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호텔경영] 식품 메뉴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메뉴의 기초이해

2. 메뉴의 분류

3. 메뉴 계획시 고려사항

4. 메뉴의 설계 및 디자인

5. 메뉴의 가격결정

6. 메뉴 평가

7. 사례분석


본문내용
1. 메뉴의 기초이해
1) 메뉴의 유래
메뉴(Menu)란 단어의 어원은 라틴어의 Minutus에서 온 말로서, 이 말의 영어는 Minute에 해당되며, 그 의미는 ‘상세하게 기록된 것’또는 ‘아주 작은 표’이다.
원래는 요리장에서 요리의 재료를 조리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라고 하며, 요리장에서 식탁으로 나오게 된 것은 서기 1541년 불란서 <앙리(Henri) 8세>때 ‘브랑위그’공작이 베푼 만찬회 때부터였다고 한다.
주인인 공작은 여러 가지 음식을 접대함으로써 생기는 복잡함과 순서가 틀리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요리명과 순서를 기입한 리스트를 작성하여 그 리스트에 의해 음식물을 차례로 즐겼는데, 연회에 참석한 손님들도 그 편리함을 깨닫고 요리표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널리 전파되었으며, 그 후 19세기에 이르러 프랑스의 파리에 있는 팰리스 로열(Palace Royal)에서 메뉴의 명칭이 일반화되어 사용되었다고 한다.

2) 메뉴의 정의
<Webster's Dictionary>에 의하면 메뉴란 “A detailed list of the foods served at meal"이라 설명되어 있고, <The Oxford Dictionary>에서는 ”A detailed list of the dishes to be served at a banquet or meal"로 설명되어 있다. 즉 “식사로 제공되는 요리를 상세히 기록한 목록표”라 할 수 있다.
우리말로는 “차림표” 또는 “식단”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판매상품의 이름과 가격, 그리고 상품을 구입하는데 필요한 조건과 정보를 기록한 표”로서, 단순히 상품의 안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식당을 연결하는 판매촉진의 매체로써 기업이윤과 직결되며, 식당의 얼굴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음료부문관리론] 식음료 경영에 관한 분석
  • 관광의 서비스업이다. 식음료 경영의 유형그들은 두 가지 주요 범주로 식음료를 경영한다. 숙박업 안의 클럽, 레스토랑, 그리고 다른 이익 계획은 상업적인 영리단체의 범주이다. 학교, 양육원, 병원, 그리고 군인 서비스와 같은 단체는 비영리단체이다. 우리는 두 범주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식음료 관리와 숙박업의 관계를 치밀하게 토론하고 시험하여야 한다. 첫째로, 호텔, 모텔, 여관 또는 이와 유사한 시설을 구성하고 있는 조직의 간략한 보

  • 식품기업정보 레포트
  • 경영이념대기업 식품기업 정보회사소개 및 경영이념한화FOODIST(푸디스트)한화호텔앤드리조트 Food Culture부문의 대표브랜드 로서, 푸드(Food)업계의 최고(First)를 지향합니다.기업정보조사한화FOODIST친환경 농산물 유통 MOU를 체결해 건강한 식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합니다.최첨단 물류 IT시스템으로 도착지까지 안전하고 신선하게 배송합니다.HACCP 기준을 도입해 철저한 위생관리로 고객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회사소개 및 경영이념한화FOODIS

  • [관광학] 호텔경영에 대하여
  • 1.호텔 경영형태에 의한 분류호텔을 경영하는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분류 방법은 다양하다.)표 1-1연 구 자분 류비 고한국 관광협회호텔-단독경영호텔-체인호텔-일반체인-프랜차이즈 -위탁경영체인-리퍼럴 그룹● 리퍼럴 그룹을 한 형 태로 간주하지 않음임대방식을 분류하지 않음라틴(G.Lattin)호텔-독립경영호텔-체인호텔-소유직영방식-임대방식-위탁경영방식-업무제휴방식-리퍼럴방식● 체인을 하나의 유형 으

  • [호텔관광마케팅]호텔 식음료 마케팅에 관한 연구
  • 호텔의 규모가 대형화되면서 음료부문은 식당과, 음료과, 연회과로 각각 독립적인 3개과로 나누어져 운영되면서 과거보다 더욱더 전문성을 갖추게 되었다. (3) 식음료부 조직의 기능각과의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정인태ㆍ이종순, 「현대 호텔식음료 경영론」, 형설출판사, 1991, p13-14가. 식당과 (Restaurant Section)① 양식, 일식, 중식, 한식의 각 식당 영업 및 고객관리② 각 식당의 집기, 비품, 시설물의 보존, 유지 및 관리③ 각 식당의 판매메뉴

  • [학사]한식의 소비확대를 위한 메뉴개발 및 세계화 방향제시- 한식 퓨전화 다이어트 메뉴개발
  • 메뉴개발의 필요성 61. 외식업소의 메뉴개발의 필요성 62. 외식업소 메뉴의 최근 추세 73. 메뉴의 중요성 84. 소비자의 메뉴 선택요인 85. 메뉴 개발연구의 필요성 86. 메뉴개발의 활용성 - 관광에 있어서 식의 중요성 9제 2절 다이어트 식품으로써 한식의 우수성 111 .한식 식단의 우수성 112. 한식 식재료의 우수성 121) 쌀 122) 콩 123) 해조류 및 다양한 야채 133. 김치의 우수성 13제 3 절 비만 인구의 증가와 다이어트 시장 141. 비만인구의 증가 142. 비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