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이론] 무역계약론 무역계약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무역계약론 무역계약의 성립
목차
1. 무역계약의 의의
제 1장 계약의 의의
제 2장 약속의 의미

2. 무역계약의 성립
제 1장 계약의 성립 원칙
제 2장 무역계약의 성격
1) 낙성계약
2) 쌍무계약
3) 유상계약
4) 불요식 계약

3. 무역계약의 발생요건
제 1장 무역계약의 성립요건
1) 상호간의 합의
2) 약인
3) 법적 행위 능력
4) 합법적 거래

4. 청약과 승낙
제 1장 청약
1) 청약의 정의와 요건
2) 청약의 종류와 방법
3) 청약의 효력 및 취소
제 2장 승낙
1) 승낙의 정의와 요건
2) 승낙의 효력 및 취소
본문내용
1. 무역계약의 의의
제 1장 계약의 의의
계약은 채권과 채무의 발생을 목적으로 하는 복수당사자 간에 서로 대립하는 의사표시의
합의에 의하여 성립하는 법률적 행위이다. 미국의 계약법에서 ‘계약(Contract)이란 그 위반
에 대해서는 법률이 구제를 해주며 또 그 이행을 법률이 어떤 방법이든 의무로서 인정하는
단일 또는 일련의 약속’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영미법에서 계약은, 일종의 약속(Promise)이
며, 소송할 수 있는 단일의 또는 복수의 약속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계약은 어떠한 수단으로 체결하느냐에 따라 크게 명시계약(Express Contract)과 묵시계약
(Implied Contract)으로 분류한다. 명시계약은 서면, 구두 또는 언어로 체결되는 계약이다.
묵시계약이란 서면이나 구두가 아닌 행동으로 승낙의 표시가 된 것을 말한다. 통상 국제물
품매매계약에서는 명시계약에서 서면계약에 의하고 있으며, 계약상의 의무를 서면으로 규정
함으로써 장차 발생 가능한 분쟁에 대비해서라도 서면으로 명시하는 것이 관례이다.
계약상의 의무는 매매 당사자들 사이에 합의(Agreement)를 기초로 이루어지며, 만일 합
의되지 않은 사항을 어느 한 당사자에 의해서 계약서에 삽입한다면 이러한 행위는 계약의
무효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계약은 법적으로 상행할 수 있는 합의를 바탕으로 해야 한
다. 이러한 합의가 있기 위해서는 외부에 있어서 서로 일치하는 객관적 합치와, 객관적으로
합치하는 의사표시가 상대방의 의사표시와 결합해서 일정한 법률효과를 발생시키려는 의의
를 가지는 주관적 합치가 있어야 한다.
물품매매계약은 매도인이 대금이라는 금전의 대가를 받고서 매수인에게 물품의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이정하기로 합의하는 계약이라고 볼 때, 국제간 물품매매계약인 무역계약은 수
출업자가 수입업자로부터 물품대금을 받고 수입업자에게 물품의 소유권이나 특정한 서비스
를 제공하기로 합의하는 국제계약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제 2장 약속의 의미
계약은, 앞서 언급했듯이 일종의 약속이며, 소송할 수 있는 단일의 또는 복수의 약속이라
고 한다면, 약속에 대한 의미도 명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약속이란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해서 어떤 종류의 일이 존재할 것을 선언 또는 보증
(Declaration)하지만 장래 일정한 행위를 하거나 하지 않을 의사를 선언 또는 보증하고 상
대방에게 그 선언이나 보증의 수행을 청구할 권리를 부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약속이란 약
속자가 어떤 특정한 방법으로 수약자에게 어떤 행위를 하거나 하지 않을 것을 언명하는 것
을 말하며, 계약상의 약속은 조건적(Conditional)이거나 무조건적일 수도 있다. 무조건적 약
속은 절대적이며, 조건적 약속은 조건의 발생에 따라 절대적이 될 수도 있다.
계약상 조건이란 하나의 사건으로서 이 사건이 발생하거나 발생하지 않음으로서 다른 계
약 당사자에게 절대적 이행의무를 부과하거나, 제한 또는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약속자
가 즉각적인 이행의무 아래 놓일 때까지 약속의 위반은 없다. 약속자는 조건이 충족될 때까
지 즉각적인 이행의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의 약속에다 조건을 삽입할 수도
있다. 조건부 약속은 성립이 중지되는데, 그럼에도 이 약속에 승낙이 부여될 때에 완전한
약속이 된다. 이렇게 볼 때에 약속이란 약속자와 수약자 사이에 그리고 청약자와 승낙자 사
이에 합의가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서적자료
손태빈, 조병중 『무역계약론』 두남출판사 2001.
오원석 『무역계약과 결제』 삼영사 2002.
강원진 『무역계약론』 박영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
  • 론에서는 인간이 외적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데아라고 하는 보편적인 형상의 세계에 대한 선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그 보편적 형상의 세계에 대한 앎이 더 궁극적이고 진정한 앎이 되고, 경험적 세계에 대한 감각적인 인식은 상대적으로 별로 중요하지 않게 된다. 감각적 인식은 기껏해야 형상적 인식을 위한 한 매개자/촉매제에 불과하게 된다. 플라톤의 존재론과 인식론을 기독교 창조설과 결합시킨 아우구스티누스의 이론은 근대 지식본

  • 무역개론 레포트
  • 무역학개론학 과:전자상거래학 번:이 름:제 출 일:2003. 06. 24담당교수:목 차제1부 무역이론 및 환경☞ 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 제2장 무역이론☞ 제3장 무역정책☞ 제4장 외 환☞ 제5장 국제수지☞ 제6장 국제 경제환경제2부 무 역 전 략☞ 제7장 기업의 세계화☞ 제8장 해외시장 진입전략☞ 제9장 수출마케팅전략제3부 무 역 관 리☞ 제10장 무역관리제도와 수출입절차☞ 제11장 무역계약☞ 제12장 국제운송과 보험☞ 제13장 무

  • [무역학] 사이버무역계약의 문제점
  • 무역거래에 비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무역은 매매계약에 있어서 품의 소유권을 이전하고 그에 대한 대금을 지급 받는다는 본질은 달라진 것이 없으나 그 거래과정에 있어서 혁신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의 도입으로 그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기존의 방법보다 한 차원 높은 전자적 형식을 띠고 있다. 특히 그 대상이 사이버무역의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전자적 물품(소프트웨어 등)의 경우는 계약의 성립부터 이행, 종료까지 모두 사이

  • [국제물류] 해상운송을 통한 수출 시뮬레이션 -대구에서 상하이로 타이어 수출과정 및 운임
  • , 보험료이다. 포워딩 업체중에서는 적하보험 회사와 연계되어 있는 곳이 있다. 개별적으로 보험에 드는 것보다 보험사와 연계된 포워딩 업체를 통해서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보다 저렴하다. 셋째, OCEAN FREIGHT다. 큰 포워더거나 특정 지역에 특화된 포워더가 있다면 선사와 운임을 따로 네고하여 싼 운임으로 이용할 수 있다.무역상무 삼영사 오원석양영환박광서무역계약론 대진 하강현하광욱어려운 무역실무는 가라 생각나눔 최규삼

  • 차이나쇼크를 통해 본 중국경제개혁개방정책에 대한 고찰과 향후 경제성장의 전망
  • 론’에서 찾을 수 있는데 중국의 경제개혁의 경우 실천과 경험에서 출발하여 개혁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파생되는 부작용의 충격을 완화하면서 그 수위를 높여나가는 점진식 개혁방식을 택했다.책임생산제란 60년대 초 대약진운동 실패후 경제조정기에 도입된 ‘三者一句’에서 비롯하여 1977년 사천성에서 조자양이 부활시켰다. 3-4인으로 구성된 작업소조에게 일정생산량을 책임지게 하는 계약 ‘包’을 체결하는 생산청부제도이다. 대표적인 형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