를 기점으로 빠른 성장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홈쇼핑 속옷광고의 선정성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기도 하고, 홈쇼핑의 과대광고와 과다경쟁이 자주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로 7년이란 짧은 기간동안 홈쇼핑의 영향력 급속히 확대되었다. 우리는 이렇게 빠른 시일 내에 발전한 홈쇼핑이 유통산업 내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 여러 가지 이유를 찾아보고자 하는 생각으로 이번 소매유통경영 케이스 발표에서 무점포 유통기업중에서도 특히 홈쇼핑분야를 선정하게 되었다.

특히 우리 4조는 여러 홈쇼핑 업계 중에서도 최초 진입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진입한 타 기업에게 선두자리를 빼앗겨 후발업체로 뒤쳐지게 된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꿋꿋한 성장과 지속적인 신 소비문화 혁신 등을 통하여 현재 동일 업계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현재 업계 선두기업인 GS홈쇼핑과 견주어 뒤지지 않을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CJ홈쇼핑의 모습에 매료되었다.

따라서 우리 4조는 여러 브레인스토밍 끝에 이런 그들의 사업 방식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국내 시장 포화 등으로 인한 성숙기에 접어든 홈쇼핑 업계 내에서 CJ 홈쇼핑의 향후 발전 가능성 과 문제점 극복 및 개선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의견을 종합하였다.

참고문헌
www.cjmall.com
http://recruit.cj.net/
http://www.mk.co.kr/
네이버 블로그
각종 신문자료
설문조사(종각,인사동)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2006년 서강대학교 대학원 논문 <홈쇼핑 판매수수료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
2006년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홈쇼핑 상품의 특성과 쇼호스트 특성과의 적합성 관계>
2004년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홈쇼핑의 중국시장 진출 타당성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터넷 전문자료
서적 <1등을 뛰어넘은 2등전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문제점에대한 구체적 방안이 좀 미흡하네요
  • lmj1***
    (2009.03.28 14:16:32)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사회학] 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
  • 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 1부. 물류의 정의 1. 물류용어에 대한 정의물류란 소비자 니즈(Needs)를 반영한 정확한 수요예측을 통하여 필요한 원자재(부품반제품 포함)의 조달에서부터 시작하여 생산과정을 거쳐 완제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상품의 흐름과 상품의 사후처리(반품, 회수, 폐기)를 포함하는 경영혁신활동이라 할 수 있다. 물류용어의 개념 및 정의는 논자(論者)의 입장에 따라 상이하며, 시대의 변천에 따라 해석상 변화가 진전되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정의, 환경, 뉴미디어기술과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문제점 및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활성화 방안 분석
  • 문제점1. 기업결합에 의한 경쟁제한1) LG홈쇼핑 등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2) CJ홈쇼핑 등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3) 현대홈쇼핑 등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2. 거래상 지위남용1) 온미디어의 거래상지위남용 및 거래거절행위2) C&M커뮤니케이션의 거래상 지위남용행위3. 채널 구성의 편중과 독식Ⅷ. 뉴미디어를 둘러싼 투쟁Ⅸ. 유럽의 뉴미디어 개발 사례Ⅹ.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 향후 뉴미디어의 활성화 방안. 결론참

  • CJ푸드빌 기업경영 분석00
  • 개선을 원칙으로 한다. 이에 따라 유아용뿐 아니라 영아용 의자를 비치했으며 화장실에는 여성용품과 기저귀를 갈 수 있는 베이비부스를 설치하기도 했다.주로 주부층과 젊은층이 모니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특별한 혜택은 받지 않지만 자신의 의사가 매장 운영에 반영, 개선된다는 생각에 적극적인 활동을 보이고 있다. 빕스 입장에서도 실질적인 고객들이 제안하는 의견이라 매장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향후에는 이들을 통한 인지

  • 인터넷을 검색하여 소비자 관련 사례분석 GS홈쇼핑
  • 홈쇼핑 매체Ⅴ. 홈쇼핑 업계의 현안과제1. 강한 공급자의 교섭력2. 경쟁자3. 최종 고객/소비자4. 유통채널의 다양화5. 대체업체의 등장6. 규제적 동인7. 사회적 동인8. 기술적 동인Ⅵ. 기업분석 - 선정기업 : (주)GS홈쇼핑 (GS Home Shopping Inc.) 1. 기업개요2. Business Process3. SWOT 분석4. S.P.T 분석5. 재무Ⅶ. 경쟁업체 분석 1. 홈쇼핑 시장 경쟁 업체2. GS홈쇼핑 vs. CJ홈쇼핑Ⅷ. 대안 및 결론1. GS홈쇼핑 차별화 전략2. GS홈쇼핑 경쟁력 강화 방안- 참고 문헌-

  • [서비스마케팅] CJ홈쇼핑의 서비스마케팅
  • 홈쇼핑 업계의 초기 시장 과도기 과정에서 선발업체로 1위에 올랐다가 LG홈쇼핑이 진입하면서 “최영재 사장”의 공격 경영에 힘입어 시장경쟁구도가 LG홈쇼핑 1위, CJ 홈쇼핑 2위로 순위가 변한 CJ홈쇼핑에 대해 살펴 보려 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CJ홈쇼핑의 추격이 가속화되면서 1분기 이익에서는 CJ홈쇼핑이 앞서는 성과를 보여 LG홈쇼핑과의 격차를 크게 줄이고 있다. 우리 조는 계속 성장 발전하고 있는 CJ홈쇼핑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대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