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론] 선진축제문화로 보는 국내축제 문화의 재조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관광개발론
(14조) 주제: 선진축제문화로 비춰보는 국내 축제의 재조명

◇◆◇ 차 례 ◇◆◇

I. 주제 선정 배경 & 동기 (서론)

Ⅱ. 세계에서 대표적인 축제들 (본론)

1. 스페인의 토마토축제
2. 일 본 삿포로 눈축제
3. 독일 뮌헨의 맥주축제

Ⅲ. 세계 유명 축제의 성공 비결

Ⅳ. 우리나라 축제의 현황

1. 지역특화 산업진흥과 이천도자기축제
2. 지역경제 활성화와 금산인삼축제
3. 문화예술진흥과 춘천인형극제
4. 우리나라 축제의 실패 사례 중 한 예

Ⅴ. 국내 지역축제에 제기되는 문제점

Ⅵ. 해결방안 & 우리들의 생각 (결론)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배경 & 동기 (서론)

- 관광 개발 영역에서 관광지 개발영역과 관광 상품 개발영역은 우리나라 관광개발의 전부를 포함하고 있다. 이와 직결되는 축제와 이벤트는 관광자원의 자원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축제는 새로운 대안 관광으로서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하고,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이끌며, 사회적,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문화관광은 지역주민에게 지역 문화를 보존하고 전수함과 동시에 관광객에게 지역문화의 홍보 지역민의 자긍심을 고취와 재정적인 공헌 동시에 국가 이미지 향상 효과도 크다. 그런 이유로 현재 각 지역별로 이러한 축제들을 유치하고 홍보하려 애쓰는 실태이다. 이러한 이유로 축제는 다양하게 세분화된 시장을 상대로 어필할 수 있는 매력물로 각광받고 있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알려진 축제는 처음부터 널리 알려지거나 호화스러운 것이 아니었고 단지 장기적인 서비스 품질이나, 품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뛰어났기 때문에 우리는 세계적인 축제의 성공사례들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축제에 비추어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축제의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조망(眺望)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벤트 경영론] 이천백사 산수유꽃 축제 현재와 미래
  • 보는 오로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이루어지고 있다.합리적인 가격의 먹을거리 방문객들이 즐겁게 놀고 편안하게 쉬어갈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큰 보람이며, 그러한 점에서 본 축제는 흡사 문화 사업과 같다고 축제 추진위원회 측은 말한다. 물론 추진위원회 내부의 목적을 살펴보면 장기적으로 산수유 가공 상품의 판매량 증대라는 이윤 추구의 목적이 있지만, 표면적으로는 당장의 이익을 좇지 않으며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

  • 관광산업에 있어서 문화가 미치는 영향
  • 차례Ⅰ. 서론1. 문화의 개념(1) 총체론적 입장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2) 관념론적인 입장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3) 문화의 정의에 대한 종합적인 견해2. 문화 관광(1) 문화 관광의 개념(2) 문화 관광의 영향Ⅱ. 본론1. 문화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1) 문화적 가치와 마케팅(2) 하위 문화와 관광행동(3) 스포츠 문화와 국제 관광2. 문화와 관광(1) 전통문화와 관광(2) 음식문화와 관광(3) 축제문화와 관광Ⅲ. 결론Ⅰ. 서론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고 무역을

  • 김치의 국제화 및 축제기획안
  • 축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 조사방법: 독일을 대표할 수 있는 맥주축제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독일의 축제성공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축제에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다.* 조사의 효과: 서로의 축제 문화의 특성들을 알아서 서로의 다른 문화에 대해 이 해하고 좋은 것은 다시 우리식으로 재조명해 받아들임으로써 서로의 나라에 관광객을 유인하고 그로 인해 경제적인 파급효과도 가져 올 수 있고 국가 간의 유대관계도 더욱더 깊어

  • [지방행정론] 지역축제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 지역축제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 목 차 - I. 문제제기1. 축제의 의미와 개념2. 지역문화 축제Ⅱ. 한국의 실태- 2004년 시도별 축제 개최 현황- 한국의 대표적인 축제Ⅲ. 외국의 축제현황1. 선진각국 축제의 관광상품화 전략2. 선진각국 축제의 관광상품화 정책사례Ⅳ. 현장조사1. 하이서울 페스티벌2. 축제구성3. 인터뷰4. 참여자 설문조사5. 우리가 본 하이서울 페스티벌의 문제점6.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Ⅳ. 정책제언 개선방안※ 첨부

  • 2001년(2000년대) 한류열풍, 2001년(2000년대) 문화산업, 2001년(2000년대) 관광산업과 캐릭터산업, 2001년(2000년대) 독일영화, 프랑스영화, 일본영화, 2001년(2000년대)지역문화,2001년(2000년대) 대구약령시축제
  • 2001년(2000년대)의 한류열풍, 2001년(2000년대)의 문화산업, 2001년(2000년대)의 관광산업과 캐릭터산업, 2001년(2000년대)의 독일영화, 프랑스영화, 일본영화, 2001년(2000년대)의 지역문화, 2001년(2000년대)의 대구약령시축제 분석Ⅰ. 2001년(2000년대)의 한류열풍Ⅱ. 2001년(2000년대)의 문화산업1. 문화산업지원 기구 확충 및 지원 시스템 강화2. 문화산업단지 조성지원1) 파주 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 조성지원2) 아케이드게임산업단지 조성지역 선정 및 계획수립3)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