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화장품 뉴트로지나 브랜드 이미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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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2. 연구대상 및 방법.
3. 연구결과.
3-1.면접 결과.
3-2.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는 형용사
3-3. 브랜드 이미지를 연상하게 하는 요인
4. 결론.

별첨1. <뉴트로지나 BRAND IDENTITY 조사 면접 자료>
별첨2. 결과 요약자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FedEx, Coca-Cola, 스카치 테이프… 이들의 공통점은 브랜드 자체가 제품의 대명사가 된 상품들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대표브랜드가 된 상품들은 피죤, 우루사 외에도 미원, 다시다, 새우깡, 맛동산, 유한락스, 오리온 초코파이 등이 있다. 대표브랜드 제품의 장점은 대부분 시장점유율에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볼 때 시장에서 브랜드가 가지는 이미지와 인지도, 파워 등에 따라 그 기업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 관리는 오늘날 기업 경영에서 가장 관심도가 높은 분야 중의 하나이다. 최근의 업계 동향이나 대중매체의 보도 등을 보더라도 브랜드 전략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브랜드 자산을 향상시키고 보호하기 위한 조직적인 노력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이는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또 다른 지표라 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는 5조6000억 원이었으며, 금년부터는 FTA 타결로 인해 국내외 화장품의 브랜드별 판매량에 많은 변동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뉴트로지나가 국내에서 어떤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유지하는가가 앞으로의 뉴트로지나의 성패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뉴트로지나의 브랜드 이미지를 파악한 후, 향후 마케팅 활동의 목표를 설정하는 데에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을 20대 여성으로 한정하였다. 이것은 뉴트로지나의 현재 표적 청중인 20대 여성과 적절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실제 소비에 민감하며 뉴트로지나의 소비에 있어서 주축이 되는 집단인 20대 여성을 조사 연구함으로써 향후 연구 결과가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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