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를 읽고 - 타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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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알차게 직접 서술하여 작성한 5페이지 분량의 A+학점을 받은 감상문입니다.
본문내용
내가 만약 미국이나 유럽의 교육과정 속에서 배우고 자랐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아마도 지금의 내 사고의 방식과 생각들이 많이 달라졌을 것이다.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가 다 다르듯이 그 나라의 교육과정도 다르다. 그리고 미국이라는 한 나라만 놓고 보더라도 20세기 초의 교육과정과 20세기 중반의 교육과정 그리고 현재의 교육과정, 얼마 되지 않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교육과정은 수도 없이 변해왔다. 이렇게 지역과 시대에 따라서 달라지는 교육과정에 의해 사람들은 삶의 방식이나 생각의 방식이 달라진다. 이렇게 생각하면 교육의 힘은 정말 대단하다. 그리고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정해진 교육과정 역시 굉장히 중요하다. 사람이 어떤 교육을 받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삶의 방식과 그 사람의 가치가 달라진다고 생각하면 교육자를 꿈꾸고 있는 사람들은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라는 책을 읽기 전에 문득 나의 모습을 돌이켜 보았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 출생하여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그리고 현재 교사가 되기 위하여 사범대학에 진학하여 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현재 나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지금까지 23년간 살아온 인생의 대부분이 학교라는 곳에 속해 있었고, 나는 여전히 정해진 교육과정 속에서 그 절차를 밟으며 살고 있는 느낌이 들었다. 초, 중, 고등학교를 다닐 때만 해도 6차 교육과정이니, 7차 교육과정이니 하는 것이 나에게는 큰 의미가 없었다. 그저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이 선택되어질 수 있다는 생각보다, 누구나 이러한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과정을 밟고 공부해야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국어라는 과목이, 수학이라는 과목이 나뿐아니라 세상 어느 나라의 어느 학생들도 이러한 교과를 배우며 살아간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국어, 수학, 영어, 사회 등의 교과들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언젠가 지금 배운 것들이 반드시 필요할 때가 있다고 생각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필요가 전혀 없지는 않지만 내가 지금까지 배워온 교과들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그리고 실제로 일부 교과는 내가 인생을 사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도 있다. 단지 입시라는 문을 통과하기 위해서 배워온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여하튼 중·고등학생시절 이러한 정해진 교과나 학교에서 목표로 하는 것들 즉, 교육과정이라는 것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내가 이런 것들을 배우는 것이라는 사실을 전혀 의식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대학에 들어와 국어교사가 되기 위해 사범대학에 진학하여 ‘교육학’이라는 학문을 공부하면서 교육과정이라는 것이 원래 정해진 것도 없으며,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것이 언제나 변할 수 있고, 또 역사 속에서 더 나은 교육과정을 정하기 위해 정말 수많은 논의의 논의를 거듭하였다는 사실과 지금도 그렇게 노력해 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그것은 정말 당연한 일이다. 사회를 만든 것도 인간이고 교육을 만든 것도 인간이기 때문에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것을 정하는 것은 당연히 인간이다. 지금까지 수많은 학자들이 교육과정에 대해 많이 연구하고 개발하고, 또 훌륭한 학자들이 많이 나왔지만 그러면서도 완전한 교육과정이 없다는 사실을 볼 때 자연에 의해서가 아닌 사회나 제도 등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것들은 완전한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 타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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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j7***
    (2014.06.24 22: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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