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기억발달] 발달이론-기억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관
2. 기억에서의 정보처리론적 접근
3. 영아기 기억발달
4. 유아기 기억발달
5. 사회적 맥락에서의 기억발달
6. 중년기 이후의 기억발달
본문내용
Ⅰ. 개관
1. 기억은 인지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다양한 수준에서 작동한다.
2. 기억발달은 인지적 능력에서의 보편적 결과뿐 아니라 사회적 경험의 영향을 받는다.
3. 기억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능력, 방략(책략), 지식, 상위기억, 사회적 맥락 등이다. 이 중 어떤 요인들은 다른 요인들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며, 특정한 시기에 더 크게 작용한다.
4. 기억발달 경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기억과제를 더 잘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 견해다. : 일반적인 기억발달곡선(Brunswik, Goldscheider & Pilek, 1932)
참고문헌
성현란 외(2001), 「인지발달(6장)」, 학지사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5장 155-174)」, 학지사
이용남 외(1999), 「신교육심리학(7장 189-206)」, 학지사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223-226, 281-289, 591-597, 647-649)」,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 총체적언어학습이론,귀인이론,전이,기억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과 도식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욕구감소이론과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총체적언어학습이론과 귀인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전이와 기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1. 심리학의 정의(King)2. 교육심리학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1. 도식2. 동화3. 조절4. 평형화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도식이론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욕구감소이론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기억의 과정과 지식< 부호화 특수성의 원리>공부를 할 때 책과 사진만으로 이해하기보다는 관련된 곳에 직접 답사를 가거나 영상을 시청함으로써 이해하기도 쉽고 기억에도 오래 남을 수 있다.6장.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메타인지>국사 공부를 하는데 초기 국가들의 이름이 잘 외워지지 않아 개그맨 옥동자의 이름을 생각해내서 암기하였다.옥동자 동생의 죽음 = 부고 옥동삼(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고학년으로

  • 발달 유아기 레포트
  • 기억발달기억이란 경험한 내용을 머릿속에 저장했다가 그것이 필요할 때 인출해서 사용하는 인지과정이다. 기억은 인간의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최근 기억에 관한 연구가 매우 활발하여 많은 이론이 발표되고 있다.1) 기억과정① 부호화(encoding) : 기억의 첫 번째 과정. 환경 속의 여러 정보가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와 부호로 전환되어 기억됨② 저장(storage) : 부호화된 정보를 머릿속에 보유하는 과정 (감각기억→단기기억→장기기억)③ 인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목차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1. 구순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복기5. 생식기* 참고문헌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Freud(1856-1939)는 성인의 무의식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기억을 기초해서 심리성적발달 이론을 구성하였다. 그는 아동의 발달 초기에 부모가 아동의 성적 ․ 공격적 충동을 어떻게 지도하였느냐 하는 것이 건강한 인성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Freud 이론에서는 인성의 세 부분,

  • 영유아, 아동의 기억발달, 지능발달, 창의성 발달
  • 영유아, 아동의 기억발달, 지능발달, 창의성 발달목차#1 기억발달A. 초기기억B. 기억의 발달I. 기억 용량의 증가II. 기억 전략의 발달1. 시연2. 조직화3. 정교화4. 인출전략C. 상위기억의 발달D. 지식기반의 확대#2 지능발달A. 지능이란?I. 심리측정적 접근II.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III. 스턴버그의 삼원이론B. 지능의 발달C. 지능검사I.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II. 웩슬러 지능검사III. 카프만 지능검사IV. 영아용 지능검사1. 게젤의 발달척도2. 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