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영] 핵심가치 -도요타와 GM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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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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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모델 소개
Ⅱ. 가치
1. 가치란?
2. 가치의 유형
3. 태도란?
4. 태도의 유형
5. 태도와 일관성
6. 태도와 행동의 관계
7. 성과의 종류
Ⅲ. 기업 소개
1. TOYOTA
2. GM
Ⅳ. 기업분석
1. 도요타의 핵심가치에 따른 경영 특징
2. GM의 핵심가치에 따른 경영 특징
3. 도요타와 GM의 성과차이
Ⅴ. 결론 및 시사점
1. 가치는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2. 가치 측정과 비교의 어려움
3. 성과척도 5가지의 대표성 부족
- 본문내용
-
Ⅱ. 가치
1. 가치란?
: 어떤 특정한 행동양식이나 존재 목적이 다른 행동양식이나 존재 목적보다 개인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더욱 바람직하다는 기초적 신념을 말한다. 이는 무엇이 옳고 그르며 또한 무엇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개인이 가진 생각의 판단 기준을 포함한다. 가치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향이 짙다.
2. 가치의 유형
1) 로키치의 가치 조사
① 궁극적 가치 – 존재의 바람직한 최종 상태 또는 개인이 일생 동안 성취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표를 말한다.
② 수단적 가치 – 최종 가치를 달성하는 데 선호되는 수단이나 행동방식과 관련된 가치를 말한다.
2) 홉스테드의 문화평가구조
① 권력거리 – 권력이 불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사회가 받아들이는 정도. 상대적으로 균등하게 분포되었다고 받아들이는 낮은 권력거리에서 범위에서 극도로 불균등하게 분포되었다고 받아들이는 높은 권력거리의 범위까지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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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도요타처럼 경영하라, 열매출판사, 니시무라 가츠미
도요타에서 배우는 핵심인재경영, 무한출판사, 가타야마 오사무
도요타 인간경영, 일송미디어, 와카미츠 요시히또
도요타로 본 일본식 경영의 허상과 실상, 벤치믹 출판, 아오키 사토시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위즈덤하우스, 김태진
도요타 방식, GASAN BOOKS, 제프리 라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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