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한반도 대운하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과 추진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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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운하의 정의
2. 운하의 분류
3. 한반도 대운하
4. 한반도 대운하의 필요성
5. 한반도 대운하의 쟁점
6. 타국가의 운하사례
7. 한반도 대운하의 긍정적 측면
8. 한반도 대운하의 부정적 측면
9. 한반도 대운하의 추진동향
10. 최종 결론
본문내용
운하의 정의

내륙에 선박의 항행이나 농지의 관개, 배수 또는 용수를 위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수로(水路)
일반적으로 교통기관의 일부분으로 본다. 운하의 대부분은 육지를 굴착하여 만드나, 매립을 할 때 남겨둔 수로∙하천에 손질을 하여 만든 인공수로도 운하라고 부른다.

한반도 대운하

현 정부의 한반도 대운하 정책이란?
효과적인 물류운송을 위해 한반도의 주요 강을 중심으로 땅과 산을
개간하여 지역간 연계 가능한 수로를 건설하는 것

한반도 대운하의 필요성

1. 수량 및 수질 관리 기능
2. 물류 및 여객 수송의 기능
3. 환경 및 생태보호 기능
4. 기업의 입지조건 확산기능
참고문헌
www.gobada.co.kr
www.kogc.or.kr
www.woonha.org
www.kwoonha.com
starisborn.tistory.com
anticanal.tistory.com
www.nocanal.org
경부운하, 경제적 타당성 없다 - 홍종호, 2008
한반도대운하는 해서는 안 될 사업 - 김정욱, 2008
이명박 운하와 문화 대 파괴 - 홍성태, 상지대 문화컨텐츠학과 교수, 2008
왜 한반도 대운하인가? - 추부길, 말과 창조사, 2007
운하의 지리학 - 이민부, 한국지리학회 발표논문, 2007
한반도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 – 한반도대운하 연구회, 경덕출판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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