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영] 핵심가치 -도요타와 GM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모델 소개

Ⅱ. 가치

1. 가치란?
2. 가치의 유형
3. 태도란?
4. 태도의 유형
5. 태도와 일관성
6. 태도와 행동의 관계
7. 성과의 종류


Ⅲ. 기업 소개

1. TOYOTA
2. GM


Ⅳ. 기업분석

1. 도요타의 핵심가치에 따른 경영 특징
2. GM의 핵심가치에 따른 경영 특징
3. 도요타와 GM의 성과차이

Ⅴ. 결론 및 시사점
1. 가치는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2. 가치 측정과 비교의 어려움
3. 성과척도 5가지의 대표성 부족
본문내용
Ⅱ. 가치

1. 가치란?
: 어떤 특정한 행동양식이나 존재 목적이 다른 행동양식이나 존재 목적보다 개인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더욱 바람직하다는 기초적 신념을 말한다. 이는 무엇이 옳고 그르며 또한 무엇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개인이 가진 생각의 판단 기준을 포함한다. 가치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향이 짙다.

2. 가치의 유형

1) 로키치의 가치 조사

① 궁극적 가치 – 존재의 바람직한 최종 상태 또는 개인이 일생 동안 성취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표를 말한다.

② 수단적 가치 – 최종 가치를 달성하는 데 선호되는 수단이나 행동방식과 관련된 가치를 말한다.

2) 홉스테드의 문화평가구조

① 권력거리 – 권력이 불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사회가 받아들이는 정도. 상대적으로 균등하게 분포되었다고 받아들이는 낮은 권력거리에서 범위에서 극도로 불균등하게 분포되었다고 받아들이는 높은 권력거리의 범위까지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도요타처럼 경영하라, 열매출판사, 니시무라 가츠미
도요타에서 배우는 핵심인재경영, 무한출판사, 가타야마 오사무
도요타 인간경영, 일송미디어, 와카미츠 요시히또
도요타로 본 일본식 경영의 허상과 실상, 벤치믹 출판, 아오키 사토시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위즈덤하우스, 김태진
도요타 방식, GASAN BOOKS, 제프리 라이커
http://www.toyota.co.jp
http://www.gm.com
http://www.lgeri.com
http://www.seri.org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http://www.auto-hankyung.com
http://www.chosun.com
http://www.blog.empas.com/fran100 - 도요타 경영에서 배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도요타 리콜사태 분석보고서
  • 도요타 회사의 향후방향에 대한 입장②각층 전문가의 입장③소비자의 입장 (도요타의 인식구조 변화리콜사태 전후)3. 해결방안3-1 앞으로의 해결방안*전문가의 해결방안 제시4. 조원생각4-1 조원생각< 참 고 자 료 >1. 도요타 리콜 사태고장 없는 자동차로 인식되어 온 최고 품질의 대명사인 도요타가 부품 결함에 따른 총 9백만 대 이상에 달하는 리콜로 경영 위기에 직면한 사건이다. 단순한 사건이 아닌 이 사건이 일어난 계기와 사후 대체방법에

  • [경영분석] 현대차동차 경영분석 및 미래예측
  • 경영분석◈ 시장점유율 1.국내 50% 49.6 2001 2002 20032.해외(2003년 기준)점유율20%10%5%미국 서유럽 중국 인도▶ 무엇보다 자동차의 최대시장이자 자동차 경쟁의 1부리그 격인 미국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현대차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필요조건임 참고도표: 미국승용차 시장의 주류는 PREMIUM MIDDLE급*회사별 브랜드가치(억달러)현대12.6벤츠213.6도요타207.8포드170.7혼다156.3BMW151.1◈ 매출액의 질적 분석* 2003년의 매출분석매출대수내

  • 기술경영 리포트
  • 경영의 범위기술경영의 4가지 측면을 살펴보면 첫째, 불황 속에서도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한 핵심원천기술의 보유, 둘째,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신규사업의 창출과 신규고객의 확 보, 셋째, 위기의식의 고취와 지속적인 경영혁신 기술혁신의 추진, 넷째, 기술과 영업을 하 나의 사슬 개념으로 묶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의 표현 기술로서의 기술영업 및 마케팅 전략의 수립이다.① 연구개발(R&D) : 성공적인 연구개발을 위해서는 시장중심의 R&D

  • CSR의 성공사례와 발전 방향
  • 경영활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전략적 CSR이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그에 의하면 전략적 CSR이란 ‘좋은 행위는 사회에도 경영활동에도 도움을 준다는 믿음’이 경영활동의 전략적 목표가 되는 것으로, 기업은 이에 상응하는 재무적 이익을 받으며, 전략적 CSR을 함에 따른 지출은 투자로 인식할 수 있다.전략적 경영활동은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고 가치란 기존 기업의 자원에 새로운 자원이 결합하여 발생하는 것이므로 가치 창출은 혁신을 필요

  • [국제경영전략] 렉서스 경영전략
  • 가치를 파악하여 시장지향적 가격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현- LEXUS의 개발시점에서 고객이 가치를 두는 것은 무엇인가를 고객중심의 사고 방식에서 출발-기존고객의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고객가치가 고품질, 저가격자동차에 있음을 알게 됨- 시장지향적 가격전략의 실행▶ 고객의 욕구 확인 : 고품질, 고가격의 고급 승용차▶ 경쟁환경 조사 : 저가자동차 시장 – 한국 브랜드 강세고급자동차 시장 – 벤츠, BMW,GM,FORD강세(65,000 ~ 100,000$ 가격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