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학생 멘토링제도의 활성화방안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멘토링이란?
1) 멘토
2) 멘토링
3) 코칭
(1) 컨설팅
(2) 카운셀링, 테라피
(3) 멘토링
4) 코칭과 멘토링 제도의 차이점은?

3. 멘토링의 의미
1) 개념적으로 멘토링은 평생을 걸쳐 이루어지는 관계이다
2) 신이 인생에서 승리하는 것을 보고 싶어하는 사람과의 관계이다.
3) 멘토링은 의도적으로 맺어진 관계이다
4) 멘토는 프로테제가 지닌 잠재력을 이끌어 내도록 도와야 한다

4. 멘토링이 필요한 이유와 적용범위 및 자질
1) 멘토링이 필요한 이유
2) 멘토링의 적용 범위
3) 멘토의 자질
(1) 헌신
(2) 정직
3) 솔선수범

5. 멘토링 프로그램의 기대효과와 내용

1) 멘토링의 효과
(1) 지식 이전이다.
(2)조직 문화를 강화/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3) 인재 육성이다.
(4) 멘터와 멘티 개인 차원에서도 도움을 준다.
2) 멘토링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1) 청소년 비행의 치료
(2) 청소년 비행의 예방
(3) 가족관계의 강화
3) 멘터링 프로그램 내용
(1) 교육 프로그램
(2) 집단 프로그램
(3) 개별 프로그램
(4) 보호관철처분 청소년을 만나는 멘터의 역할
4) 멘토링 제도 운영의 성공 포인트
(1) 충분한 사전 검토와 준비
(2) 적절한 멘터 선정이 핵심 관건
(3) 지시자가 아닌 파트너로서의 자세 견지
(4) 정기적인 멘토링 효과 분석
(5) 멘토링 성과에 대한 적절한 인정과 보상

6. 대학생 멘토링제도 문제점
1) 학생의 입장
(1) 어떤 선생님에게 지도받을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다.
(2) 멘토링이 학생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부분일 수도 있다.
2) 대학생 멘토링 지원자의 입장
(1) 수업시간이 자유롭지 못하다.
(2) 활동비가 너무 적다.
(3) 대학생 멘토의 대우가 열악하다.

7. 멘토링 활성화 방안
1) 대학생을 청소년교육에 참여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
2) 지원학생에게 임용시험에 가산점을 부여해야한다.
3) 최소한의 활동비가 지원되어야 한다.
4) 각 지역 특성 고려해 운영하는 ‘지역특화프로그램’도 개발햐야 한다.
5) 대학생 멘토링 사업을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확대하여야 한다.
(1) 지역사회의 다문화가정 지원 협력체제 구축 지원
(2) 학교의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 기능 강화
(3)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7.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대전00중학교에서는 학력 증진의 일환으로 지난 21일(월)부터 8월 1일(금) 2주간 대학생 멘토링제를 운영, 학생들로 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대학생 멘토링제 운영은 26명의 대학생 멘토를 대전시교육청으로부터 배정받아, 86명의 학생들을 무료로 지도하고 개별학습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어 학습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별로는 충남대(18명)가 가장 많고 공주대(5명), 한남대(3명) 순이며, 이들은 수학, 영어, 과학, 사회 등을 오전 8시 30분에서 오후 1시 30분까지 지도한다. 교육자원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인적자원이라면, 교육자는 인력개발에 상당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필요가 있다. 사회의 가치풍조는 산업화, 물질화 되면서 청소년들을 조력과 보호하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가정 역시 단일화되고 핵가족화 되면서 청소년들이 가정 안에서 역할 모델을 삼고 의미 있는 정서적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읽게 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이나 청소년 자체의 발달단계상의 육체적, 정신적 불완전성은 이러한 청소년들에 대한 조력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조력 프로그램 중 좋은 예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교육자는 자신의 인격과 능력을 개발하며 동시에 다른 사람들이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교육자가 인재개발을 중요시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때 그는 리더십의 연장선인 멘토(Mentor)의 역할도 감당할 수가 있어야 한다. 멘토란 다른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혜롭고 충성스러운 조언자이다. 사실 모든 교육자는 리더인 동시에 멘토가 되어야 한다. 오늘날 교육이 입시교육(入試敎育) 위주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교육현장에서 교육자들이 교육의 원래 목적인 전인교육(全人敎育)을 회복할 수 있는 전략으로 멘토링 리더십 즉, 멘토십(Mentorship) 프로그램을 신중히 검토해야할 것이다.멘토링 리더십을 갖춘 교육자는 ‘한 사람의 훌륭한 멘토는 장래의 수많은 보다 더 훌륭한 멘토를 낳을 수 있다’는 사실에서 가장 큰 보상을 받게 되는 셈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해 고찰해 보고 어떠한 경우에 쓰면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려 한다.


참고문헌
최애경 저.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한 인간관계의 이해와 실천, 무역경영사. 2003년
이현경, 여성을 멘토링하는 여성, 비키크래프트 지음. 두란노서적 .2000년
박경규 저.신 인사관리 - 노동과 자본의 통합이론』 서울 홍문사. 2003년
고동엽, 교회이야기.
삼성경제연구소
KYC(한국청년연합회) (사)좋은친구만들기운동
http://blog.daum.net/
http://kin.naver.com/detail/detail
http://news.naver.com/news/read.php
www.seoulkyc.or.kr /www.bravomylife.net
www.kyc.or.kr-
http://cafe.naver.com/jdksos.cafe
http://www.seri.org/
http://cam2buy.co.kr/446
http://igenbin.egloos.com/269803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무언지 알 수 없는?, 2008 다문화.국제이해교육 연찬회자료집,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James A. Banks.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모경환. 최충옥. 김명정 역. 다문화교육 입문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8.-양영자. 한국 다문화 교육의 개념 정립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8.-이민경(2007a).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다문화 교육.” 2007년 제3차 국제이해교육 포럼 자료집. 유네스코 아태국제교육원.

  • [교육학] 전문계고등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0
  •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전문계 고등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직업능력 개발에 더 큰 비중을 둠으로써 인문계 고등학교와는 차별화를 시키되, 대학진학 수요도 함께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쪽으로 그 역할을 정립해야 할 것임. 이를 위한 전문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등에 관한 후속적인 연구는 향후 교육학 전공자의 연구과제로 남겨두기로 하고, 본 연구에서는 경남의 전문계 고등학교 진로지도 실태분석 결과를

  • 방과 후 학교 레포트
  • 제도적 변화2) 운영 방식의 변화5. 운영 실태 및 성과1) 운영 실태① 학교 및 학생 참여율② 특기 적성 및 교과 강좌③ 대학생 멘토링 현황④ 방과 후 학교 강사 현황⑤ 초등 보육 프로그램2) 성과① 학부모② 학생② 만족도 결과 분석Ⅲ. 일본의 방과 후 학교1. 일본 방과 후 학교 제도 변천 과정2. 정책 배경3. 운영실태1) 대상2) 장소3) 내용4) 직원의 유형과 교육5) 예산 및 수업료Ⅳ. 독일의 방과 후 학교1. 배경과 제도변화2. 운영실태3. 우

  •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2전재영, 『다문화교육 연구 실태를 통해 본 개선 방향』, 한국다문화교육학회, 2011박명희, 김명식 공저, 『다문화교육 강좌를 통한 예비교사들의 다문화 역량 변화』, 한국다문화교육학회, 2012이동성 외 2명 공저,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삶과 교육 : 생애사적 목소리의 재구성』, 한국다문화교육학회, 2012최충옥, 『외국의 다문화교육정책 동향과 시사점』, 한국비교교육학회, 2009채재은, 허준 공저, 『평생학습시대의

  •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조직문화 보고서
  • 제도상의 문제점 등으로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되자, 새로운 법 제정에 의한 서민금융제도의 개선과 은행기능의 강화가 필요하게 되어, 1962년 12월 새로운 <국민은행법>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국민은행이 설립되어 구 한국국민은행의 모든 재산과 업무를 인수, 1963년 2월부터 국책은행으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하였다. 설립 당시 국민은행 업무의 주요 특징은 동일인에 대한 여신한도의 제한이며, 이들 서민금융을 전담하는 정책금융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