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위기 청소년의 문제점과 대안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위기의 청소년의 문제점과 대안
Ⅰ. 서 론
Ⅱ. 본 론
1. 위기 청소년의 정의 및 특성
2. 위기 청소년들의 보호 요인과 위험 요인
3. 위기 청소년에서 흔한 정신질환 및 특성
1) 안정된 애착 경험의 중요성:외상에 대한 방어벽
2)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에서 보이는 감정 조절 능력 상실
3) 자기파괴행동:자기조절의 시도의 잘못된 결과
(1) 자해
(2) 섭식장애
(3) 물질 남용
4) 해리
5) 감정표현 불능증과 신체화
(1) 의사소통하기 위한 말과 상징의 상실
6) 외상과 성격 발달
(1) 외상의 내재화
(2) 외상을 반복하려는 강박 충동
(3) 외상과 경계선 인격장애의 발달
4. 위기 청소년 정신건강 지원체계의 문제점과 대안
1) 예방과 치료가 조화를 이루는 접근
2) 시설의 다양화 및 전문화-낮병원, 치료대안학교, 치료위탁가정부모
3) 적절한 Screening 및 사정 도구의 개발
4) 실무자들의 인식 및 훈련
5) 팀 접근법에 의한 협력체계 구축
6) 효과적인 서비스 접근법의 활용
7) 정신건강 치료 비용의 문제
5. 위기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1) 현실
2) 정신의학의 역할
(1) 과학적 사정과 더불어 강점, 보호 요인 중심의 평가
(2) 상담활동에 대한 참여와 자문, 훈련
(3) 가족 교육 및 정신건강 향상 활동의 강화
(4) 안정적인 진료의 확보
5) 현장 참여와 자문활동, 팀적 접근의 참여
(6) 임상적 연구와 청소년 정책에 대한 근거중심적(Evidnece-Based) 제안
3) 현실에 대한 제안
1) 한국은 이미 매우 심각한 문제를 지니고 있는 나라입니다.
2) 획기적인 정책을 펼쳐야 하고 대전환이 있어야 합니다.
4) 제안
(1) 정부는는 현장 중심의 사람에 기초해 강력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
(2) 대학습이 있어야 한다
(3) 시민운동의 확대가 필요합니다
(4) 배타적이지 않은 전문성을 육성하어야 할 것입니다.
(5) 청소년 우선순위에 따라 배정될 필요가 없는 것은 민간분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6) 위기가족 및 위기 청소년에 대한 개입은 분명한 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5) 개입 프로그램에 대한 제안
6)보호시설 위기 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제안
(1) 보호시설 및 청소년의 유형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필요
(2) 체계화된 정신건강 지원 시스템 구축
(3) 전담 방문심리치료지원단 구축 필요
(4)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최근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한 해 약 10만 명의 청소년들이 가출을 하고 있으며, 가출 전후를 통해 학대 및 방임, 성매매, 학교폭력, 가정폭력, 성폭력 등의 위기 상황을 경험하고 있다. 보호시설에 입소한 청소년들은 대개 이러한 위기 상황을 경험했거나 경험하고 있는 상태로 인해 다양한 심리적 장애나 정신병리 등의 유발이 쉽다. 앞선 발표들에서도 밝혀졌듯이 보호시설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은 불안 및 우울에서부터 정신분열증에 이르기까지 평균적으로 일반인에 비해 9배에 해당하는 고위험군에 있으며 이에 대한 즉각적인 개입 및 치료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보호시설에서의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한 프로그램은 미비하다. 실제 진행한다 하더라도 전문인력의 확보가 어렵고, 전문기관을 이용하기에는 예산 확보의 문제가 발생한다. 외부 전문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도 재학중인 청소년의 경우 하교시간이 늦어 평일에는 이용하기가 매우 힘들다. 또 신경정신과에 대한 편견 등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정신진료 및 심리치료를 받도록 설득하려면 아이와 상당 시간 실랑이를 벌여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일찍이 에릭슨(1968)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혼돈이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요구사항 혹은 과제로 인해 발생한다고 하였다. 급격한 신체 발달과 더불어 심리적․사회적 변화를 겪는 청소년은 학업, 가정, 또래 및 대인관계, 그리고 장래 취업 등에서의 다양한 요구로 인해 정체감 혼돈을 경험하게 된다. 청소년들이 겪는 내․외적 변화는 청소년들을 여러 모로 위협하여 이들을 위기의 상태로 몰아가지만, 한편으론 이들에게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제공해 주는 장을 마련해 준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해 가는 가운데 위기와 성장의 중요한 기로에 놓여있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는 청소년들은 앞서 언급한 다양한 주변 환경의 변화 속에 더욱 심각한 혼돈에 빠질 가능성이 높으며, 청소년의 정신건강도 위협받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인터넷 중독과 PC게임 및 가상현실의 역기능으로 나타나는 비인간화 현상 및 대인관계의 결핍, 개인주의적․ 물질만능주의적 사고방식의 만연, 신용불량과 경제위기 및 가정해체, 신종 물질 및 약물의 출현과 보급경로의 다변화, 무차별적인 유해정보에의 노출 등은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소고에서는 우선 위기 청소년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국내 위기 청소년의 대략적인 통계 수치를 살펴본 다음 위기의 청소년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피보자 한다.
- 참고문헌
-
김현수, 사는기쁨신경정신과 원장, 청소년정신의학회 홍보부.
노충래,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위기청소년 정신건강 지원체계 현황 및 문제
교육인적자원부(2005). 「2005 주요업무 안내」.
김은정(2002). 「여자 청소년의 청소년 성매매 유입 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성경 외(2004). 「아동복지론」. 양서원.
김성이․조학래․노충래(2004). 「청소년복지학」. 집문당.
문화관광부(2003). 「청소년백서」.
보건복지부(2005). 「2005년도 정신보건사업 안내」.
손인기, 위기 청소년에서 흔한 정신질환 및 특성
송원영, 청소년위원회 선임연구원,위기 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인 특성
통계청(2001). 「사망통계연보」.
통계청(2005). 「사망통계연보」.
Burns, B. J.(2002). “Resons for hope for children and families:A perspective and overview" in in B. Burns & K. Hoagwood(eds.) Community Treatment for Youth :Evidence based interventions for severe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pp. 1-15). Oxford University:New York, N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