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버즈학습과 협동교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버즈학습과 협동교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조사자료입니다.
목차
1. 버즈학습
(1)버즈학습의 의미
(2)버즈학습의 교육적 관점
(3)버즈학습의 장점
(4)버즈학습의 단점
(5)버즈학습의 진행방법

2. 협동교수
(1)협동교수의 의미
(2)협동교수의 특징
(3)협동교수의 목적
(4)협동교수의 기능과 조직
(5)협동교수의 단점
(6)협동교수의 유의 사항
본문내용
1. 버즈학습
(1)버즈학습의 의미
버즈(Buzz)학습은 6.6법 또는 버즈집회법이라고도 하며 소집단 토의법의 하나다. Buzz란 벌 같은 것이 붕붕 하며 날개치는 소리를 뜻하나. 버즈집회법은 토의에 있어서 여러개의 소집단이 가볍게 상호의견이나 기분을 이야기하는 방법이며 그 모습이 전체로 볼 때 벌집을 건드린 것과 같다는 데서 붙은 이름이다.
버즈학습은 한 학급의 학습자를 7~8명씩 집단으로 나누어 학습하도록 하는 것인데, 분단학습과 비슷하나 버즈학습은 교사가 지도하지 않고 시간적으로 짧은 것이 분단학습과 다른 점이다. 6.6법은 6명씩 분단을 만들어 6분간 토의를 한 결과를 가지고 다시 전체가 모여서 토의 한다는 데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다인수의 토의에서 몇몇 학습자만이 토의를 좌우하고 대부분의 학습자는 발표의 기회를 가지지 못하며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문제를 없애서 전원이 적극적인 태도로 토의에 참여하게 하는 데 의의가 있다.
버즈학습에서는 동일 주제를 가지고 각 분단이 그 분단 나름으로 학습해 나가기 때문에 분단작업 같은 것이 없는 데서 분단학습이나 공동학습과는 구별되며, 일제학습의 형태하에서 하는 분단지도라 할 수 있다.
(2)버즈학습의 교육적 관점
①학교의 학습은 본래 집단적 학습이다.
학교 학습은 학급이라는 하나의 집단을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그것은 본래 집단적 학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사의 지도하에 다수학습자가 공통의 학습목표를 지향하면서 활동하고 있는 장면은 확실히 집단적 학습방법이다. 집단은 복잡한 인간관계의 집단관계가 존재하며 개인의 행동이나 그 학습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생각에서 학습에서의 인간관계와 집단관계의 문제를 중시하고, 학급을 하나의 집단으로서 성장하도록 도모하고 교육성과를 얻으려는 것이다.
②학습지도와 생활지도의 일관성을 중시한다.
교육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도의 일관성을 중요시해야 한다. 특히 지식과 기능의 습득과 성숙을 도모하는 학습지도면과 사회적 가치와 태도, 그리고 행동을 익히도록 하는 생활지도면의 일관성은 중요한 것이다.
③인간관계의 형성과 학력신장이 일체가 되도록 한다.
학급내의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학급을 하나의 민주집단으로 그 성장하도록 도모하고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와 행동을 발달시켜야 하며, 학력의 향상발전과 결합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버즈 학습․피그말리온 효과(교사기대)․개인차에 기초한 교수법․프로그램 학습법․Mager의 수업목표 진술방법․출발점 행동분석법․자기충족예언의 효과․창의력 개발을 위한 발문법․무학년제 학습․Gagné의 학습외적조건‘99 초등‘99 추가 초등2000년 초등․적성, 처치 상호작용모형․Gagné의 학습위계․Tyler 수업목표진술․실험실습법․탐구학습법․개념 및 원리학습법․역할놀이법․학습과제물 지도법․협동학습 Jigsaw 모형․

  • [모둠수업]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 이점과 전개과정,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일기, 놀이,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모의재판, 토의,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학습, 소집단학습)과 놀이1. 피라밋 쌓기 - (대),(전)2. 돼지 씨름 - (끼), (대)3. 신문 글자 찾기 - (전)4. 속담 알아 맞추기(무언극) - (전)5. 노래 이어부르기 - (전)Ⅵ.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모의재판1. 개념2. 학습 주제3. 학습의 주안점4. 수업 방법5. 교수-학습 자료Ⅶ.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토의1. 버즈 학습의 분단 조직법1) 리이더법2) 자연법3) 교환법4) 능력별 집단법5) 흥미법2. 소집단(모둠 학습)의 토의 학습3. 소집

  • [간호학]문제중심학습법(Problem-Based Learning-PBL)에 대한 고찰
  • 교수 학습법PBL개념교육과정, 교과서 중심학문통합, 개념 중심내용주제 중심실제 사례 중심목적지식 및 기술 습득문제 해결능력 증진, 사고력 신장주체교수자 중심학습자 중심, 그뤂학습법대집단강의, 개별학습소그룹, 자율학습, 협동학습평가결과 중시결과 및 과정 중시사고유형수렴적 사고확산적 사고Ⅱ PBL의 학습 방법.(1) 현장상황 토론/발표 : 문제의 제시, 도입 단계. 처음 문제를 접하는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고 그 문제

  • [간호학]문제중심학습법(Problem-Based Learning-PBL)에 대한 고찰
  • 버즈학습 시범학습소수 독점소수 의견 무시많은 시간 소요사전 수업준비수업참여도 높임협동정신 고양자기의사 표시철저한 준비와 조직보고 들을 수 없는 학생많은 비용과 시간 필요주의집중에 효과학생의 사고 자극시범과 연습을 필요에 따라 반복 가능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http://founder.pe.kr/30042859375http://ko.wikipedia.org/wiki/PBLhttp://suakii.egloos.com/2334342교육학 개론, 이규영,형설출판사, 20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협력학습, 학습자료, 고등학교 수학교육 학습평가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협력학습,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자료,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평가 분석Ⅰ. 서론Ⅱ.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징Ⅲ.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Ⅳ.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3. 특별보충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