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호텔경영] 식품 메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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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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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뉴의 기초이해
2. 메뉴의 분류
3. 메뉴 계획시 고려사항
4. 메뉴의 설계 및 디자인
5. 메뉴의 가격결정
6. 메뉴 평가
7. 사례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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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뉴의 기초이해
1) 메뉴의 유래
메뉴(Menu)란 단어의 어원은 라틴어의 Minutus에서 온 말로서, 이 말의 영어는 Minute에 해당되며, 그 의미는 ‘상세하게 기록된 것’또는 ‘아주 작은 표’이다.
원래는 요리장에서 요리의 재료를 조리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라고 하며, 요리장에서 식탁으로 나오게 된 것은 서기 1541년 불란서 <앙리(Henri) 8세>때 ‘브랑위그’공작이 베푼 만찬회 때부터였다고 한다.
주인인 공작은 여러 가지 음식을 접대함으로써 생기는 복잡함과 순서가 틀리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요리명과 순서를 기입한 리스트를 작성하여 그 리스트에 의해 음식물을 차례로 즐겼는데, 연회에 참석한 손님들도 그 편리함을 깨닫고 요리표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널리 전파되었으며, 그 후 19세기에 이르러 프랑스의 파리에 있는 팰리스 로열(Palace Royal)에서 메뉴의 명칭이 일반화되어 사용되었다고 한다.
2) 메뉴의 정의
<Webster's Dictionary>에 의하면 메뉴란 “A detailed list of the foods served at meal"이라 설명되어 있고, <The Oxford Dictionary>에서는 ”A detailed list of the dishes to be served at a banquet or meal"로 설명되어 있다. 즉 “식사로 제공되는 요리를 상세히 기록한 목록표”라 할 수 있다.
우리말로는 “차림표” 또는 “식단”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판매상품의 이름과 가격, 그리고 상품을 구입하는데 필요한 조건과 정보를 기록한 표”로서, 단순히 상품의 안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식당을 연결하는 판매촉진의 매체로써 기업이윤과 직결되며, 식당의 얼굴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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