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과 성공요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3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인적자원관리
5. 경영전략
6. 경영성과
7. 성공요인분석
8. 시사점
본문내용
사우스웨스트항공은 1971년 6월에 허버트 켈러(Herbert D Kelleher)와 로린 킹과함께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 러브필드(Love Field)에서 3대의 737기로 달라스, 휴스턴, 산안토니오를 운항하는 국내선 항공사로 탄생하였다. 2004년도에 필라델피아 노선을 추가해 현재 총 60개 공항을 취항하고 있으며, 보잉737 항공기 388대를 보유한 미국 내 4위 항공사로 성장한 항공사이다.
저가 항공사답게 대도시 주변의 지방공항들을 (point-to-point)직항노선으로 운항하며 선착순 좌석제(지정좌석제 없음), 자동항공권 발매기(티켓 자판기로 발권), 티켓 없는 탑승. 수하물 서비스 없음, 기내식 없음, 15분내 탑승 완료, 더블 마일리지 등의 승객서비스의 제한적 제공하는 획기적이고 승객에게 재미를(Fun)주는 항공사이다. 그 뿐 아니라 승객의 불만이 제일 적은 항공사, 30년 동안 사고가 없는 항공사, 신속한 탑승 및 정시출발 정시도착 등으로 이익을 내는 항공사이며 미 포춘지 선정 우수기업 상위 랭킹을 수차례 하는 등 매출액 59억불, 직원 3만 여명의 항공사이다. 이 항공사는 택사스에 주 허브가 있으며, 미국에서는 경제적인 항공사 하면 다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이름을 떠올린다. 그 만큼 서민을 위한 항공사로 잘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www.southwest.com
www.seri.org
www.lgeri.com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전략 - 라이터스편집부, 2006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조행만, 라이터스, 2005.
사우스웨스트 방식 - 조디 호퍼 기텔, 황숙경 역, 물푸레 (창현출판사), 2003
니치마케팅 - 로버트 E. 린네만, 존 L. 스탠턴, 비봉출판사, 1995
틈새를 찾으면 살 길이 생긴다. - 로버트 E. 린네만, 존 L. 스탠턴, 비봉출판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사우스웨스트 현마케팅,경영전략분석과 사우스웨스트 항공 향후전략 기획안
  • 사우스웨스트항공기업분석과 전략방안연구 INDEXI. 서론1.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소개1) 사우스웨스트항공 (Southwest Airline) 기업개요2) 연혁2. 사우스웨스트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II. 본론1. 사우스웨스트 항공 기업내부분석(1) 내부자원분석(2) 조직분석(3) 기업의 장단점(4) 성공요인2. 사우스웨스트 마케팅사럐(1) 펀마케팅(2) 차별화 마케팅(3) 프로모션전략3. 사우스웨스트 현재 경영전략(1)

  •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서비스경영전략 사례분석및 제주항공 향후전략제안 PPT(사우스웨스트항공과 비교분석)
  • CONTENTS1. 제주항공 기업선정배경2. 저가항공 시장환경분석1) 지속적인 성장2) 경쟁의 심화3) 주요타겟 3.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서비스전략 분석1) 제주항공 기업소개2) 프로모션전략3) 서비스전략4) 이벤트전략5) 한류활용전략6) 사내교육7) 기타활동4. 경쟁사 전략사례연구 (사우스웨스트 항공)1)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소개2) 서비스전략3) 원가효율전략4) 사우스웨스트의 성공요인5) 경영성과6) 사우스웨스트항공전략의 결론5. 제주항공 향후

  • [마케팅] SOUTHWEST Airline(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의 SWOT분석과 기업전략사례
  • 사우스 웨스트의 경영방식은 사우스웨스트를 단거리 운행 항공회사로서 독보적인 위치에 서있게끔 해주었고 저렴한 가격과, 잦은 비행 편은 빈번하고 신속한 이동을 원하는 비즈니스맨들에게 큰 호감을 끌게 되었다.2) ST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 하는 전략)1. 탑승절차의 단순화, 자동화-사우스웨스트는 항공 발권을 위해 여행사를 이용하지 않는다. 여행사에 대한 수수료를 없애고 직접 발권을 하면서 그 차익만큼 고객에게 돌려준

  • [인적자원관리] 휴먼이퀘이션 1부 내용 요약
  •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그 정보를 이해하고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보다 나은 경영 의사결정을 해나가기 위한 필수적인 한 조건인 것이다.저자는 7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각 기업들은 7가지 요인을 독립적으로 실행하기 보다는 각 요인들의 측면을 고려하여 기업이 실행해 옮겨야한다고 하였으며 이를 빠른 시일에 행하고 이를 통해 결과를 얻으려 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을 견지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고 하였다.

  • [사우스웨스트항공 마케팅사례분석 보고서] 사우스웨스트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마케팅 사례연구및 사우스웨스트항공 현 문제점과 미래전략방안연구
  • 사우스웨스트 기업개요(2) 기업문화(3) 기업성장과정2. 사우스웨스트항공 성공요인3. 기업환경분석4. 경쟁사와 비교분석 (컨티넨탈항공과 비교분석)5. 사우스웨스트항공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ies(4) Threats6. 사우스웨스트항공 마케팅전략(1) 벤치마킹전략(2) 저원가 고효율 전략(3) 역발상마케팅 전략(4) No Ticket 마케팅(5) 차별화마케팅 전략7. 사우스웨스트항공 문제점과 전략제안(1) 현 전략의 문제점 향후전망(2) 지속가능한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