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3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1) 목적
2) 경과조치
2절.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의 내용
(1) 기본방향
(2) 활동내용
(3) 초등학교 교과과정과의 연계
(4) 영역별, 월별 활동 내용
(5) 프로그램의 활동의 예 : 창의성 개발
① 창의적 사고의 기능
② 창의적인 사고 성향 (태도)
③ 창의성의 과정
④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⑤ 창의성 개발을 위한 환경
4) 운영 지침
5) 운영의 실제
(1) 운영 시간
(2) 시설 및 설비
(3) 보험 가입
(4) 운영위원회의 구성
① 운영위원회의 구성원
② 운영위원회의 임무
3절. 전래놀이를 통한 지도
1) 전래놀이란?
① 전통놀이
② 민속놀이
③ 전래놀이
2) 전래 놀이 지도 계획
3) 지도의 예
(1) 고누
(2) 실놀이
(3) 칠교놀이
4절. 방가후 생활지도
1. 방가후 생활지도의 내용
1) 기본생활 습관 지도
2) 사회성 지도
3) 진로지도 및 가치관 지도
4) 문제행동 지도
2. 생활지도의 방법
5절. 방과후 아동지도자의 역할과 자세
(1) 방과후 아동지도사
① 역할
② 자격
(2) 자원활동자
(3) 향후 과제
6절. 방과후 문제행동지도의 사례
1) 초기 방과후 보육생활에 적응이 어려운 경우
2) 집중력이 약하고 산만한 아동
3) 걸핏하면 싸우는 아동
4) 따돌림을 당하는 아동
5) 욕하는 아동
6) 그밖의 지도가 요구되는 행동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동들이 자신의 방과후 생활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독자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알맞게 배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때까지 어른의 배려가 요구되는 시기이다. 특히 맞벌이 가정의 아동들은 방과후 생활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해나가야 한다. 그러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은 갓 유아기를 벗어나 아동기에 접어들었고 독립적으로 생활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상황에 있지 못하다. 그러므로 이들이 거리를 방황하거나 사고에 노출되지 않고 안전하게 생활해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초등학생들은 가정에 돌아와서도 학습에 매여 제대로 원하는 놀이나 생활을 하기 힘든 형편이다. 즉, 초등학생들이 수강하고 있는 개인지도나 학원의 종류를 보면, 주요 학과 공부를 위한 과외나 학원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학교 수업을 끝내고 방과후 교실에 온 아이들에게 특히 배려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아이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장소와 시간을 주고 건전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일일 것이다.
요즘 아이들이 즐기는 컴퓨터 게임이나 전자오락 등은 대부분이 혼자서 즐기거나 둘이상이 할 수 있다 하더라도 상호 작용이 전혀 없으며 그 내용이 폭력적이고 파괴적이어서 아이들의 잠재적인 의식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아직 스스로를 제어할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전자오락을 지속적으로 하도록 방치하는 것은 어른들의 마약 중독이나 알콜 중독과 다를 바가 없다. 한 번 빠지게 되면 계속 매달림으로써 일상 생활에 치명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른들을 귀찮게 하지 않는다거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이라는 명목으로 그대로 방치해서는 않될 것이다. “오락 좀 그만 해라.” “비디오 그만 봐라” 하고 제제만 가한다면 아이들에게는 어른들은 자신들이 하는 일을 방해만 하는 존재로 인식 될 것이다. 아이들에게 건전하면서도 재미있는 놀 거리를 만들어 준다면 구지 그만 하라고 말하지 않아도 그들은 오락에 매달리지 않을 것이다. 취업모들의 자녀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학원 가는 시간 외에 여가시간이 이러한 우려 속에 방치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방과후 지도교사는 그들에게 건전한 놀이문화를 만들어 주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있다. 유럽의 주요국가들이 방과후 지도교사를 레크레이션 강사라고 하는 데에도 방과후의 놀이 활동에 관한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아동복지법]
[영유아보육법]
[청소년기본법]
방과후 아동지도 개론과 교육자세 - 김재인(한국여성개발원 수석연구위원)
방과후아동지도의 놀이지도 - 조인숙(한국보육정보연구소 소장)
방과후아동지도의 생활지도 - 조인숙(한국보육정보연구소 소장)
아동발달의 이해 - 김윤옥(한국보육정보연구소 연구원)
아동행동의 지도: 사례중심 -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특징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사회복지사의 고유업무에 대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6개월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