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영 사례] 월마트, 까르프의 실패와 테스코 홈플러스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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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월 마트 와 까르프의 실패
1.월 마트

2. 월 마트와 까르프의 한국 시장 진출

3. 한국 시장 진출 실패 요인



Ⅱ.삼성 테스코 홈플러스의 성공

1.테스코 홈플러스 소개

2.삼성 TESCO 홈플러스의 진입유형 - 현지화 전략

3. 삼성 TESCO 홈플러스의 구체적인 현지화 전략

4. 테스코 홈플러스의 성과

5. 결론


본문내용
Ⅰ. 월 마트 와 까르프의 실패
1.월 마트
월마트의 전설은 경영가인 샘 월튼이 1962년 미국의 아칸소주에 조그마한 할인 매장을 열면서 시작되었다. 월마트가 미국 유통업계의 정상을 차지한 배경에는 샘월튼의 독특한 경영 방식 때문이다. 출혈 경쟁으로 경쟁 대기업들이 경영난에 빠진 사이에 월마트는 안정적인 성장을 통한 시장 석권에 나설 수 있게 되었다. 그 외에도 컴퓨터를 이용한 저가 관리 정책을 비롯해서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노하우 분야에서 월마트는 업계 최고의 노하우를 축적했고 그 결과 미국 시장을 석권할 수 있었다.

2. 월 마트와 까르프의 한국 시장 진출
월마트는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배경으로 세계 곳곳에 진출을 하였다. 그리고 한국에는 1998년 한국 마크로를 인수하면서 진출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월마트는 미국 시장에서와는 달리 한국 시장에서는 큰 참패를 맞보았다. 그 이유는 바로 현지화의 실패에 있다. 월마트 는 한국 유통업과 소비자들의 특성을 무시하고 글로벌 스탠더드만 강조하며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글로벌 전략을 동일하게 한국에서도 끼워 맞춰 적용했다. 그리하여 월마트는 국내 할인점 시장에 엄청난 자본력을 바탕으로 기세등등하게 진출했으나, 7년만 에 한국시장을 철수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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