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하겐다즈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확대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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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사개요

1. 조사의 배경 및 문제제기
2. 조사의 목적
3. 조사의 구성 및 방법

Ⅱ. 브랜드 이미지 개요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특징
2.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3 브랜드이미지 및 소비자 특성 측정에 관한 연구
4.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및 효과

Ⅲ. 하겐다즈의 현 마케팅 전략

1. 현 아이스크림 시장과 하겐다즈
2. 하겐다즈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3. 하겐다즈 SWOT 분석
4. 경쟁사 분석


Ⅳ.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조사

1.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사전조사
2. 조사 결과 및 분석
3. 브랜드 이미지 평가 기준 선정
4. 브랜드 이미지 측정


Ⅴ. Image Positioning

1. 4P - 이미지 포지셔닝의 제안
2. 세부 전략


Ⅵ. 결론


Ⅶ. 한계점

Ⅷ. 참고문헌 및 설문지
본문내용
I. 조사개요

1. 조사의 배경 및 문제제기

오늘날에는 단순히 밥을 먹는다는 것 이상으로 후식이 중요해지고 있다. 커피나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은 그냥 단순히 먹거리가 아닌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즉 과거에는 아이스크림의 개념이 단순히 디저트의 한 종류로써 그저 맛을 즐기기 위한 수단에 그쳤으나, 현대인들에게 아이스크림은 그들의 다양한 기호나 취향에 따라 즐기고 선택하는 문화생활의 하나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아이스크림 시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흔히 생각하는 동네 슈퍼에서 만날 수 있는 포장된 아이스크림 시장과 매장을 방문해서 구매해야 하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이다. 매장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과 일반 빙과류 보다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유지방분 함유 10% 이상) 시장은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있다. Edaily의 기사에 따르면 1위 브랜드인 배스킨라빈스가 국내판매량을 계산하면 싱글 레귤러 사이즈로 계산할 때 전 국민이 1인 당 20개씩을 먹은 셈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빙과류 시장은 작년 한해 9870억 원, 올해에는 1조 1000억 원 규모로 전망한다. 이처럼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아이스크림 시장 내에서도 특히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아이스크림 시장 중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은 전년보다 40%정도 늘어난 약 2000억 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 중 1위 브랜드는 이미 언급한 배스킨라빈스다. 그 아래로 롯데제과㈜의 나뚜르가 약 200억 규모로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하겐다즈㈜의 하겐다즈가 150억 원으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3위 이내의 브랜드들이 2004년 기준으로 전체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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