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현기업의 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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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반도체 산업소개

Ⅲ. 교육훈련의 개념 및 과정분석
1. 교육훈련의 개념정의
2. 교육훈련의 역사
3. 교육훈련의 목적
4. 교육훈련의 방법

Ⅳ. 국내외 기업 사례
1. 삼성전자
1) 삼성전자 소개
2) 삼성전자의 교육훈련
2. 하이닉스
1) 하이닉스 소개
2) 하이닉스의 교육훈련
3. 모토로라
1) 모토로라 소개
2) 모토로라의 교육훈련

Ⅴ. 현기업의 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Ⅵ.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 후기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부문의 비용을 늘리는 것이 가장 현명할까. 1999년 미국에서는 이와 관련한 재미있는 조사가 이뤄졌다.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시설투자를 10% 늘릴 경우 생산성이 3.6% 높아지지만 교육훈련투자 10% 증가에 의한 생산성 향상분은 8.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부통령 직업능력 정상회의의 [21세기 직업능력] 보고서
지식기반 사회로 접어들면서 인력자원 투자가 시설투자보다 생산성 향상에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예다.

“기업은 인재를, 인재는 기업을 키운다.” 라는 말이 있다. '경영의 귀재' 라고 불리는 잭 웰치가 제너럴 일렉트릭(GE) 회장으로 재직하고 있던 1999년 우리나라를 방문해 "미래 경영자의 역할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한 말이다. 한국경제신문사.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우리나라 경영자들도 잭 웰치 전 회장처럼 기업 내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일의 중요성에는 대부분 공감한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자체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업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부족, 비용, 선입관 등이 주된 이유다. 하지만 일부 기업들은 이미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인적자원 개발에 나서고 있다. 1994년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좋은 인재 한 명이 10만명을 먹여 살릴 수 있다'는 천재경영론을 제시한 이후 급속히 확산됐다.

잭 웰치 GE 전 회장은 미래는 지식사회가 도래될 것이며, 지식을 바탕으로 한 산업이 제조업 중심의 현 2차원적 산업보다 우월해 질 것이라고 지난달 서울에 있었던 세계지식포럼에서 한 번 더 강조하였다. 한국경제신문사.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그만큼 지식이 미래는 기업의 흥망을 좌우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지식사회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점이 도출된다. 지식사회라는 것은 지식을 갖고 있는 인재를 그 회사가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로 대언 될 수 있다. 그리고 인재를 많이 보유하고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를 뛰어넘어서 그러한 우수한 인재를 당해 기업이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느냐 인재 각각의 능력을 100% 또는 그 이상 발휘하기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조에서는 인재들을 회사가 받아들여 그 회사에 잘 적응하도록 하여 당회사에 대한 애사심과 책임감을 키워 결과적으로 이직을 방지하고 기업발전을 기여하기 위한 교육훈련 관리에 중점을 두고, 이론적인 분석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반도체 산업의 국내기업과 외국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비교하여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결론에서는 기업의 인재관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이레포트를 마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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